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04 4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P5), 핵전쟁 방지 및 군비 경쟁 방지에 관한 공동성명 발표

P5 "누구도 핵 전쟁서 승리 못해"…러시아 주도 핵 전쟁 방지 공동성명 "핵전쟁 방지 및 군비 경쟁 방지에 관한 P5 성명" 발표 중국, 러시아, 영국, 미국, 프랑스 등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은, 핵전쟁을 우려해 군비 경쟁 금지 관련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핵보유 5개국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 이사국은 2일(현지시간) "핵전쟁 방지 및 군비 경쟁 방지에 관한 P5 성명" 제하 공동성명을 통해 "프랑스, 중화인민공화국, 러시아연방, 대영제국과 북아일랜드 연합왕국 그리고 미국은 핵 무기 보유국 간의 전쟁 방지와 전략적 위험 감소를 최우선적 책임으로 간주한다"고 전했다. P5은 "우리는 (그 누구도) 핵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으며, (핵 전쟁은) 결코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것..

윤석열 장모 최은순의 첨단 금융사기 수법의 결정판 도촌동 투자 전말

뉴스타파 윤석열 장모 최은순의 첨단금융사기수법을 해부하다 (뉴스타파특종)가짜 잔고증명서로 3억 투자 50억 수익! 윤석열 장모 최은순의 첨단 금융사기 수법의 결정판 도촌동 투자 전말 3일 뉴스타파는 윤석열 총장의 장모 최은순이 27일 사문서 위조와 행사등의 혐의로 기소된데 대해 자세한 탐사보도를 냈다. 윤총장 장모 최은순은 3억을 투자해 50억이라는 막대한 차익을 올린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과정에서 전문가들 조차 혀를 내두를 금융사기 기법과 법조 비리가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장모의 수법은 여러건의 범죄에서 비슷한 모습으로 반복적으로 나타나 천문학적인 재산을 모은 것으로 알려 졌는데, 도촌동 땅 등 금융사기 수법의 전형이 도촌동 땅 사기사건으로 알려졌다. 1단계 : 3억 원을 투자해 지분의 절..

남북기본합의서, 김일성이 만세 부른 까닭은?

남북기본합의서, 김일성이 만세 부른 까닭은? 역대 남북 합의문서 가운데 가장 강력하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합의’가 바로 기본합의서다. 두 세기에 걸친 분단사에 남과 북이 합의한 유일무이한 남북관계 규정인 기본합의서 서문의 “쌍방 사이의 관계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되는 특수관계라는 것을 인정”한 ‘통일 지향 특수관계’론이 핵심이다. * 1992년 2월 6차 남북 고위급회담을 위해 북한을 방문한 정원식 수석대표(당시 국무총리) 등 남쪽 대표단이 김일성 주석(오른쪽)을 예방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은 통일부가 2021년에 펴낸 에 실린 것이다. 김일성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가주석은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남..

시사, 상식 2022.01.04

원전이 태양광보다 비싸다는데...사실일까?

[팩트체크] 원전이 태양광보다 비싸다는데..사실일까? 원전이 신재생에너지보다 발전비용이 높다 → 대체로 사실 현재 한국은 원전이 신재생에너지보다 더 저렴하나 2030년에는 신재생에너지가 원전보다 가격 경쟁력이 높아 지난 달 16일에 있었던 20대 대통령선거 정책토론회에서 주요 정당은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토론을 했다. 정의당 장혜영 의원은 “원자력 에너지는 석탄, 풍력, 태양광보다 발전비용이 높으니, 원자력 발전이 아닌 재생에너지와 배터리에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해외 연구 결과를 인용해, 신재생에너지가 원전보다 발전비용이 낮으니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확대하는 것이 맞다는 맥락에서 한 발언이다. * 작년 12월 16일에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제1차 정책토론회 신재생에너지는 원자력 에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