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유용정보

식약처 "코팅 벗겨진 프라이팬 새 제품으로 교체하세요"

道雨 2019. 9. 19. 12:05




식약처 "코팅 벗겨진 프라이팬 새 제품으로 교체하세요"




코팅 마모된 제품 조사 결과..금속 성분 용출량 증가 경향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프라이팬 바닥 코팅이 벗겨져 본체가 보인다면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19일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코팅 프라이팬을 대상으로 코팅 손상 정도에 따른 중금속(납, 카드뮴, 비소) 등 유해물질 용출량을 조사한 결과, 프라이팬 코팅이 벗겨지고 마모가 진행되더라도 중금속은 거의 용출되지 않았다.

하지만 내부 금속 재질로부터 알루미늄 등 금속 성분이 미량 용출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식약처는 지적했다.

특히 과도한 코팅 손상으로 프라이팬 바닥의 본체가 드러날 경우 알루미늄 용출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새 제품으로 바꾸는 게 좋다고 식약처는 강조했다.


식약처는 또 가정집에서 스테인리스 뒤집개 등 조리 기구를 사용하면서 1년 동안 프라이팬을 사용한다는 조건 아래서 코팅 손상 정도를 실험한 결과, 코팅 손상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코팅 프라이팬을 사서 처음 사용할 때는 물과 식초를 일대일로 섞은 식초 물을 넣어 10분 정도 끓인 후 깨끗이 세척하고, 세척한 프라이팬은 기름 코팅으로 길들여주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조리과정 중 금속 성분의 용출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빈 프라이팬을 오랜 시간 가열하거나, 염분이 많은 음식을 조리하고 프라이팬에 장시간 방치하는 것은 코팅을 약하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식약처는 당부했다.


철수세미 대신 부드러운 수세미와 주방세제 등을 이용해 세척하고, 음식물이 눌어붙어 세척이 어려울 땐 프라이팬에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2~3분 가열한 뒤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좋다고 식약처는 말했다.


프라이팬 코팅제는 금속 재질인 본체의 부식을 방지하고 음식물이 팬에 눌어붙지 않도록 하는데, 불소수지가 대표적이다.

자세한 정보는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sh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