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자료, 기사 사진

이천∼충주 철도 개통...버스 1시간45분 거리를 KTX로 30분

道雨 2021. 12. 29. 14:37

이천∼충주 철도 모레 개통...버스 1시간45분 거리를 KTX로 30분

 

친환경 KTX-이음 운행...'이천·여주·음성·충주' 30분내 단일 생활권
2023년 충주∼문경 개통..."2027년 수서∼거제 남북 종단관통 노선 완성"

 

* 중부내륙선철도 이천~충주 구간 31일 개통 (충주=연합뉴스) 중부내륙선 1단계 이천∼충주 구간 고속철도 건설이 마무리돼, 30일 충주역에서 개통식을 갖고, 31일 오전 6시 41분 충주역발 열차를 필두로 정식 운행에 들어간다고, 충주시가 24일 전했다. 사진은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구간을 운행하는 KTX-이음. 2021.12.29 [충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경기 이천과 충북 충주를 잇는 KTX 철도가 개통돼, 주변 지역이 이동시간 30분 이내의 단일 생활권으로 묶인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철도건설사업 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이달 3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천∼충주 구간은 이천∼경북 문경 간 총 93.2㎞ 단선철도 건설 구간의 54.0㎞에 해당하는 구간이다. 총사업비 1조2천143억원이 투입됐으며, 이천에서 여주·음성군을 경유해 충주까지 연결됐다.

이천∼충주 철도 구간은 수도권과 중부내륙을 이어 거제까지 이어지는 중앙간선축의 일부로, 고속열차 KTX-이음이 다닌다.

이로써 이천, 여주, 음성, 충주 지역이 30분 이내 단일 생활권역으로 묶이게 된다.

이천에서 충주로 갈 때 버스는 1시간45분, 승용차는 1시간이 소요되지만, KTX-이음을 이용하면 30분가량으로 시간이 많이 단축된다.

이천∼충주 구간에는 지역 대표 상징물이 설치된 3개 역사가 신설된다. 가남역에는 순백색 도자기, 감곡장호원역에는 청미천 유수 흐름, 앙성온천역에는 온천지형을 본뜬 구조물 등이 설치돼,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충주역은 충주∼문경 구간 건설 때 전면 철거 후 신축된다.

KTX-이음은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다. 중앙선(원주∼제천)에 이어 두번째로 투입되는 것이다. 최대 시속 230㎞로 달릴 수 있다.

해당 구간은 약 50%가 교량과 터널로 이뤄져, 급한 곡선 구간이 최소화된 것도 특징이다.

아울러 사회기반시설(SOC) 디지털화를 위해 LTE 기반 4세대 무선통신망인 'LTE-R'(철도통합 무선망) 등의 철도 시스템이 적용됐다. 열차 기관사와 관제사, 기관사와 노선 작업자 등 다자간 영상 및 음성 통화가 가능하다.

국토부는 이천∼충주 구간 개통과 함께, 중부내륙철도 사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중부내륙철도는 수서∼이천∼충주∼문경∼김천∼거제를 잇는 내륙 노선이다.

2023년 충주∼문경 철도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며,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문경∼김천, 김천∼거제(남부내륙철도) 사업이 마무리되면 수서에서 거제까지 하나의 노선으로 연결된다.

국토부는 30일 오후 충주역 광장에서 이천∼충주 구간 개통식을 연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사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개통은 중부내륙 지역 철도의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2027년까지 남북 종단관통 노선인 내륙 축이 모두 완성되면, 중부내륙 지역은 대한민국 교통 요충지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 수서~거제 노선 계획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