민간인 사찰 관련

국정원 'RO팀'의 민간인 사찰, 현 정부하에서도 '프락치 활동'

道雨 2019. 8. 30. 10:12




국정원 직원들 "날 시험하지 말라" "소송하면 다 무너져" 회유·협박



국정원 ‘민간인 사찰’ 정보원 활동 ㄱ씨, 녹음파일 들어보니…

“그만두겠다”고 하자 만류·질책

되레 더 깊숙한 정보 캐내라 주문

돈 건네고 ‘보안 각서’ 요구도

ㄱ씨, 국민권익위에 신고하며

‘공익신고자’로 신변 보호 요청



“언젠가 지금처럼 아무런 보상 없이 버려질 걸 예상해서 저도 오랜 기간 준비했어요. 몸도 마음도 처참한 상황이라, 경제적·정신적 피해 등 국가 상대 소송을 생각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저를 대한 모습을 봐선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제대로 보상받지 못할 것 같네요.”


2014년 9월부터 국가정보원 정보원으로 활동한 ㄱ씨는, 지난 16일 오전 11시19분 자신을 담당한 국정원 직원 ‘유 박사’에게 이 같은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ㄱ씨는 국정원 지시에 따라 한 시민단체의 간부로 일하며, 과거 학생운동 단체 출신 선후배들 동향을 보고(경향신문 8월30일자 16면 보도)해왔다.

ㄱ씨는 지난 29일 국민권익위원회에 국정원이 자신을 이용해 민간인 사찰을 했다며 신고하고, 공익신고자로서 신분보장 및 신변보호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향신문은 ㄱ씨에게 국정원 직원과의 대화가 담긴 녹음 파일 20여개를 받아 당시 구체적 상황을 파악했다. 국정원은 ㄱ씨의 ‘탈출’을 막으려고 했다. 유 박사는 하루에도 수차례 ㄱ씨에게 전화를 걸어 만류하며 “만나서 이야기하자”고 했다. 이미 ㄱ씨는 지난 16일에 이동식저장장치(USB)에 자신의 정보원 활동 증거들을 담아 언론에 전달한 상태였다.


유 박사와는 17일과 19일 2차례 만났다. 19일에는 경기 수원시의 국정원 경기지부 근처 카페에서 유 박사의 상사인 ‘과장’도 함께 만났다. 과장은 “(언론에 보낸) USB를 회수하라”고 ㄱ씨를 질책했다. 이들은 ㄱ씨의 경제적 곤란을 어느 정도 해결해주겠다고 했다. 이때 ㄱ씨는 정보원 활동을 그만두기로 마음을 굳히고, ‘사찰’ 증거를 얻기 위해 속옷에 녹음기를 숨겨 갔다.


이 자리에서 과장은 ㄱ씨에게 “나를 상대로 시험하지 말라”며 “왜 그런 문자를 보냈는지 솔직하게 얘기하라”고 했다. ㄱ씨에 대한 믿음을 잃었다면서 ‘재발 방지’ 방법을 생각해보라고도 했다.

“이런 일이 또 안 생긴다고 남자로서 보장할 수 있나. 사본이 있을 수도 있지만 다음에 USB 회수해서 와. 올 때는 본인이 믿음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봐. 선서를 한다든지, 각서를 쓴다든지, 말을 녹음한다든지.”


과장은 ㄱ씨에게 심기일전하라며 시민단체에서 더 깊숙한 정보를 캐낼 것을 주문했다. ㄱ씨가 “지금까지 하듯이 하면 되냐”고 묻자, 과장은 “부족하다”고 했다.

“1시간이라도 네가 신경만 쓰면 캐치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잖아. 최(감시 대상인 시민단체 대표)나 그런 사람들의 문제 표현들에 대해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잖아. 본인이 컴퓨터에서 단체 관련해서 쫙 알 수 있는 것 아냐. 전체가 모여서 하는 모임도 있지만 2~3명이 하는 모임도 있잖아. 중요한 이야기 같으면 핸드폰 녹음해주고. 그 정도만 도와주면 우리도 최대한 도와주겠다는 거야.”


