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김건희, 측근) 관련

어물쩍 넘길 수 없는 용산 영빈관 ‘밀실 추진’

道雨 2022. 9. 19. 09:20

어물쩍 넘길 수 없는 용산 영빈관 ‘밀실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영빈관’ 추진을 철회했지만,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경제 위기 속에 878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불요불급한 영빈관 신축에 쓰겠다고 나선 대통령실의 분별없는 태도며, 정부 예산안 편성까지 아무런 공개적 논의 없이 밀실 추진한 방식이며, 모두 어처구니없다.

윤 대통령의 해명과 사과도 나오지 않고 있다.

이제라도 왜 이런 난맥상이 펼쳐졌는지 철저히 밝히고 책임 또한 물어야 한다.

 

대통령실은 이번에 용산 영빈관 한곳 신축만을 위해 애초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추계했던 대통령 집무실 이전 비용 총액(496억원)의 두배 가까운 예산을 편성했다.

사실상 약속 파기다. 그런데도 기획재정부가 지난 2일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하기까지 아무런 공개적 논의와 검토가 진행되지 않았다. 여당도 몰랐다니 기가 찰 노릇이다.

국회에 예산안을 내려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대통령실과 기재부, 국무위원 누구도 문제점을 걸러내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물론 가장 큰 책임은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에 있다. 가뜩이나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청 등이 전용한 예산만 306억여원에 이르는 등, 집무실·관저 이전 비용 자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한푼이라도 아껴 민생 지원에 써도 모자랄 상황이다. 국정 사령탑이 하나도 급할 게 없는 건물 신축에 갑자기 1천억원 가까운 돈을 쏟아붓기로 한 걸 납득할 국민이 과연 얼마나 되겠나.

 

더불어민주당은 김건희 여사가 올해 초 공개된 통화 녹취록에서 “(영빈관을) 옮길 거야”라고 언급한 점 등을 들어, 김 여사 개입이 있었던 건 아닌지 문제를 제기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집단적 망상”이라고 원색 비난했는데, 이렇게 정치공방으로 끌고 갈 일이 아니다. 국민의 의혹을 키운 건 대통령실의 밀실 추진이다.

김 여사 개입이 사실이 아니라면 더더욱 누구 주도로 이런 황당한 예산 편성이 이뤄졌는지 대통령실이 앞장서 추진 경과를 밝혀야 할 것이다.

 

윤 대통령은 누구보다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그는 대통령실에 철회를 지시하면서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려고 했으나, 이 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해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최고 결정권자로서 무책임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밀실 추진을 알고도 추인했다면 최종 책임을 져야 하고, 몰랐다면 국정 무능을 뼈아프게 돌아봐야 할 일이다.

 

 

 

[ 2022. 9. 19  한겨레 사설 ]

 

 

*********************************************************************************************************************

 

 

청와대 이전, ‘영빈관’ 꼬리가 몸통 흔들었나

 

 

* [논썰] 풍수가 의식을 지배했나? 윤 당선자 졸속 · 불통에 ‘역풍’ 갈무리

 

 

 

 

“누나, 저기 내 아는 도사 중에, 총장님이 대통령이 된다 하더라고. 근데 그 사람이 청와대 들어가자마자 영빈관을 옮겨야 된다고 하더라고.”

“응. 옮길 거야.”

(이명수 서울의소리 기자-김건희 여사 간 2021년 12월11일 통화 녹취)

 

 

‘용산 영빈관’ 신축 논란을 보며, 이 통화 내용을 떠올리지 않은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게다. 윤석열 대통령은 그동안 온갖 설화와 물의를 빚고도 재깍 태도를 바꾼 적이 거의 없다. 유야무야 묻고 가거나 계속 버티다가 파장이 커지고서야 뒤늦게 한 수 접는 식이었다. ‘전두환 미화’, ‘개 사과’, ‘김 여사 허위 경력’ 논란 등에서 반복돼온 태도다.

 

이번엔 이례적으로 하루 만에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이라”며 ‘철회’를 지시했다. ‘예산 낭비’ 비판이 커졌기 때문일 것이다. 동시에 잠복해 있던 김 여사와 무속·풍수 논란이 다시 급속히 번지는 데 대한 부담감도 한몫했을 것 같다.

