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가짜(조작,오보)뉴스

김혜경씨 갑질 의전과 관련한 최민희의 1차 팩트체크

道雨 2022. 2. 7. 15:18

기레기 언론 등에 업고 '김혜경 소고기값'으로 대선판 흔드는 추악한 양아치 정치공작판

 

"이 참에 여야 시도지사 다 까자. 누가 손해인지 특별법 만들어서 해보자"

 

현근택 "공익제보자 맞나..일일이 녹음·후원계좌 열어, 의도적"
이준석 "김혜경, 명백한 수사대상..김건희보다 중대 사안"



 

 

 

최민희 "제보자와 김혜경, 인사 한 번이 전부"갑질 관계 일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부인 김혜경씨 갑질 의전과 관련한 가짜뉴스 1차 팩트체크가 5일 민주당 선대위 미디어 특보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민희 전 의원에 의해 나왔다.

이번 사건을 요약하면 경기도지사 공관 관리업무를 맡았던 전 경기도청 별정직 공무원 A씨가 자신을 추천한 상급자 배모씨와 재직시 갈등이 심했고 불만을 삭여오다가 줄곧 둘 사이의 통화를 녹취하고 메세지를 보관해 왔다. A씨는 이후 지사 직을 사퇴한 이 후보 선거 캠프에서 자신을 불러주지 않자 국민의힘 쪽에 정보를 제공하면서 살이 붙어 김혜경씨 갑질로 비화됐다.

SBS와 KBS는 설연휴에 맞춰 '김혜경 갑질' 프레임으로 터뜨리고 국힘은 하루에도 수차례 '황제 갑질'과 '공금 횡령' '국고손실 범죄' 등의 비방 메시지를 내며 맹공에 나섰고 언론은 수백건씩 기사를 쏟아냈다. 곧 이어 제보자 A씨는 신변의 위험 운운하며 후원계좌까지 개설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김혜경씨 관련한 국민의힘과 언론의 왜곡된 갑질 의혹 제기를 두고 이날 KBS 라디오 '정관용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해당 사안을 잘 아는 이들을 통해 '팩트체크' 했음을 알리면서 "김혜경 사모는 제보자 A씨의 경우 경기도 업무시작 때 처음 한번 보고 이후 본적이 없어 직접 지시하고 갑질하는 관계가 성립될 수가 없다"라고 시중의 갑질 논란을 일축했다.
 
또 11만8천원 가격의 소고기구매도 김혜경씨가 부탁한 사실이 없다면서 "고기를 사서 넣었다는 냉장고 위치가 개인집이 아닌 공관 3층 집무실로 업무용 구매였다"라고 설명했다.

샌드위치 30인분을 빼돌렸다는 언론 보도를 두고서는 “그걸 어떻게 이재명 지사 혼자 먹겠나?"라며 "아침에 일할 때가 있었고, 비서들이나 (다른) 참석자들도 있어서 그래서 30인분이 시켜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민희 민주당 선대위 특보단장의 팩트 체크

 

 

 
현근택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김혜경씨의 '의전 논란' 제보자 A씨와 관련해 "통화를 일일이 녹음하고 대화를 캡처한 것은 다분히 의도적이었다"라고 지적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현 대변인은 이날 SNS를 통해 "(별정직은) 기존에 있던 사람들과 맞지 않거나 본인이 힘들어서 그만두는 경우가 많이 있다. 당시 배씨의 지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면 그만두면 됐을 것"이라며 "스스로 폭로하기 위해 녹음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같다"라고 A씨의 의도를 짚었다.

아울러 "A씨 측근이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했는데, (A씨가)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고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상황이라 후원계좌를 만들었다고 한다"라며 "공익제보자를 자처하는 분이 후원계좌를 만든 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 돈 때문에 폭로한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A씨 측근 인터뷰에서 A씨가 '목소리가 공개돼 위협을 느끼고 극단적 선택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한 것을 거론하며 "이 후보와 관련된 사람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연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준석 국힘 대표는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해 김혜경씨와 관련해 "명백한 수사대상"이라며 "이번에 발견된 것들은 공무원 중대 비위에 해당하는 게 많다. 엄격하게 수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씨 수사와 관련해서는 "김건희 여사에 대해 수사할 게 있다면 수사하면 된다"라며 "김 여사에게 적용되는 문제 사항보다 이번에 발견된 것(김혜경씨 의혹)들은 공무원 중대 비위에 해당하는 게 많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 대표가 검사의 세력을 등에 업고 벌인 김건희씨의 숱한 비위 행태를 이런 식으로 물타기 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네티즌의 야유가 터져 나온다. 아울러 이번 김혜경씨 '소고기 네거티브'는 언론을 등에 업은 대선가도의 '정치공작'이라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김건희씨와 비교하면서 "도이치모터스에서 35억 도둑질한 것은 묵묵부답이고, 다 해봐야 100만원 업무용 소고기 값은 경천동지할 일이냐?" "이 참에 여야 시도지사 다 까자. 누가 손해인지 특별법 만들어서 해보자"라는 격앙된 반응이 나오고 있다. 