유 박사는 약 2년 동안 ㄱ씨를 담당하면서 동생처럼 생각했다고 했다. 유 박사는 ㄱ씨가 문자메시지에 적은 소송 의지를 일축했다.

“우리는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하는 거야. 나는 김 대표(ㄱ씨)를 동생으로서 만났기 때문에, 만약 소송을 했다면 서로 힘들어지는 모습은 차마 못 봤을 것 같아. 우리야 일거리 많아지고 끝나는 거지만, 김 대표는 주변을 둘러싼 것이 다 무너져 버리잖아.”


유 박사는 ㄱ씨와 헤어지며 활동비, 월세, 격려금 등 180만원을 건넸다.

그날 오후에는 ㄱ씨에게 전화를 걸어 국정원 경기지부로 와서 ‘보안 각서’를 쓰라고 요구했다. ㄱ씨는 국정원에 돌아가지 않았다. 23일부터 국정원과 모든 연락을 끊고 잠적했다.

ㄱ씨는 “마음이 후련하지만 두렵고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라며 “사찰 피해자들에게 사죄하고 싶다. 저도 지난 5년간 가정, 건강, 모든 것을 잃어 피해자라고 생각한다. 그들(국정원)은 내가 폭로하면 양측에게 적이 될 것이라고 했지만, 피해자들은 나와 함께해주고 있다”고 했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



국정원 'RO팀'의 민간인 사찰 의혹...문재인 정부에서도 '프락치 활동' 시켰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7월20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을 찾아 서훈 국정원장과 함께 업무중 순직한 국정원 직원을 기리는 ‘이름없는 별’ 추모석을 바라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국가정보원은 ‘RO(지하혁명조직) 사건’ 제보자를 저의 롤모델처럼 얘기했어요. 그 제보자가 10억원이 넘는 돈을 받았는데 저도 받을 수 있다고요. ‘우리는 김대중·노무현도 버틴 조직이다’, ‘임명직과 상관없이 우리는 할 일을 한다’, ‘언젠가 때가 오면 사건화하겠다’는 말도 했어요. 저는 정권이 바뀌었다는 걸 전혀 체감하지 못했어요. 국정원은 RO 사건 이후 다른 공안사건을 기획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국가정보원 정보원으로 활동했던 ㄱ씨는 28일 서울 모처에서 경향신문과 만나, 국정원이 자신을 통해 공안사건의 ‘그림’을 그렸다고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으로 탄핵되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는 동안, ㄱ씨는 계속 정보원으로 활동했다.

그는 한 시민단체에 잠입해, 대학 시절 함께 학생운동을 했던 선후배 수십명의 동향을 파악해 국정원에 보고했다.

그는 약속 장소에 마스크를 쓰고 나타났다. 오랜 정보원 활동의 스트레스 때문에 안면마비 증상을 겪고 있었다.


■경제적 곤란 노리고 접근한 ‘RO팀’


ㄱ씨는 2014년 9월부터 약 5년 동안 국정원으로부터 매달 기본급 200만원에 성과급 수십만원을 받으며 ‘프락치’ 활동을 했다고 했다.

“시민단체 활동을 감시하면서 문제가 될 만한 발언을 유도하면 언젠가는 ‘사건’이 터질 거라는 취지였어요. 사건이 터지면 마지막으로 제 진술이 들어가면 될 거라고 했어요. 위법적인 활동이 아니라고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서울대학교의 한 단과대학 학생회장이었던 ㄱ씨는, 어머니의 부탁으로 2006년 학생운동을 그만두고 입대했다. 관할 기무부대장은 ㄱ씨를 계속 찾아와 학생운동 전력을 추궁하며, ‘군대에서 깔끔하게 정리하고 나가라’고 설득했다. 기무부대에 시달리던 ㄱ씨는 2007년 1월 국정원에 연락해 ‘더는 학생운동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전역 이후에도 국정원 직원들은 ㄱ씨를 1년에 1~2차례 찾아오거나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했다. 연락은 점점 뜸해졌다.