 

영빈관 신축 계획이 처음 드러난 건 15일 밤이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획재정부의 ‘국유재산관리기금 2022년도 예산안’에 신축 예산 878억원이 편성된 사실을 용케 발견했다.

언론 보도로 민심이 들끓기 시작했지만, 대통령실은 다음날 오후까지도 “용산 시대에 걸맞은 영빈관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국민이 공감할 것”이라며, 오히려 염장을 질렀다.

저녁 8시30분에야 갑자기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이 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해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철회하라는 윤 대통령 지시가 나왔다.

 

 

철회 결정에도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추진 경과에 대한 의혹은 더 커지고 있다. 기재부가 예산을 편성하고 국회에 낼 때까지 대통령실은 어떤 사전 논의도 공개적으로 진행한 적이 없다. 여당도 모르게 비밀 작전 하듯이 예산을 짰다. 실제 계획이 언제 세워지고 예산안에 반영됐는지는 미스터리다.

 

윤 대통령의 일방통행과 불통이야 이골이 날 정도다. 용산 국방부로 집무실을 옮기는 과정부터 졸속과 오기로 얼룩졌다. 안보 우려, 막대한 이전 비용, 대통령 출퇴근에 따른 국민 불편 가중 등의 문제가 제기됐지만, 윤 대통령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의 독단을 “결단”으로 추켜세웠다.

당시에도 그렇게 서둘러야 하는 합리적인 이유를 찾기 어렵다 보니, 무속과 풍수의 영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컸다.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지난달 “윤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어려운 선택을 결정한 뒤 그것을 명확히 설명하는 것인데, 납세자에게 막대한 비용을 전가하는 집무실 이전에서 그러지 못했다”며, ‘기본이 안 됐다’고 비판하는 칼럼을 실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더더구나 조심해야 했다. 그러나 이런 상식은 이번에도 전혀 통하지 않았다.

 

영빈관 신축은 윤 대통령 자신의 발언마저 뒤집은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월20일 ‘외빈을 맞이하는 공간은 어떻게 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청와대 영빈관이나 본관을, 저녁에 국빈 만찬 같은 행사를 할 때 쓸 수도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용산공원에 워싱턴 블레어하우스 같은 것을 건립하는 방안이 있다”고도 했지만, 이는 용산 미군기지 반환과 오염 치유 등이 전제돼야 한다. 내년 예산안에 넣을 단계가 아니다.

 

그는 15일엔 전임 정부의 태양광 사업 의혹과 관련해 “어려운 분들을 위한 복지에 쓰여야 될 국민 혈세가 이권 카르텔에 사용됐다는 게 개탄스럽다”는 말도 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나 이재명 민주당 대표, ‘김건희 특검법’ 등과 관련한 기자 질문엔 어김없이 “민생을 살피느라 다른 데 신경 쓸 겨를이 없다”고 답했다.

 

그래 놓고 민생 위기 속에 878억원짜리 영빈관을 짓겠다고 예산을 몰래 편성했다. 또 하나의 ‘양두구육’이다.

 

비합리적인 선택이 잇따르는 데는 반드시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갑작스러운 청와대 이전, 더 뜬금없는 ‘용산 영빈관’ 비밀 추진에도 특정한 의도와 힘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윤 대통령은 “단 하루도 청와대에 머물 수 없다”며 기이한 고집을 부렸다. 무속적 이유로 “(영빈관을) 옮기겠다”고 한 김 여사의 단언에 비춰 보면, 결국 ‘영빈관’ 때문에 그 고집을 부린 것 아니었느냐는 물음이 번지는 건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현대 민주국가의 지도자라면 답해야 한다.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묻는 것이야말로 한국 사회를 미혹에서 건져 올리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손원제 | 논설위원

 

 

***********************************************************************************************************************

 

 

‘밀실 추진’ 영빈관 백지화를 ‘용단’으로 포장한 대통령실

 

 