 

다음은 인터넷 커뮤니티 '클리앙'에 올라온 한 회원의 게시글로 베스트 추천을 받으면서 공유되고 있다.

이 회원은 "언론을 통해 점점 밝혀지는 폭로자의 행태에 대한 이유가 뻔해지고 있다"라며 "국민의힘은 이 제보를 특정시간에 여러개로 나눠 몇일 동안 하나씩 몇몇 언론사에 제공해서 기사를 쓰게 한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여러 보수 언론사들이 기사를 한개씩 만들면,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포털이 받아서 여러 기사를 동시에 포털 메인에 올린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국민의힘, 언론, 그리고 포털이 한몸이 되어 이재명 죽이기에 협력을 한다"라며 "알고보니 김혜경 여사는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때문에 이 후보는 경기도에 사실 확인을 위한 감사를 요청한다"라고 경과를 설명했다.
 
아울러 "벌써 녹음파일 폭로자는 국민들에게 도와 달라며 후원계좌를 열고 돈을 받기 시작한다"라며 "결국 폭로자는 공익신고자 신청을 하며 후원계좌를 통한 돈벌이를 병행하는 결말에 이를거로 본다"라고, 야권과 언론, 제보자의 불순한 의도를 짚었다.

 

 



(출처:서울의소리)

 

 

[ 김환태 ]

 

*********************************************************************************************************************

 

민주당, 김혜경 '황제의전' 보도에 "논두렁 시계 기사 연상...SBS·KBS 책임져야"

 

"우리는 A비서와 국민의힘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음을 밝힌다"

 

악의적 프레임’을 씌우려는 의도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밤 11시경 이재명 대선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황제 의전 논란을 처음으로 보도한 SBS·KBS를 겨냥해 "오보로 판명될 때 보도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선대위 직능본부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SBS KBS 보도에 대한 선대위 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김혜경 씨 '황제의전'  보도한 SBS, '법인카드 바꿔치기 의혹' 보도한 KBS에 묻는다. 보도내용이 사실인가? 오보로 판명될 때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 씨에 대해 황제의전이 있었다'는 SBS 보도로 사실 여부를 떠나 이미 김 씨는 큰 상처를 입었다"라며 "SBS는 이 보도와 관련해 얼마나 사실(fact) 확인에 노력했는지 우선 묻는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처음부터 오보가 있었다. '김 씨가 노예처럼 부려먹었다'고 주장하는 경기도청 총무과 A씨는 방송에서 7급 공무원이라고 했지만 실은 8급이며 '별정직'이고 이른바 '늘공(직업공무원)이 아니라 '어공(어쩌다 공무원)'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재명 지사가 취임할 때 성남시청에서 같이 온 배모 사무관(5급)이 데려와 채용한 경우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실제 김혜경 씨는 A비서가 채용된 뒤 '건강관리를 맡게 됐다'며 인사 왔을 때 처음 본 이후 A비서를 따로 본 적이 전혀 없다"라며 "그 뒤 단 한번도 A비서에게 직접 일을 시킨 적이 없다. 이름도 모른다. 이런 관계인데 '황제 의전', '노예 생활'  운운하는 것은 다분히 의도적이며 이치에 맞지 않다고 본다"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선대위 직능본부장 김병욱 의원이 6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SBS KBS 보도에 대한 선대위 입장’이라는 제목으

민주당 선대위 직능본부장 김병욱 의원이 6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SBS KBS 보도에 대한 선대위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페이스북 게시글 갈무리

 

아울러 "반찬 조달, 음식 배달, 의약품 구매 등을 시켰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설혹 일부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는 배 사무관의 지시였을 뿐이지 김  씨는 관여하지도, 알지도 못하는 일일 뿐"이라고 못 박았다.

 

김 의원은 "방송은 '김 씨가 경기도 공무원을 부려먹었다'고 했지만, 앞에서 봤듯이 A비서는 배 사무관이 데려온 '별정직 8급'이다. 정식 경기도 공무원을 어찌 한 것이 전혀 아니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물론 별정직에게도 함부로 권력을 남용하면 잘못이다. 그러나 이 사건의 얼개를 파악해 보면, A비서에게 무슨 일을 시키든 그 주체는 배모 사무관이지 김혜경씨는 아닌 것이 명백하다"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런데도 '황제 의전', '노예처럼 부려먹었다'는 일방적 제보를 충분한 확인도 없이 보도할  수 있는지 SBS에 묻는다'라며 "당장에 배모 사무관이 "A비서의 일은 김혜경 여사와는 아무 상관 없다'고 증언하고 있다"라고 했다.