충남에서 학원을 열었던 ㄱ씨는 사업에 실패했다. 아버지의 캠프장 사업을 도왔지만 결국 사채까지 얻었다. 아내가 임신한 상황에서 가세는 점점 기울어갔다. 그때 다시 국정원이 ㄱ씨를 찾았다.

2014년 낯선 전화번호로 ‘사업 관련 논의하고 싶다’는 전화가 왔다. ㄱ씨는 캠핑장 사업인 줄 알고 약속 장소에 나갔지만 ‘사업’은 다른 사업이었다.


약속 장소에는 국정원 직원 3명이 있었다. 이들은 ‘경기지부 공안2팀’이라고 소개하며 “통합진보당을 해산시킨 ‘RO(지하혁명조직) 사건’을 들어봤냐. 모두 우리가 했다. 우리는 국정원에서 가장 능력 있는 팀”이라고 했다.

이들은 ㄱ씨에게 ‘사업’을 제안했다. 서울대와 고려대 학생들이 모여 활동했던 학생운동 조직 출신 인사들의 동향을 파악하는 일이었다.


국정원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사회에 그런 사람들이 활동하면 안 된다. 제거돼야 한다”며 “우리를 도와주면 경제적으로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했다. ㄱ씨는 거절했지만 국정원은 6개월에 걸쳐 수차례 다시 찾아왔다. 찾아올 때마다 “고기 사먹으라”며 손에 10만~30만원씩 돈을 쥐어줬다. 아기의 분유값을 걱정하던 ㄱ씨에게는 거부할 수 없는 유혹이었다.

국가정보원의 정보원으로 활동한 ㄱ씨가 국정원 직원과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 ㄱ씨가 정보원 활동을 그만두겠다고 하자, 국정원 직원이 만류하기 위해 수원시의 한 건물에서 만나자며 주소를 보냈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예행연습’ 뒤 ‘가이드라인’ 따라 진술서 작성


국정원은 ㄱ씨를 ‘김 대표’라는 별명으로 불렀다. 직원들끼리도 별명을 불렀다. 국정원 지시에 따라 ㄱ씨는 캠핑장 사업으로 막대한 수익을 올린 ‘임대업체 대표’ 행세를 했다. 시민단체 운동을 하기 적임자인 신분을 만들어냈다.


ㄱ씨는 예전 학생운동 선후배들과 다시 인연을 쌓아갔다. 이들은 모두 한 시민단체 회원들로 대부분이 직업 활동가가 아닌 기자, 변호사, 은행원, 약사, 학원강사 등 직장인들이었다.

ㄱ씨는 이 시민단체 세미나와 뒤풀이 자리에 ‘특수 가방’을 가지고 다니며 녹음했다. 녹음기를 3중으로 숨길 수 있는 가방이었다. ㄱ씨가 이들을 만나는 자리에는 항상 국정원 직원이 따라다니며 사진을 찍고 사라졌다.


제가 보기에는 그 시민단체에 국가안보를 위협할 만한 언동은 없었는데, 제 진술이 필요했던 것 같아요. 국정원 직원이 저한테 국가보안법과 주체사상을 가르쳐주면서, 문제가 될 만한 행동이나 발언이 뭔지 알려줬어요. 진술서를 쓸 때 ‘이 정도로는 국보법 제7조 찬양·고무 정도밖에는 안 된다, 좀 더 센 것이 있어야 받는 돈이 많아진다’고도 했어요.”


국정원에는 이들의 동향을 전화로 보고했다. 담당 직원이 수차례 바뀌었는데, 각자 성격에 따라 보고 횟수가 달랐다. 1~2주마다 1회씩 보고할 때도 있었지만, 최근 담당 직원 ‘유 박사’에게는 매일 보고했다.

중요한 정황이 일정 분량 모이면, 경기 수원시에 있는 국정원 경기지부 접견실에서 진술서를 자필로 썼다. 최근에는 한 스터디카페로 장소를 옮겼다.


