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이 지난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문예위) 회의에 참석해 정부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동원해 대기업에 미르재단 설립 기금을 강제 모금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하며 “기가 막힌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겨레>가 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입수한 지난해 11월6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문예위 위원인 박 회장은 이 회의에서 “(정부가) 이미 재단법인 ‘미르’라는 것을 만들고, 전경련을 통해 대기업들의 발목을 비틀어서, 이미 450억~460억을 내는 것으로 해서 굴러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포스코 사외이사이기도 한 박 회장은 같은 날 열린 포스코 이사회에서 미르재단에 30억원을 출연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을 다른 위원들에게 전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당시 “(포스코 쪽이) 리커창 중국 총리가 한·중·일 정상회담 때문에 한국을 방문했을 때, 한·중 간에 문화예술교류를 활성화시키자는 얘기가 오갔고, 이를 서포트(뒷받침)하는 수단으로 이것(미르재단)을 만들었다고 설명하면서, (포스코 쪽에서) 이사회의 추인만 원하는 것이지 이사회에서 부결을 하면 안 된다고 해서 부결도 못 하고 왔다”고 말했다.
수십억원에 이르는 거액을 출연하면서도 정부의 일방적인 뜻에 따라 이사회가 ‘거수기’ 역할만 한 데 대한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박 회장은 정부가 국제문화교류 사업을 내세우면서, 그동안 문예진흥기금을 운영해온 문예위에 맡기지 않고, 또다른 재단을 만드는 데 대한 비효율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문예위)한테 맡겨주면 추가로 아무런 비용이 안 들고, 소위 간접비용의 손실 없이 고스란히 국제문화예술교류 사업에 쓸 수 있을 텐데, 괜히 간접비용이 엄청 들어갈 것 같다”며 “문예위 입장에서는 이런 식으로 일을 하는 것에 대한 시비를 한번 걸어야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의 이런 지적에 대해 박명진 문예위원장도 “‘메세나가 있는데 이것을 왜 따로 만들어야 하나’ 이렇게 생각을 했다”고 동의하며, “문화체육관광부에 문의해서 다음 회의에 답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상황을 정리했다. 하지만 박 회장은 이날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후속 논의는 따로 없었다”고 말했다.
도종환 의원은 “박 회장의 발언은 그동안 미르재단에 대한 무리한 모금을 둘러싸고 재계에서 쌓인 불만과 피로감을 확연히 보여준다. 게다가 국제문화교류 사업은 문예진흥기금 등을 통해 충분히 할 수 있는데, 굳이 재단을 따로 만든 것은 문화정책의 일관성 차원에서도 맞지 않는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을 염두에 두고 박 대통령의 측근들이 관여해 미르재단을 만들었다는 세간의 의혹을 방증하는 게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정애 이세영 엄지원 기자 hongbyu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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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원 “문예기금 놔두고 따로 돈 걷나…기가 막힌 일”
작년 11월 포스코 이사회 참석 뒤
문예의 회의서 ‘출연결정 상황’ 전해
”포스코 30억 내는데 부결 못하게 해”
짜놓은 각본에 ‘거수기 노릇’ 성토
문예기금 활용 배제한 재단 설립에
“시비를 한번 걸어야” 동의 구하자
박명진 위원장도 “메세나 있는데 왜…”
문체부 문의 약속…후속 논의는 안해
지난해 11월6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문예위) 회의에서 나온 박병원 위원의 ‘미르재단 강제모금 비판’ 발언은 그가 국내 사용자 단체의 대표격인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의 현직 회장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경총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 등과 함께 재계 이익을 대변하고, 대정부 압력단체 구실을 하는 ‘경제5단체’ 가운데 하나다.
당시 문예위 회의는 오후 5시 박명진 위원장 주재로 위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대학로 장애인문화예술센터(이음센터) 5층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11명의 문예위원 가운데 한 명인 박병원 경총 회장은 이날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 이사회에 참석했다가 1시간쯤 늦은 저녁 6시께 회의에 합류했다. 박 회장은 당시부터 지금까지 포스코 사외이사를 겸하고 있다.
다른 안건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던 중 박 회장이 “오늘 포스코 이사회에서 기가 막힌 일이 있었다”며 미르재단 설립에 포스코가 3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한 뒤, 문예위 차원의 대응을 주문한다.
