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2일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집회가 전국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그중에서도 서울 시청 광장에서는 ‘민중총궐기’도 진행됩니다. 많은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기 위해 서울로 모이는데, 도대체 무엇을 준비하고, 행사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가이드 북’을 만들어봤습니다.
1. 준비물
① 장갑과 두꺼운 옷
가장 먼저 준비할 것은 ‘두꺼운 옷’과 ‘장갑’입니다. 행사가 야외에서 진행되고 촛불이나 피켓을 들기 때문에 ‘장갑’은 필수입니다. 따뜻한 장갑을 꼭 준비해주세요.
② 생수와 간식
행사 진행 중에는 몸을 움직이기가 힘듭니다. 장시간 구호를 외치거나 걷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많습니다. 생수와 초코바 등의 간단한 간식을 준비해주세요. 특히 날씨가 추우므로 아이들과 함께 오시는 분들은 꼭 소형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담아 오시기 바랍니다.
③ 우비와 우산
다행히 11월 12일 오전과 오후 날씨는 비 소식이 없습니다. 그러나 저녁 늦게 비가 내일 확률이 높습니다. 우비와 우산을 준비하지 않을 경우 추운 날씨에 체온이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④ 휴대폰 보조배터리
집회가 열리는 동안 많은 시민들이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거나 통화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휴대폰 충전이 여의치 않기 때문에 여분의 보조 배터리를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⑤ 선택 사항: 깔판, 초, 피켓
11월 12일은 콘서트와 자유 발언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집니다. 추운 날씨에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를 대비한 깔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와 피켓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니 스스로 만든 피켓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2. 일정
① 오후 2시 :서울 도심
11월12일 일정은 간단하게 2~4시, 4시~6시,6시~9시, 9시 이후로 나누어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오후 2시부터는 종로, 광화문, 서울역, 남대문 등에서 사전 집회가 열립니다. 이 집회는 각각의 단체가 주최하는 행사입니다.
② 오후 4시: 서울시청 광장
오후 4시부터는 서울시청 광장에서 ‘민중총궐기’가 열립니다. 이 집회가 끝나면 광화문 방향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③ 오후 6시: 광화문 광장
민중총궐기 행사가 끝나면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해서 광장 주변에서 콘서트와 청와대 에워싸기 등의 행사가 열립니다. 이 행사가 끝난 후에는 주변에서 자유 발언대, 시민회의 등의 행사가 계속 진행됩니다.
3. 행사
11월 12일에 열리는 주요 행사입니다.
오전11:00 박근혜 퇴진,유성기업 유시영 회장 구속을 향한 오체투지/청운동사무소 집결 후 행진
오전11:00 한일군사정보협정강행 규탄 대회/ 탑골공원
오후1:00 언론단체 결의대회 후 행진/ 한빛광장(미래에셋 빌딩 앞)
오후2:00 평화행동/서울역 광장
오후2:00 여성대회/서울역사문화박물관 앞
오후2:00 전국노동자대회/서울시청 광장
오후2:00 빈민,장애인대회/청계광장
오후2:00 농민대회/남대문
오후2:00 전국노동자대회/서울시청 광장
오후2:00~오후4:00 224명의 방진복행진/시청광장 반올림 부스/방진복 배포후 행진
오후2:00 박근혜 퇴진 시민대행진/ 대학로 방통대 앞
오후2:00 김제동과 청년이 함께 만드는 광장콘서트/ 광화문광장
오후2:00 더불어민주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당원 보고 대회/ 청계광장
오후2:30 정의당 시국대회/ 청계천로, 파고다어학원 앞
오후3:00 청소년시국대회, 박근혜하야 중고등학생 2차 집회 / 동화면세점앞
오후4:00 민중총궐기대회/서울 시청광장 /행진후 광화문 집결
오후5:00 박근혜퇴진 청와대 에워싸기 국민대행진/광화문, 청운동 주변
오후5:00 열린 문화 난장/ 광화문광장
오후6:00 백만 시민이 여는 촛불문화제/ 광화문광장
오후7:30 모여라 백만시민! 내려와라 박근혜! 방송인 김제동·김미화, 가수 이승환·전인권·정태춘 공연./3차 범국민행동/광화문광장
오후8:00 마로니에 세월호 촛불/마로니에공원 입구
행사가 너무 많고 복잡하신 분들을 위해 구글맵을 이용한 ’11월 12일 박근혜 하야 100만 시민항쟁 행사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이날 열리는 행사가 지도로 표시됩니다.