878억짜리 계획 6시간만에 백지화
대통령실, 근본 원인 설명·사과 없어
민간인 수행·취임식 명단 논란 등
‘눈 가리고 아웅’식 둘러대기 일쑤
“정무·기획 약해 나타난 문제” 지적

 

 

878억원 규모의 영빈관 신축 사실이 드러난 지 하루 만에 윤석열 대통령 지시로 ‘전면 백지화’된 일을 계기로, 대통령실의 업무 방식과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무리하게 이전한 데 따른 추가 비용 발생과 혼선이 이어지지만, 대통령실은 영빈관 신축 백지화 결정을 윤 대통령의 ‘용단’으로 포장할 뿐, 근본 원인에 대한 설명이나 사과에는 소극적이다.

 

대통령실이 옛 청와대 영빈관을 대체할 새 시설에 관한 입장을 뒤집은 건 불과 6시간 만이다.

영빈관 신축에 800억원대의 예산이 편성된 데 비판이 잇따르자, 대통령실은 지난 1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게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며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월 당선자 시절 용산으로의 집무실 이전 비용을 496억원(예비비)으로 못박은 지 6개월 만에 ‘국익’을 이유로 말을 바꾼 셈이었다.

하지만 비판이 계속되자, 윤 대통령은 같은 날 저녁 ‘영빈관 신축 전면 철회’를 지시했고, 김은혜 홍보수석은 저녁 8시30분께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공개했다.

 

반대 여론이 거세지는데다,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강력히 반대해 국회에서 예산안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자, 황급히 거둬들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갈수록 늘어나는 집무실 이전 비용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진솔한 해명은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이 용산 이전 비용 문제와 관련해 ‘부실 해명’을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집무실 이전에 따른 비용으로 국방부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의 올해 2분기 예산 306억9500만원을 끌어다 쓴 사실이 드러나자,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지난 1일 “관계 부처가 자율에 따라 집행하는 비용으로, (직접적인) 이사 비용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기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부대비용’으로 구분하며 비판을 회피하려 한 것이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교양학부)는 “앞서 내놓은 대통령실의 ‘이전 비용이 아니다’라는 해명은 궁색한 것이고, 일반 상식에 맞지 않는 표현”이라며 “국민 반대 여론을 겸허히 수용해 대통령이 결정을 바꾼 경위 등을 상세히 설명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취임 뒤 불거진 각종 의혹에도 국민 눈높이와는 거리 있는 대응을 보여왔다.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부인 ㄱ씨가 윤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출장에 동행해 ‘민간인 수행’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대통령실은 “ㄱ씨는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모든 행정적 절차를 적법하게 거쳤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당시 내부에서도 ㄱ씨 동행이 부적절했다는 뒷말이 나왔다.

 

윤 대통령 취임식(5월10일) 초청 명단 관련해서도 대통령실은 “명단이 남아 있지 않다”고 했다가 “일부 남아 있다”고 하는 등 임기응변 태도를 보였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현재 대통령실의 해명을 보면 급하게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포장으로 느껴진다”며 “영빈관 신축 문제도 대통령실 이전 때부터 애초 필요한 건물들의 신축 쟁점을 한꺼번에 공개했어야 하는데, 이도 저도 아닌 입장만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대통령실의 정무·기획 쪽이 약한 데서 드러나는 문제”라고 짚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

 

 

윤 대통령, 영빈관을 손바닥 뒤집듯…낮엔 “한다” 밤엔 “철회”

 

 

 

 

윤 대통령 “취지 충분히 설명 못해” 철회 지시
이날 오후까지만 해도 “신축 불가피” 강행 뜻
여당도 “정무감각 없어…수석 다 바꿔야” 비판
민주 “김건희 여사 ‘영빈관 이전…’ 진상 밝혀야”

 

 

 

