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가짜(조작,오보)뉴스

국민의힘, 이재명 아들 대입의혹 꺼냈다 8시간만에 사과

道雨 2021. 12. 30. 11:20

국민의힘, 이재명 아들 대입의혹 꺼냈다 8시간만에 사과

기초 사실조차 확인 안하고 제기
검증특위 “착오 있었다” 망신 자초

 
* 국민의힘 김진태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검증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장영하 변호사 저서인 ‘굿바이 이재명’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이 29일 기초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아들 두명의 대입 의혹을 제기했다가 8시간 만에 사과했다. 민주당은 “네거티브에 책임을 묻겠다”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위원장 김진태 전 의원)는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내어, 이 후보의 첫째 아들이 2012년 ‘세계선도인재전형’이라는 불투명한 전형을 거쳐 고려대 경영학과에 수시 입학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후보의 둘째 아들에 대해서는 “고려대 경제학과 면접 전날 영화 <완득이>를 시청하고 다문화 관련 토론을 했는데 다음날 면접시험 주제가 다문화였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특위는, 특히 “첫째 아들이 입학한 ‘세계선도인재전형’은 입시 비리의 상징인 조국 전 장관의 딸과 같은 전형에 해당한다”며 조 전 장관 딸의 사례와 이 후보 아들의 전형을 한데 묶어 부각했다.
 
민주당은 반박했다. 권혁기 선대위 공보단 부단장은 “(이 후보) 첫째 아들은 2012년 재수를 해서 논술 및 학생부로 선발하는 ‘수시 일반전형’에 지원했고, 논술시험 등을 보고 합격했다”며,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세계선도인재전형’을 거치지 않았다고 했다.
둘째 아들에 관해서는 “2013년도 대입 당시 고려대 ‘수시 국제전형’ 정경대학에 지원했고, 2학년 때 정경대학 행정학과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8시간가량 뒤, 국민의힘은 착오가 있었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특위는 보도자료에서 “이 후보의 장남은 고려대 ‘세계선도인재전형’으로 입학했다고 주장했는데, 사실은 ‘수시 일반전형’으로 입학했고, 차남은 고려대 경제학과에 입학했다고 주장했는데, 사실은 정경대학으로 입학해 2학년 때 행정학과로 결정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착오가 있었던 점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의혹을 제기했다가 망신을 자초한 셈이다.
 
이에 권혁기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 부단장은 “유감을 표명하는 것은 변명이지 반성도 사과도 아니다”라며 “윤 후보와 선대위 차원에서 공식적인 사과를 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연서 기자 loveletter@hani.co.kr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1025306.html?_fr=mt2#csidx7c870b2fa996aa8a671c534f7d3f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