ㄱ씨는 약 5년 동안 100회가 넘게 진술서를 썼다고 했다. 진술서를 쓰기 1시간 전에는 가이드라인을 보고 ‘예행연습’도 했다.

“이런 질문에 이렇게 대답하면 국가보안법에 걸리게 하기 쉽다는 가이드라인을 숙지하고 진술하죠. 국정원은 항상 자발성을 강조했어요. ‘본인이 자의로 진술했냐’는 질문에 ‘네’라고 대답하게 한 뒤에 진술서에 날인을 해요.”


국정원과 ㄱ씨는 e메일 계정을 함께 공유했다. ㄱ씨는 자신의 활동비 내역을 수시로 이 계정에 올렸다. 국정원도 2016년 6월 이 계정에 ‘고대 민동(민주동문회) 주요인사 연락망’이라는 엑셀 파일을 올렸다. 이 명단 속 32명 중에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포함됐다.

“국정원이 입수한 파일이라면서 명단 속 인물이 대화 도중에 나오면 잘 기억하라고 했어요. 명단을 외우게 시켰는데, 제가 잘 못 외우니까 e메일로 보내줬어요. e메일 계정에 구체적인 지시는 없지만, 파일이 아직까지 남아 있어요.”


■감시 대상과 함께 살도록 자취방도 얻어줘


국정원은 언제나 정보원 활동비를 직접 만나 현금으로만 지급했다. 기본급 200만원을 줄 때는 ㄱ씨의 사인을 받고 영수증을 받아갔다.

진술서 내용에 따라 성과급은 상시적으로 지급됐다. 기본급과 성과급을 합쳐 한 달에 300만원을 넘지 않았다.


현금이 아닌 보상도 있었다. 진술서를 쓴 날에는 ‘룸살롱’ 접대와 성매매가 이어졌다고 한다.

“담당이 여자 직원일 때는 안 했는데, 남자 직원은 항상 성매매가 ‘코스’였어요. 결제에는 카드를 사용했는데, 아마 특수활동비가 들어있는 카드이고 한도가 정해진 것 같았어요. 현금으로는 계산 안 해요. 과장이 ‘이거 되겠어?’라고 물으면 직원이 계산해보고 ‘될 것 같아요’라고 대답해요.”


마침내 ㄱ씨가 시민단체의 간부를 맡게 됐을 때 국정원 직원은 뛸 듯이 기뻐했다. ㄱ씨에게 성과급으로 100만원을 줬다. 국정원은 ㄱ씨가 시민단체에 출근하면서 원활한 정보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에 자취방까지 얻어줬다. ㄱ씨는 국정원 직원과 함께 여러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자취방을 구했다고 했다.


ㄱ씨는 이 자취방에서 시민단체 대표와 1년 동안 함께 살며 정보를 캐냈다. ㄱ씨는 이 자취방에 국정원이 초소형 카메라를 설치했다고 의심한다.

“방에 있는 화재감지기에 모형 카메라를 설치하고, 의심받지 않으면 실제로 설치하겠다고 했어요. 언젠가 진술서를 쓰면서 우연히 들었는데, 직원끼리 대화하면서 ‘한 달 실험했지만 모르는데 진짜 해도 되는 것 아니냐’고 하더라고요. 저한테 카메라 설치를 알리면 행동이 이상해지니까 알리지 않았던 것 같아요.”


ㄱ씨는 수차례 활동을 그만두겠다고 했지만 ,국정원은 그때마다 돈으로 회유했다. 빚에 허덕이는 형편에 한 푼이라도 다급했던 ㄱ씨는 헤어나올 수 없었다. 암 투병 중인 선배의 병실에도 찾아가 몰래 녹음기를 켰다. “선배의 남편이 노동운동을 하니까 녹취를 따오라고 지시하는 걸 보고 ‘인간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 녹음기를 들고 병원에 가면서 울었어요. 돈 때문에 내 인생이 이래야만 하나….”


