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3 4

OECD·IMF 보고서 입맛대로 부각, '경제위기 마케팅' 나선 언론

OECD·IMF 보고서 입맛대로 부각, '경제위기 마케팅' 나선 언론 [민언련 신문방송모니터 보고서] 조선·중앙 위기 강조 보도... 국가부채·재정적자 왜곡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8일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2000년부터 2060년까지 장기 재정전망을 담은 보고서로, 1인당 잠재 실질 GDP(국내총생산)와 잠재 실질 GDP 성장률, 고용동향 등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 언론이 이를 주요하게 다루는 동시에, 한 달 전 발표된 IMF(국제통화기금) 보고서까지 뒤늦게 등장했습니다. 언론은 두 보고서를 인용해, 우리나라 잠재성장률은 '꼴찌'인데 나랏빚 증가 속도는 '1위'라며, 일부만 발췌해 경제위기론을 강조했습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OECD와 IMF 보고서를 인용한 언론보도의 문제점을 살펴봤습니다. ..

'오징어 게임'이 넌지시 알려주는 최고의 가르침

'오징어 게임'이 넌지시 알려주는 최고의 가르침 오징어 게임과 자본주의, 탈자본의 사회구조를 열어가자 ▲ 넷플릭스 드라마 넷플릭스 영화 은, 참가자 숫자와 일치하는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생사를 가르는 서바이벌 게임을 다룬다. 참가자들은 최후의 승자가 되어 일확천금을 얻고자, 죽기 아니면 살기로 극한 게임에 도전한다. 흥미롭게도 우리가 어렸을 적에 동네에서 친구들과 놀이를 할 때 "너, 죽었다"라고 했던 말들을, 진지하게 듣는다면 진짜 목숨을 앗아간다는 말인데, 바로 그것이 에서는 실제로 삶과 죽음을 가르는 것으로 나온다. 그리고 이는 실제로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를 사는 우리의 실제 현실, 살기 아니면 죽기, 라는 실상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이 영화에서 게임 참가자 455명은 죽는 반면, 마지막..

시사, 상식 2021.11.13

조폭 박철민 편지에 드러난 '이재명 허위폭로'...김용민 "죄수 동원, 정치공작 추악"

조폭 박철민 편지에 드러난 '이재명 허위폭로'...김용민 "죄수 동원, 정치공작 추악" "역시 이번에도 죄수를 동원, 검찰도 등장...없는 사실 만들어 내려고 애쓰는 모습 적나라" 네티즌 "완전히 국민의힘 작업이었네" 국제마피아파 출신이라는 박철민씨가, 10억원을 제시하며 이준석 전 코마트레이드 대표에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조폭 연루 허위제보를 사주하고,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은 허위폭로한 사실로 논란이 됐다. 10일 밤 늦게 YTN이 박철민씨가 지난 8월부터 이준석 전 대표와 그의 변호사에게 보낸 7~8통의 서신 중 일부를 입수해 공개했다. 박씨는 현재 공갈 등의 혐의로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받고, 수원 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이준석 전 대표는 지난 8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

뉴욕타임스, BTS에서 ‘오징어 게임’까지: 한국은 어떻게 문화 강국이 되었나

뉴욕타임스, BTS에서 ‘오징어 게임’까지: 한국은 어떻게 문화 강국이 되었나 ▲ he South Korean dystopian drama “Squid Game” became the most watched show on Netflix. Credit…Netflix 디스토피아적인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사상 가장 많이 시청된 작품이 되었다. ©김환태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작품상, 윤여정이 조연상을 수상하고, 국내 유명감독들이 연출한 영화들이 칸느,베를린,베니스 세계 3대 영화제를 휩쓰는가하면, 성악,연주,무용 부문 국제 콩쿠르 석권,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아이돌그룹들의 케이팝이 지구촌을 사로 잡는 등, 바야흐로 한류가 지구촌을 사로 잡으며 세계적 문화정신으로 우뚝 섰다. 이처럼 한국문화가 '한류..

시사, 상식 2021.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