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김건희, 측근) 관련

‘총체적 무능’ 드러낸 윤석열. 굴욕, 빈손 외교에 막말까지

道雨 2022. 9. 23. 09:19

‘총체적 무능’ 드러낸 윤석열 외교, 참담하다

 

 

 

한미회담 취소·한일 논란 끝 ‘찾아간 회담’
국익 관점 전략 부재, 대통령 ‘막말’까지
외교라인 교체하고 윤 대통령 인식 변해야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추진된 윤석열 대통령의 한-미·한-일 정상외교 결과는 ‘참사’라 할 수밖에 없다. 한-미 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논란 끝에 21일(현지시각) 한·일 정상이 2년9개월 만에 만났지만, 일본 정부는 회담이 아닌 ‘간담’이라고 규정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한국 전기차 차별, 일본과의 강제동원 피해 해법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진전은 보이지도 않았다. 순방 전 대통령실이 일찌감치 홍보했던 ‘흔쾌한 회담’ ‘그랜드 바겐’과는 거리가 멀다.

과정·형식·내용이 총체적으로 부실한 외교 무능에 국민들은 참담함을 느꼈을 것이다.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만남은 48초 환담과 단체 리셉션이 전부였다. 대통령실은 “양쪽이 인플레이션 감축법, 통화 스와프, 확장억제 문제 등에 대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집중 검토를 지시했다. 사전 검토 내용을 축약해서 오늘 확인하는 자리를 가진 것”이라며 해명에 힘을 쏟았다. 지금까지 실무진 협의 외에 정상 간 대화에서 진전된 것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줄 뿐이다.

환담 뒤 나온 백악관 발표에서 한국의 최대 현안인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통화스와프 언급은 아예 없었다. 친미외교를 강조해온 윤석열 정부가 미국 상황에 얼마나 무지하고 안이했는지 확인됐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약 30분간 만났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이 관계 개선 필요성과 북핵 공동대응 의지 등을 재확인했다면서 ‘약식 회담’으로 규정한 반면, 일본 정부는 ‘간담’이라는 용어로 표현했다. 첫 단추부터 어긋났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지난 15일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로 일찌감치 합의하고 시간을 조율하고 있다”고 발표한 뒤 일본 쪽이 강하게 반발하며, 미리 발표한 한국이 일본에 정상회담을 구걸하는 모양새가 돼버렸다.

결국 윤 대통령은 유엔 일본대표부가 위치한 건물로 찾아갔고, 한국 언론에는 일정을 미리 알리지 않고, 모두발언도 공개하지 않는 형태로 진행됐다.

문재인 정부와 다르게 한-일 관계의 신속한 정상화를 성과로 보여주겠다는 조급함이 ‘굴욕 외교’ 논란을 자초했다.

 

윤석열 정부 외교의 전략과 비전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국제질서 대전환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전략과 그것을 실행할 외교 능력을 전혀 보여주지 못한다면, 유엔 총회에서 외친 자유와 가치연대는 공허할 뿐이다. 한국의 국익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한-미·한-일 관계 강화로 모든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다는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외교의 기본마저 부실해 이해할 수 없는 일들도 잇따랐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조문 불발’ 논란에 이어, 이번엔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만난 뒤 회의장을 나서면서 막말을 하는 장면까지 포착되었다.

 

 

총체적 외교 참사에 대해 국가안보실의 김성한 실장과 김태효 1차장은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 윤 대통령은 외교안보라인을 전면 쇄신하는 동시에 무엇보다 스스로 바뀌어야 한다. 윤 대통령이 외교와 국정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국제정세 격변기에 한국은 ‘사면초가’ 정도가 아니라 낭떠러지에 몰리게 될 것이다.

 

 

 

[ 2022. 9. 23  한겨레 사설 ]

 

 

***************************************************************************************************************

 

 

박홍근 "굴욕·빈손 외교도 모자라 거짓 해명...국민 분노"

 

 

"민주당 169명 의원들이 정녕 XX들이냐" 분노
"박진·김은혜 즉각 경질해야...국회서 책임 물을 것"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22/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 지칭 대상이 우리나라의 야당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 "굴욕과 빈손 외교도 모자라 욕설 파문으로 국격을 깎아내리더니, 급기야 거짓 해명으로 국민을 분노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이 무려 13시간 만에 내놓은 것은 진실과 사과의 고백이 아닌 거짓 해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미국 순방 중 글로벌펀드 회의장을 빠져나오며 '이 XX'라는 비속어를 써 파문이 일었다. 해당 발언이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로 알려진 데 대해, 대통령실은 미국 의회와 바이든을 향한 것이 아니라 한국 국회의 거대 야당이라고 밝혀 또다른 논란을 낳았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해명에 국민은 귀를 의심하며 경악했다"며 "누구의 전언이 아닌 대통령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이 목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실 해명이 알려지자, 국민들은 밤 사이 회담 욕설 영상을 듣고 또 들으며 기막혀 한다"며 "국민을 개돼지로 여기며 청력 시험하고 있다는 질타가 온라인상 가득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막말 외교 참사는 대한민국이 수십년간 국제무대에 쌓은 신뢰를 무너뜨릴 심각한 사안으로, 단순 망신을 넘어 한미동맹뿐만 아니라 국제외교 무대서 대한민국의 국격과 신뢰를 걱정해야 할 판"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외교 참사 대신 169명 민주당 의원들에게 화살 돌려보려는 것조차 낯부끄러워 고개들 수 없다"며 "그래서 윤 대통령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대표기관인 민주당 169명 의원들이 정녕 XX들이냐"라고 분노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이번 외교 참사 거짓말로 국민을 기만하고 국제망신을 자초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외교라인과 김은혜 홍보수석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순방과 관련해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는 오류와 참사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훼손한 박진 외교부 장관의 무능을 돌이키기 어렵다"며 "경질하지 않으면 반드시 국회에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등으로 경제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데 대해서는 "경제 악화 심화 속 윤석열 정부는 무슨 대책이 있는지 국민이 묻는다"며 "8000원 시금치 한 단, 1만원 배추라는 일상은 외면한 채, 초부자감세, 긴축만 외치는 정부는 국민들만 허리띠를 졸라매라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무한 책임질 여당은 기초수당과 육아수당, 가계부채 대책, 쌀값 안정화, 노랑봉투법 등이 악법이라고 하는데 제정신이냐"며 "민주당은 여당의 무능과 무대책에 맞서 민생입법, 민생예산을 차질 없이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박상휘 윤다혜 기자 =