정보원으로 활동한 ㄱ씨에게 국정원이 지급한 ‘특수 가방’. 3중으로 숨겨진 주머니에 녹음기를 숨길 수 있도록 제작됐다. ㄱ씨 제공


■“문재인 정부를 믿었지만 세상은 변하지 않았다”


정보원 생활은 만 5년을 한달 앞두고 끝났다.

지난 16일 ㄱ씨는 자신을 담당하는 국정원 직원 ‘유 박사’에게 “그만두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18일과 19일 ‘유 박사’는 ㄱ씨를 만나 “잘 생각하라”며 “6개월만 더 일하면 한달에 500만원씩 주겠다”고 설득했다.


23일 ㄱ씨는 언론에 정보원 활동을 폭로한 뒤, 국정원과 모든 연락을 끊고 잠적했다. ㄱ씨는 자신이 감시하던 선배가 신용대출을 받아서까지 자신에게 돈을 빌려주자 정신이 들었다고 했다.

나를 진심으로 대하는 사람과 이용하는 사람이 구분됐어요. 욕을 많이 먹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늦더라도 밝히고 싶어요. 문재인 정부를 믿었지만, 그 조직(국정원)은 계속 건재하게 일하고 있고, 전혀 세상은 변하지 않았어요. 누군가는 희생을 하더라도 알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정보원 생활을 하는 동안 ㄱ씨의 삶은 무너졌다.

가정을 지키고자 시작한 일이지만, 결국 아내하고는 이혼했다. 시민단체 선후배들과 함께 웃으며 술을 마시면서도 언제나 ‘걸리면 죽을 것이라는 불안감’ 속에서 살았다.


그는 자신이 감시했던 학생운동 선후배 일부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정보원 생활을 털어놓았다.

“매일이 지옥 같았어요. 5년 동안 하루도 행복하지 않았어요. 제가 감시했던 많은 피해자들이 오히려 저와 함께 싸워주겠다고 해서 힘도 많이 나요. 더 이상 노예 같은 삶을 살지 않게 돼 지금은 정말 좋아요.”


참여연대·민들레·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이 참여한 ‘국정원 감시네트워크’는 지난 27일 성명을 내고 “대공수사를 명목으로 민간인을 정보원 삼아 5년 가까이 민간인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해 온 것”이라며 “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과 민간사찰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29일 정보원을 통한 감시는 대공수사부서의 합법적인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내사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제보자 ㄱ씨가 자신이 ‘북한 주체사상 추종 단체 조직원’이라며 해당 단체를 신고했다”며 “최초 내사 이후 국보법 위반 정황이 포착돼 ㄱ씨에게 협조를 요청했고, ㄱ씨가 협력의사를 표명해 다시 내사가 진행됐다. 사찰했다고 주장한 대상자 대부분은 ㄱ씨가 직접 제보했고 관련 진술서도 있다”고 했다.

국정원은 내사 과정에 대해서 자체 조사하고 있다고도 했다. 국정원은 “국정원 내부적으로 ㄱ씨가 주장한 내사 과정의 각종 의혹에 대해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문제가 확인될 경우 상응한 책임을 물어 원칙대로 처리할 계획”이라고 했다.


국정원은 “시민사회 각 분야를 대상으로 한 정보담당관 제도를 완전히 폐지하고, 민간인 사찰과 정치개입 오해 소지를 없애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시대 변화에 부응하지 못한 잘못된 수사 관행이 확인된다면, 엄격한 인권보호 기준에 맞춰 업무 체계 전반을 재정비하겠다”고 했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




국정원, 문재인 정부에서도 프락치 수사’ …민간인 사찰 논란

 





정보원에게 억대 금품 주고 시민단체 가입시켜
집에 녹화장비를 설치해 드나든 사람들 확인 정황도
국정원 “적법한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 내사 사건”


국가정보원이 ㄱ씨에게 지인과의 대화 내용을 녹음하라고 지급한 태블릿피시와 ㄱ씨가 사용한 녹음프로그램. 이 태블릿피시는 국정원에 반납된 상태다. ㄱ씨 제공
국가정보원이 ㄱ씨에게 지인과의 대화 내용을 녹음하라고 지급한 태블릿피시와 ㄱ씨가 사용한 녹음프로그램. 이 태블릿피시는 국정원에 반납된 상태다. ㄱ씨 제공
 


