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김건희, 측근) 관련

대통령 주변 이권개입 의혹, 특단 대책 내놔야 한다

道雨 2022. 8. 4. 08:52

대통령 주변 이권개입 의혹, 특단 대책 내놔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캠프 참여 논란이 일었던 무속인인 건진 법사 전아무개씨가, 윤 대통령 부부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세무조사 무마와 인사 관련 청탁을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건희 여사와 연관된 소규모 업체가 수의계약을 통해 12억여원 규모의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맡아 진행 중인 사실도 드러났다.

정권 출범 3개월도 안 돼 대통령 주변에서 이권 개입 의혹이 잇따르는 상황이 예사롭지 않다. 특단의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다.

 

전씨는 대선 기간인 지난 1월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에서 고문 직함을 쓰며 일한 인물이다. 당시 전씨가 선대본부를 방문한 윤 후보의 등을 두드리는 장면이 공개돼 ‘무속 논란’이 불거졌다. 그러자 윤 후보가 직접 네트워크본부 해산을 지시한 바 있다. 전씨가 윤 후보의 손바닥에 ‘왕 자’를 써준 장본인이라는 주장도 있었다.

 

이런 전씨가 최근 한 고위공무원에게 중견기업인의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하는 등, 이권에 두루 개입하는 의혹이 불거졌다고 <세계일보>가 3일 전했다.

 

대통령실은 이런 의혹과 관련해 “이권에 개입하는 듯한 행위가 인지되면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관련 예방 조치를 취한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실제 일부 대기업에는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정도로 그칠 일이 아니다. 만약 친분 사칭과 청탁이 사실이라면, 예방 조처를 넘어 수사를 통해 비리의 싹을 도려내야 한다.

 

관저 공사 의혹도 마찬가지다. 앞서 대통령실 이전 공사 일부도 시공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업체에 수의계약으로 맡겨 논란이 됐는데, 또 비슷한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업체는 코바나컨텐츠가 진행한 전시회 인테리어를 담당했고, 전시 후원업체로 이름을 올리기까지 했다. 이해상충 가능성이 더 뚜렷하다.

대통령실은 ‘당시 업체가 공사대금을 받았고 감사의 뜻에서 후원사로 이름을 올렸을 뿐, 실제 후원한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대가성으로 볼 여지를 피하려는 의도일 텐데, 해명 자체가 ‘이해관계’를 부인하기 어렵게 한다.

 

대통령실은 지금이라도 관저 공사에 김 여사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의 전모를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이 역시 수사로 실체를 규명하라는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다. 특별감찰관 임명 등 취약한 감시 시스템 확충도 더 늦춰선 안 된다.

 

 

 

[ 2022. 8. 4  한겨레 사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