sanghwi@news1.kr

 

***********************************************************************************************

 

 

대통령실 '바이든 아니다' 해명이 부른 '소음제거' 영상 보도 역풍

 

 

 

김은혜 홍보수석 "'바이든' 말 할 이유 없다"…방송사들, '소음제거' 영상 공개
국민의힘 내에서도 "그만 합시다"…미국 하원의원들, 논란 두고 불쾌감 밝혀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욕설 영상에 대해 '바이든'(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주장하자, 이를 반박하는 '소음 제거' 영상들이 연이어 공개되고 있다. 대통령실 해명이 역풍을 부른 양상이다.

 

윤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고 난 뒤에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이후 '이XX들'이 미국 의회를 지칭한 것으로 해석되면서, 한국 대통령이 비속어를 쓰며 미국 의회를 폄훼했다는 욕설 논란이 불거졌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22일 오전에 이르러서야, '이XX들'은 미국이 아닌 한국 의회를 말한 것이고,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라는 해명을 내놨다. 이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짜깁기와 왜곡” “거짓으로 동맹을 이간하는 것이야말로 국익 자해 행위”라고 주장했다.

 

                        ▲YTN 유튜브 갈무리

 

 

 

이를 두고 여권에서도 “그만 합시다”라는 반응이 나온 바 있다. 곽승용 국민의힘 부대변인이 페이스북을 통해 “차라리 무대응을 하시던가. 저도 음악했던 사람이라 잘 알지만, 이거 주변 소음 다 제거하고 목소리만 추출하는 거 가능하다”며 “그렇게 하면 어쩌려고 이러십니까”라고 밝힌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현장 소음을 제거한 영상이 연이어 공개되고 있다.

YTN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음 제거 영상을 올리면서 “'김은혜 대통령실 수석은 해명 브리핑에서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되어 있다. 여기에서 미국 얘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노이즈'를 제거해봤다”며 “어떻게 들리나요? 바이든? 발리면? 말리면? 날리면?”이라는 설명글을 붙였다.

 

KBS는 '대통령 발언, 다시 들어보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온라인 기사에서 △현지 공동 취재단 카메라에 담긴 대통령 발언을 편집 없이 '촬영 원본' 그대로 보여주는 영상 △윤 대통령 목소리가 잘 들리게 주변 잡음을 최대한 제거한 상태의 영상 등을 비교하며 공개했다.

 

 

                               ▲KBS 뉴스 홈페이지 갈무리

 

 

 

해당 기사는 “방송 뉴스에는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인터뷰에 가급적 자막을 달고 있다. 다만 이번 논란의 경우 자막에 따른 선입견 없이, 오디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자막을 달지 않기로 했다”며 “과연 여러분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라고 물었다.

대통령실 해명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진실공방'으로 이어지기보다, 부적절한 대응에 대한 비판으로 돌아오고 있다. 대통령실 입장처럼 욕설이 한국 국회를 겨냥한 발언이었다고 전제해도, 국회를 향해 명확한 입장표명이나 사과가 필요하다.

대통령실은 그러나 각국 정상이 모인 자리에서 신중하지 못한 발언이나 태도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비판을 비판으로 맞서면서 문제를 진영논리로 가져가려는 모양새다.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미국 하원의원들의 트위터 게시글

 

 

이번 논란이 외신 보도를 통해 해외로 알려지면서 미국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나오기 시작했다.

피터 마이어 미국 미시간주 공화당 하원의원은 윤 대통령 발언이 담긴 워싱턴포스트 기사를 공유하면서 “이봐, 우리만 그렇게 말할 수 있어”(hey, only we get to say that)라고 밝혔다.

카이알리 카헬레 미국 하와이주 민주당 하원의원도 같은 기사를 두고 “국정지지율 20%. 송구하지만 대통령 각하, 당신의 본국에 집중하셔야 한다”(20% approval rating. With all due respect Mr. President, you should focus on your own country)라고 했다.

 

 

[미디어오늘 노지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