국가정보원이 최근까지 정보원에게 돈을 주고 시민단체 관계자를 비롯한 특정 대학 출신 인사 수십명의 동향을 파악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은 적법한 ‘내사’라고 주장하지만, 정보원에게 억대의 금품을 주고 시민단체에 가입하게 하거나, 집에 녹화장비를 설치해 드나든 사람들을 확인하려 한 정황까지 나와, 위법 수사와 민간인 사찰 논란이 제기된다.


2014년 9월부터 이번달까지 국정원의 정보원으로 활동한 ㄱ씨는 27일 <한겨레>와 만나 지난 5년 동안 월급 형태로 200만원, 성과급 명목으로 수십만원 등 총 1억원을 받고, 이른바 ‘프락치’ 활동을 했다고 털어놨다. 서울의 한 대학교 단과대 학생회장 출신인 ㄱ씨는 부모의 만류로 2006년 학생운동을 중단하고 입대했다. ㄱ씨는 기무부대장 등이 학생운동 전력 등을 캐묻자 불안해, 2007년 1월 기무부대에 학생운동을 한 사실을 신고했다고 한다. 이후 ㄱ씨는 2013년까지 국정원의 내사를 받았다.

문제는 그 이후부터다. 충남에서 학원사업을 하다가 실패한 ㄱ씨는, 2014년 아버지의 캠프장 사업을 돕고 있었다. 그때 ㄱ씨에게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왔고, 자신을 “아르오(RO·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등이 내란 음모를 꾸몄다며 국정원이 수사해 정당 해산 등으로 이어진 사건) 수사를 했던 사람”이라고 밝힌 국정원 직원들이 ‘사업’을 제안했다.

ㄱ씨는 “당시 국정원 수사관들이 내가 나온 대학 출신 몇몇의 이름을 대며 ‘동향을 파악하는 일을 해주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ㄱ씨를 여러 차례 찾아와 설득한 뒤 수십만원의 돈을 전달했다.
생활고를 겪던 ㄱ씨는 결국 국정원의 제안을 받아들여, 옛 운동권 지인들을 만나 대화를 녹음하고, 이를 국정원에 전달하는 일을 했다. 국정원은 ㄱ씨의 활동을 위해 녹음장비가 숨겨진 가방을 만들어주며 “아르오 사건 때 쓰던 녹음기인데 이게 제일 녹음이 잘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2016년 가을 무렵부터 국정원의 행동은 더 대담해졌다. ㄱ씨는 “국정원에서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라고 한 뒤, 그곳의 위원장 ㄴ씨와 함께 살라고 서울 신대방동 쪽에 집을 얻어줬다. 방 안에 있는 화재감지기에 모형 카메라를 설치한 뒤, ㄴ씨가 의심하지 않으면 실제 카메라를 설치하겠다고 했다”며 “방에서 있던 일들을 아는 척 이야기하는 걸 보면 실제 설치한 것 같다”고 했다.

국정원은 실제 ㄱ씨가 해당 단체에 간부로 들어가자 100만원을 성과급 형태로 줬다. ㄱ씨는 그보다 앞선 2014년에도 자신과 아버지가 운영하던 캠핑장에 지인이 올 때 소화기 형태의 카메라를 설치했다고 했다.

ㄱ씨가 국정원 직원과의 대화를 녹음한 파일을 들어보면, “전체가 모여서 하는 모임도 있을 수 있지만, 두세명이 모여서 하는 모임도 있잖아. 잠깐 중요한 얘기 같은 건 핸드폰 녹음(을 하면 되잖아). 그거를 일주일 내내 하라는 소리가 아니고, 일주일에 하루만 하라는 거 아니야. 그 정도만 도와주면 우리도 최대한 도와주겠다는 거야”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국정원은 또 ㄱ씨에게 통합진보당 사건 관계자들에게 접근해 ‘국가 피해자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척하며 영상을 찍어 오라는 주문도 했다고 한다. 영상 장비 등은 국정원에서 사줬다. <한겨레>가 확보한 ㄱ씨의 유에스비(USB)에는 당시 촬영한 인터뷰 영상이 여러 건 저장돼 있다.

