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자료, 기사 사진

"왜 자꾸 나무가 죽지?"...땅 파던 난민촌 농부, 1000년 전 비잔틴 유적 캤다

道雨 2022. 9. 20. 14:57

"왜 자꾸 나무가 죽지?"...땅 파던 난민촌 농부, 1000년전 비잔틴 유적 캤다

 

 

 

 
팔레스타인 난민촌에서 약 1000년전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비잔틴 모자이크 바닥 장식이 발견됐다. /로이터=뉴스1
팔레스타인 난민촌에서 약 1000년전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비잔틴 모자이크 바닥 장식이 발견됐다. /로이터=뉴스1

 

 

 


팔레스타인 난민촌에서 약 1000년 전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비잔틴 모자이크 바닥 장식이 발견됐다.

19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은 이스라엘 국경에서 약 1km 떨어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난민촌에서 화려한 비잔틴 모자이크 장식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해당 장식은 한 농부가 6개월 전 새로 심은 올리브 나무가 자꾸 죽는 이유를 찾기 위해 땅을 파는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장식은 약 1000년 전 동로마 제국 즉, 비잔틴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화려한 무늬와 갖가지 동물 그림이 선명하게 확인되는 등 보존 상태도 아주 양호했다.

 

하지만 이스라엘에 봉쇄된 팔레스타인에는 발굴 작업을 위한 재정이나 기술적 여력이 없는 상태다. 현재는 이를 발견한 농부가 직접 걸레로 닦으며 장식을 관리하고 있다.

장식을 발견한 농부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비잔틴 시대에 속하는 모자이크였다"며 "이는 그 어떤 것보다 소중한 보물로, 모든 팔레스타인 사람들 것"이라고 말했다.

 

팔레스타인 외교부는 프랑스 고고학 학교 도움을 받고 국제 전문가들과 협력해 조만간 정식 발굴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효주 기자 app@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