’11월 12일 박근혜 하야 100만 시민항쟁 행사 지도’
https://drive.google.com/open?id=1a-Yyk3l9fIr8Vny5q3FBLTWeb4s&usp=sharing
짧은 주소: https://goo.gl/qIE7dr
행사가 산발적으로 여러 곳에서 열리기 떄문에 누락된 정보도 있습니다. 행사가 열리는 장소와 시간을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heimpeter)이나 트위터 (@impeter701) 텔레그램 (@impeter)으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4.화장실과 구급차 위치
날씨가 추우면 화장실을 더 많이 찾게 됩니다. 서울시가 밝힌 공식적으로 이용 가능한 시청 광장 주변의 화장실 34곳의 위치입니다. 만약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면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해시태그 #박근혜하야100만시민항쟁)
서울시에서는 집회의 안전을 위해 종료 때까지 소방인력 70명과 차량 15대를 상시 대기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장 주변에 미아보호소도 운영하고 있고, 지하철 임시열차를 탄력적으로 투입할 계획도 있다고 합니다.
5. 11월 12일 우리의 목표를 잊지 맙시다.
추운 날씨에 많은 시민들이 거리에 나서는 이유는 오직 ‘박근혜 하야’를 위함입니다. 그 목표를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뜻을 모으고 행동했으면 합니다.
① 두려워하지 맙시다
언론과 보수세력이 만들어 놓은 프레임에 두려워할 하지 맙시다. 지금은 모든 것을 내던져 투쟁해야 할 시기입니다. 그 누가 봐도 비정상적인 폭력과 거친 행동은 자제해야겠지만, 우리 스스로를 가두어 둘 필요는 없습니다.
② 정치적 파벌 싸움과 비방은 잠시 멈추시기 바랍니다.
민중총궐기에는 수백 개의 단체와 수십 명의 정치인, 각종 정당이 참여합니다. 서로가 가진 생각과 뜻이 다릅니다. ‘박근혜 하야’를 위해 모인 시간과 장소인 만큼 이 부분에만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③ 우리 아이들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1월 12일에는 어린아이부터 교복을 입은 학생들까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 아이들이 거리에 나오게 만든 책임은 우리 어른들에게 있습니다. 아이들이 거리를 행진하거나 행사에 참여할 때 이들을 먼저 배려하고 양보해주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물이나, 무대가 잘 보이는 자리 , 행진 도중 가장 안전한 위치 등)
④ 상식적인 행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11월 12일은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상식적인 행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린 학생들을 향한 장시간의 잔소리나 넋두리, 여성을 향한 비하 발언, 상대방을 향한 모욕적인 언사, 당연히 하면 안 되는 행동입니다. 쓰레기는 치울 수 있지만, 상처받은 마음은 쉽게 치유되지 않습니다.
⑤ 역사를 함께 만듭시다.
2016년 11월 12일이 어떻게 역사에 기록될지는 아직 모릅니다. 그러나 많은 국민이 참여하기에 기록은 남겨 놔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과 느낀 감정, 촬영했던 사진 등이 있으면 아이엠피터 페이스북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https://www.facebook.com/Theimpeter) 나중에 이 자료를 모아 이날의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11월 12일 ‘박근혜 하야 100만 시민항쟁’이 여러분들 손에 달려있습니다. 함께 손을 잡고 큰 소리로 외칩시다. ‘박근혜 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