 

특히 김 의원은 두 방송사의 이번 보도에 대해 "언론이 오래 전 저질렀던 악명 높은 오보였던 '김대중 대통령 일산 사저 아방궁', '노무현 대통령 진영 사저 아방궁' '노무현 명품시계 논두렁' 기사를 연상케 한다"라고, 언론의 지난 과오를 상기시켰다.

 

아울러 "과연 그 보도들이 사실이었는가? 모두 "악의적 오보'로 판명된 바 있다"라며 "언론은 이같은 오보를 거듭하면서도 때로 같은 실수를 되풀이한다. 이는 '악의적 프레임'을 씌우려는 의도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SBS는 이 보도 말미에 왜 '그러나 정확한 증거는 없다'고 주석을 달았는지 묻는다"라며 "대선 국면에서 후보에게 결정적 타격을 줄 수도 있는 중요한 보도를, 증거도 없이 제보에 의존해 할 수 있는가? 제보에 의존했다는 것을 자인(自認)하고 있지 않은가? 지나치게 무책임한 처사라고 할 수밖에 없으며, 보도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거듭 경고했다.

 

이어 "소고기를 사 놓은 냉장고 2대의 위치 또한 개인 집이 아니라  공관 3층 집무실이다. 대부분 업무용으로 구입한 것이며, 더욱이 김 씨 개인이 먹은 건 전혀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럼에도 방송은 아무런 확인도 없이 마치 김 씨가 사용한 듯이 보도했다"라며 "빨래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김 씨는 한번도 누군가에게 빨래를 시킨 적이 없으며 , 오히려 '절대 빨래 해주지 말라'는  메모까지 남겼다고 한다"라고 했다.

 

또한 "샌드위치를 보자. 어느 날 아침 샌드위치 30인분 산 것을 의심하고 있다. 설마 이재명 지사가 혼자 30인분을 먹었다고 생각하진 않을 것"이라며 "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공관에서 일하기 어려울 때 집에서 회의를 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이 경우 식비 법인카드 사용은 당연히 합법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 밖에 병원 퇴원수속도 법인카드가 아니라 이 지사 개인복지카드로 했다. 친인척 명절 선물도 개인카드를 썼다"라며 '대리 처방을 시켰다'는 주장 또한 허구이다. 김 씨는 직접 처방을 받았다. 폐경약과 임신촉진약은 동일하며(호르몬제), 대리처방을 지시한 적은 결코 없다"라고 확언했다.

 

그러면서 "A비서가 무슨 이유로 이런 헤코지를 하는지 이 후보 측으로서는 알 수 없다. 그러나 A비서의 말에 의존해 철저한 확인도 없이, 부주의한 보도로 대선 후보에게 타격을 주는 방송행태는 지탄받아야 마땅하다.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도 거듭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후보 측이 법인카드로 바꿔치기한 의혹이 있으며,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한 의혹도 있다'는 KBS  보도에 대해서도 똑같이 묻는다"라며 "제보자가 제시한 날짜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확인해 보았는가? A비서는 2021년 4월 14일 12시 40분 58초에 자신의 개인카드로 결재한 11만 8천원을 취소하고, 12시 41분 32초에 경기 법인카드로 다시 결재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 아는 사실이지만 법인카드 사용 내역은 다 공개되어 어느 시민도 열람할 수 있다"라며 "문제는 A비서가 바꿔 결재한 11만 8천원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이 어디에도 없다는 사실이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KBS는 충분한 확인노력도 없이 A비서의 제보(탤레그램 캡처와 영수증)에 의존해 터무니 없는 보도를 했고, 이 후보 측에 큰 타격을 주었다. SBS와 마찬가지로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 쯤에서 우리는 A비서와 국민의힘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음을 밝힌다"라며 "더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그런 의혹을 받기에 충분한 정황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의심했다.

 

그는 "아무리 작은 허물이라도 김혜경 씨가 경기도 공무원을 사적으로 쓰거나 무리한 일을 시켰다면 상응하는 사과를 해야 하고 책임도 져야 마땅하다. 경기도가 감사를 벌이고 있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이 후보가 채용한 배 모 사무관은 'A비서와 김 여사 간에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증언하는데, 정작 그 배모 사무관이 데려다 쓴 A비서는 무슨 악감정을 가졌는지, 통화를 녹음하고 텔레그램 캡처까지 해서 방송사를 찾아 제보 행각을 벌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와 김혜경 씨는 겸허하게, 그러나 분명하게 이 상황에 대응할 것"이라며 "잘못이 확인되면 거듭 사과하고 책임도 질 것이다. 그러나 있지도 않은 사실을 조작했거나 작은 사실을 침소봉대해 언론사에 제보했다면, 그 당사자는 물론, 사실확인을 철저히 하지 않은 채 오보에 가까운 과잉보도를 했고, 그 결과로 만회하기 어려운 타격을 준 해당 언론사들에 대해서도 상응한 책임을 물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질타했다.

 

 

 

[ 김환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