ㄱ씨는 여러 차례 양심의 가책이 들어 활동을 그만두려 했지만, 그때마다 국정원은 돈으로 회유했다고 한다. ㄱ씨는 최근 자신이 감시하던 대상 중 한명이 자신의 어려운 사정을 알고 신용대출을 받아 돈을 빌려주자, 지금까지의 활동에 회의가 들었다고 한다.
ㄱ씨는 “나를 진짜 걱정해주는 사람들을 감시하고 있다는 생각에 양심에 가책을 느껴서 모든 내용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정원이 ㄱ씨에게 감시하라고 지시한 인물들 상당수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 인물들이었다고 한다. ㄱ씨는 “대부분 기자나 변호사, 노무사이거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공부모임 정도를 함께하는 등, 내가 보기엔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국정원이 진술서를 쓰라고 할 때 사실대로 쓰니, ‘그렇게 쓰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니 다시 써야 한다’며 진술 내용을 코치했고, 지시대로 해야 했다”고 털어놨다. ㄱ씨는 “국정원에서 진술서를 작성한 것이 50차례는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2016년 6월 ㄱ씨와 국정원 직원들이 자료 전달 등을 목적으로 공유한 전자우편에는 ‘고대 민동(민주동문회) 주요인사 연락망’이라는 엑셀 파일이 포함돼 있었다. 엑셀 파일에 담긴 32명 명단에는 당시 정세균 국회의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름도 포함돼 있었다. 대부분은 교수나 변호사 등이었다.
ㄱ씨는 “국정원 직원이 자신들이 입수한 파일이라며, 여기에 나오는 사람의 이름이 등장하면 그 대화를 잘 기억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런 활동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에도 계속됐다. ㄱ씨는 “국정원 직원들이 ‘민주 정부가 들어서면 (지금 감시하는 사람들이) 더욱 활개치기 때문에 언젠가 호기가 온다. 정권이 바뀌어도 상관없다’며 ‘사업’에 지장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ㄱ씨의 주장에 대해 “적법한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 내사 사건”이라고 해명했다. 2007년 ㄱ씨가 국가보안법 위반 조직을 먼저 신고해와 내사를 하다가 2013년에 중단했지만, 해당 조직의 추가 내사가 필요해져, 2014년 10월 ㄱ씨에게 협조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또 “ㄱ씨가 국정원 지시를 받아 사찰했다고 주장한 대상자 대부분도 본인이 직접 제보한 사람들”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ㄱ씨는 “자발적이라고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만두려고 할 때마다 국정원의 회유와 강요가 있었다”고 반박했다.

참여연대와 천주교인권위원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이 참여하고 있는 ‘국정원 감시네트워크’는 이날 성명을 내어 “대공 수사를 명목으로 민간인을 정보원 삼아 5년 가까이 민간인들의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해온 것은, 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과 과거 여러번 문제가 된 ‘민간사찰’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검찰 수사를 요구했다.




정환봉 기자 bonge@hani.co.kr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07399.html?_fr=mt2#csidx5a1059231ad0e71a33d2d5d25ca5ab1





*********************************************************************************************************




정세균 의장·이인영 대표도 국정원 사찰대상이었다




[국정원 민간인 사찰]고대민주동문회 김영춘·설훈·홍의락 의원도 포함, 국정원 '일반적인 대공수사' 주장했지만..목록 포함 당사자들 대공 혐의점 부인


[편집자주]문재인 정부에서 금지했던 정보기관의 국내 민간인 사찰이, 여전히 국가정보원내 일부 조직에서 비밀리에 자행되고 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국가정보원 경기지부 사찰조직에서 '김 대표'로 불리며 활동해온 프락치 A씨가 머니투데이에 그 실태를 증언했다.