대통령실의 갑작스러운 878억원짜리 영빈관 신축 추진에 대해, 16일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가리지않고 비판이 빗발쳤다. 대통령실 전체 이전 비용이 496억원이며, 청와대 영빈관을 활용하겠다던 윤석열 대통령의 언급과 상반된 탓에, 여당인 국민의힘에서조차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오고, 더불어민주당은 수재로 어려움을 겪는 민심과는 동떨어진 행태라며,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결국 신축 계획을 전면 철회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린 이후 대통령실의 자산이 아닌 국가의 미래 자산으로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이 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날 오후만 하더라도 대통령실은 “국민 입장에서는 이전하지 않았으면 발생하지 않을 비용으로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면서도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게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영빈관 신축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이날 저녁 8시25분께 윤 대통령의 ‘철회 메시지’를 내놨다. 영빈관 신축 계획에 대한 여론이 싸늘하다는 점을 대통령실이 뒤늦게 확인하고 황급히 계획을 접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윤 대통령은 당선자 시절인 지난 3월20일 “청와대 영빈관이나 본관을, 저녁에 국빈 만찬 같은 행사를 할 때 쓸 수도 있지 않겠나”라며, 긴축을 강조하고 기존 영빈관 활용에 무게를 실었다.

 

그러나 대통령실 이전 비용은 슬금슬금 늘었고, 현재까지 드러난 것만 해도 애초 윤 대통령이 말한 이전 비용 496억을 훌쩍 넘어섰다.

지난달 대통령실이 국방부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의 올해 2분기 예산 306억9500만원을 끌어다 쓴 사실이 드러났다.

 

영빈관 신축을 접어도 비용 부담은 여전하다.

대통령실 이전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들어가고, 새 외교부 장관 공관 조성 비용으로 책정된 액수가 21억4700만원이라고 이형석 민주당 의원이 밝혔다.

여기에 더해 대통령실 이전으로 연쇄적으로 이동해야 할 합동참모본부 이사 비용 추산액도 2980억원에 이른다.

 

야당은 수재와 고물가 탓에 어려움을 겪는 민생과 동떨어진 행태라며, 대통령실의 영빈관 신축 구상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전북 전주시에서 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영빈관 짓는 데 878억원이면, 수재민 1만명에게 1천만원 가까운 돈을 줄 수 있는 것 아니냐”며 “국민은 물가로, 일자리로 온갖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이런 일이 뭐 급하다고 천억 가까운 예산을 퍼붓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양치기 예산을 편성해 민생고로 힘든 국민을 또 속였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통해 전액 삭감하겠다”고 별렀다.

정의당도 “이제 와서 ‘국격’이나 ‘불가피성’을 언급하며 수천억 예산을 늘려 잡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여당도 경제 위기 속에 야당과의 예산심의가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덜컥 영빈관 신축을 꺼낸 대통령실 행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한 초선 의원은 “우리가 봐도 ‘청와대 영빈관을 쓴다고 해놓고 왜 말이 달라졌느냐’고 생각하는데, 야당은 오죽하겠느냐”고 말했다.

다른 수도권 의원도 “경제는 어렵다고 하고, 정부에도 예산 감축하라고 하는데, 900억원에 가까운 돈을 들여 영빈관을 짓는다고 하면 누가 납득하겠느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영빈관 신축을 꺼내면서 사전 밑작업이 있어야 했는데 전혀 없었다. 대통령실은 행정관을 바꿀 게 아니라 수석들을 다 바꿔야 한다. 정무감각이 없어도 너무 없다”고 말했다.

 

결국 윤 대통령이 물러섰지만 민주당은 ‘영빈관 신축 지시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날을 세웠다.

김의겸 대변인은 서면논평을 통해 “과거 김건희 여사가 ‘청와대 들어가자마자 영빈관 옮겨야 한다’고 말한 것을 국민께서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영빈관 신축이 누구의 지시인지 국민이 묻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실 이전부터 영빈관 신축까지 대통령실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을 규명해야 한다”며 “대통령실을 둘러싼 의혹들을 끝낼 방법은 특검을 통해 진실을 규명하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조윤영 jyy@hani.co.kr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서영지 기자 yj@hani.co.kr

 

 

*********************************************************************************************************

 

 

영빈관 신축 예산 878억, 국무총리 "신문 보고 알았다"