2016년 6월 국정원의 지시에 따라 프락치 '김대표' A씨가 동향 파악과 접점 확보를 지시받은 정치인들. 사진 왼쪽부터 당시 정세균 국회의장, 이인영 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설훈 의원, 김영춘 의원.


국가정보원 내 일부 조직이 자행해온 광범위한 민간인 사찰 레이더망에는, 정세균 당시 국회의장과 이인영 현 여당 원내대표 등, 민주당 유력 인사들도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2015년부터 국정원의 지시로 일명 '김 대표'가 민간인 사찰을 하며 프락치 활동을 했다는 26일 머니투데이 보도에 대해, 국정원은 '정당한 국가보안법 위반 내사업무였다'고 반론한 바 있다.

하지만 당시 내사 대상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는 거리가 있는 야당 정치인들과 재야법조인들, 대학교수들이었다. 또 이 같은 업무를 현재까지도 지속해왔다는 점에서, 정당한 업무였다는 국정원의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27일 국정원 관련 제보자인 '김 대표' A씨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 최모씨는 2016년 6월 A씨에게 '고대민동(민주동문회) 주요인사 연락망'이라는 엑셀 파일을 보내면서, 명단에 포함된 이들과의 접점을 찾아볼 것을 지시했다.

국정원은 A씨에게 "정세균 이인영 등의 동향을 파악하고, 접점을 찾으라"며 전달한 이 명단에는, 고대 민주동문회 소속 인사 34명의 연락처가 적혀 있었다. 이름과 연락처, 직위, 이메일 등이 기재된 파일(사진 참조) 속의 인물들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는 무관한 민간인이다.


국가정보원이 지난 2016년 6월경 고려대 민주동문회 동향 파악을 지시하며 국정원 프락치 A씨에게 전달한 당시 연락처 문건. 문서 오른쪽 문서정보에는 2016년 6월24일 금요일 작성, 마지막 저장한 사람 john으로 돼 있다./자료제공=A씨



해당 명단에는 당시 국회의장이었던 정세균 민주당 의원과 현재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이인영 의원과 함께, 김영춘·설훈·홍의락 의원도 들어갔다.

박근혜 정부 시절 야당인 민주당 소속이거나 무소속이던 이들이다.


이 밖에도 박정희 전 대통령이 포함된 친일인명사전 편찬에 관여한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 언론에 진보적인 색채를 드러낸 대학 교수, 다수의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 등이 명단에 포함됐다.


이 명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 작성된 것으로, 작성자는 'John'이라고만 입력됐다. A씨는 이 파일을 전달한 사람이 자신에게 2014년 처음 접근해 포섭한 국정원 최모씨라고 설명했다. 이 파일이 전달된 이메일 계정 역시 최씨가 만들었다.


A씨는 "고대 민주동문회 명단을 보내더니, 이 중 연락 가능한 사람이 누군지, 어디서 활동하는지, 현재 국정원 공안2팀 경기지부에서 사찰 중인 대상자들과 연관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말하라고 했다"며 "이 명단에 있는 사람들의 이름이 사찰 대상들의 대화에 등장하면, 그 얘기를 잘 기억했다 보고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말했다.


명단에 포함된 한 민간인은 "국정원에서 사찰 대상이 될 언행도 안하고, 고대 민주동문회에서도 거의 활동하지 않고 있는데, 왜 사찰대상이 됐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학생운동 출신도 아닌데, 박근혜에 반대했던 일이 문제가 된 건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 직원이 건넨 명단에는 들어있지 않았지만, 이상규 전 통합진보당 의원, 홍성규 민중당 사무총장 등도 국정원의 사찰 대상이었다.


A씨는 "국정원이 나 이외의 다른 프락치가 보고한 파일을 보고, 서로 대조해가면서 조직도를 그렸다"며 "특히 이상규, 홍성규 등 과거 이석기 전 의원과 함께 활동했던 이들을 만난다고 하면, 매우 좋아하면서 자세히 보고하도록 시켰다"고 전했다.





최우영 기자 young@,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