[대정부질문] 한덕수 "대통령과 그 문제 논의 안 해".. 이용호 "당당하게 추진해도 된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질문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어떤 설명이나 발표 없이 국회로 보낸 예산안에 슬쩍 담아뒀던 영빈관 신축 예산 878억 원이 전면 철회됐지만, 사업 추진 과정을 둘러싼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조차 예산 편성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이날 한덕수 총리는 서영교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영빈관 신축 예산 878억 원 편성을 알고 있었는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그러자 그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총리실의 예산을 기획재정부에 보내서 협의하는 그런 과정도 결국 국무조정실과 비서실이라는 조직들이 대부분의 일을 하게 된다. 그것이 국정이 돌아가는 하나의 제도"라며 "그러니까 총리가 총리실에서 건물을 짓는 것을 제가 다 알아야 된다, 그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총리도 몰랐던 영빈관 신축 예산... "도대체 누가 추진"


한덕수 총리 특유의 우회 화법에 서영교 의원은 재차 "영빈관 짓는 예산 878억, 알고 계셨냐고 묻는다"고 질의했다.

서영교 의원 : "몰랐습니까?"
한덕수 총리 : "저는 몰랐고 신문을 보고 알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지금 말씀드리지만 예산을... 필요성을..."

서영교 의원 : "그렇다면 보도는 나왔고, 대통령은 알고 있었다고 하셨나요?" 
한덕수 총리 : "저는 대통령하고 그 문제를 논의할 시간은 없었습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대통령께서 당초의 취지 보고를 받으시고, 당초에 영빈관이란 걸 대통령 혼자 쓰는 게 아니라 정부의 외교부장관, 총리, 필요하면 쓰도록 그런 국가의 어떤 자산으로 하려고 했는데, 국민들이 현실적으로 충분히 현재 이해하지 않는다고, 이해하지 못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걸 철회하라고 말씀하셔서 그 일은 그것으로서..."

서 의원은 다시 한 번 "영빈관을 짓는 것에 대해서 대통령은 알고 있었다는 얘기인가" "대통령도 모르는 예산이었나"라고 물었다. 하지만 한 총리는 이번에도 "예산이 결정되는 제도가 그렇게 하나하나를 최고 통치권자, 총리가 다 파악하고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비서실장이고, 필요하면 경호처장일 것"이라며 윤 대통령과 무관한 문제라고 답변했다. 또 "대통령은 이게 문제가 됐을 때 즉각 보고를 받고 철회하라는 결정을 했다"고 첨언했다.

서 의원은 "영빈관을 짓는 것을 총리도 모르고, 도대체 누가 추진한 것인가"라며 준비해온 김건희 여사의 사진을 꺼냈다. 이어 "이런 보도는 많이 보셨나? '(영빈관) 옮길 거야' 김건희 여사 발언(<서울의 소리> 기자와 대선 당시 대화 내용 - 기자 주)"이라며 "영빈관을 짓겠다는 예산이 온 세상에 알려졌다. 이렇게 아무도 모르게 예산을 만들 수 있나. 이렇게 무능하고 오만한 정부 안 된다고 국민들이 말씀한다"고 비판했다.
 


비호 나선 국민의힘 "영빈관 없는 나라가 있나"
 
  
반면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절차의 투명성' 보다는 '영빈관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부를 비호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영빈관 없는 나라가 있는가. 제가 알기론 거의 다 있다"며 "G10(주요 10대) 국가인 한국이 외빈들을 영빈관 없이 이 호텔 저 호텔로 떠돌이처럼 모시고 다녀서야 되겠나"라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를 연다고 했다. 그러면 영빈관은 어디서 했겠나?"라며 "문 대통령은 약속을 안 지켰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 안 했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한 총리에게 "이것은 우리한테 반드시 필요하고, 우리한테 필요한 걸 짓겠다는데 뭐 죄지은 것처럼 저자세로... 죄 지었는가"라고 물은 뒤 "이런 것 당당하게 추진해도 된다"고 얘기했다.

한 총리 역시 "이 예산 요구는 아주 투명하게 이뤄진 것이고, 예산심사도 그렇고 모든 것이 국회에서의 과정을 다 거치게 돼 있다"며 "뭐를 감추고, 적당히 하고, 이런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소희(s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