박 회장이 이날 회의에서 미르 재단 건을 언급한 이유는 두 가지로 보인다.
정부가 전경련을 창구 삼아 대기업으로부터 강압적으로 기금을 거둬들이는 것에 대해 사용자 단체 대표로서 느낀 분노, 그리고 미르재단의 사업 영역이 기존 문예위의 업무와 중복돼 발생하는 비효율·낭비에 대한 우려다.
실제 박 회장은 “대기업의 발목을 비틀어서”라는 직설적 표현과 함께 “(포스코) 이사회에서 부결시키면 안 된다고 해서 부결도 못하고 왔다”고 답답함을 토로하며, 기금 출연을 강제한 정부 쪽을 강하게 비판한다.
포스코 홈페이지를 보면, 같은날 열린 이사회에서 ‘재단법인 미르 기금 출연’을 가결했다고 나온다.
박 회장은 또 국제문화예술교류는 이미 문예위가 ‘문예진흥기금’을 통해 집행 중인 사업 분야라는 점을 언급하며, 사무국과 이사회 운영 등에 추가적 간접비용이 들어갈 별도의 재단 설립이 국가적 낭비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박 회장의 지적에 박명진 위원장도 “굉장히 좋은 의견을 주셨다”며 호응한다. 문예위의 이런 기류에는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확산시킨다”는 취지로 설립된 미르재단의 업무가 문예위의 국제교류 사업이나 기업들의 메세나 활동과 겹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작용했다.
문예진흥기금을 조성·관리·운용하는 주체인 문예위는 △한국예술 국제교류 지원 △국제교류 플랫폼 협력지원 △해외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 등 6개 분야의 국제교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28억원에 이어 올해 29억원의 예산을 편성해둔 상태다.
문예위는 기업들이 문화예술 지원을 통해 사회에 공헌한다는 취지로 1994년 설립한 사단법인 메세나협회의 이사회에도 참여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회의에서 박 회장의 문제제기에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문체부에 문의해 다음 회의에서 답을 드리겠다”고 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박 회장은 9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후속 논의는 특별히 없었다. 박 위원장이 알아는 봤겠지만, 다 알다시피 당시는 (일을 바로잡기엔) 이미 물건너간 상황이 아니었느냐”고 했다.
포스코 이사회의 미르재단 출연 결정과 관련해선 “포스코만의 문제라고 보지 않는다”면서도 “(국제교류가 시급했으면) 정부가 문예진흥기금에서 출연해 사업을 추진해도 될 일을 굳이 따로 재단을 만든 게…”라며 미르재단의 설립 자체가 정상적 과정이 아니었다는 견해를 철회하지 않았다.
이세영 이정애 기자 mona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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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르 성토’ 문예위 회의록 누락…문체부 지시 있었나
야당은 ‘모종의 은폐 시도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다.
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도종환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설명을 들어보면, 문예위는 도 의원의 요청을 받고, 지난 5일 의원실에 2014~2016년 3년치 문예위 회의록을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했다.
그런데 이중 30쪽 분량의 제173차 회의 속기록(2015년 11월6일치)은 도 의원이 또다른 경로로 입수한 45쪽 분량의 같은날 회의록보다 15쪽가량 적은 분량이다. 문예위가 제출한 회의록에서 빠진 부분은 “전경련을 통해 대기업들의 발목을 비틀어서 450억~460억을 내는 것으로 해서 (미르재단이) 이미 굴러가는 것 같다”고 한 박병원 회장의 발언이 담긴 대목 등이다. 처음 만들어진 회의록을 사후에 수정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일반적으로 정부 산하 각종 위원회의 속기록은, 전체 발언록 가운데 발언 당사자가 공식 속기록에 남기기에 부적절하다는 등의 이유로 요청한 대목을 삭제한 뒤 작성된다. 하지만 박병원 회장과 박명진 문예위원장 등 당사자들은 발언 삭제 요청을 했는지에 대해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병원 회장은 해당 발언을 한 사실은 모두 인정하면서도, 발언 삭제 요청을 했는지에 대해선 언급을 피했다. 박명진 위원장은 이 회의에서 미르재단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눈 것에 대해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며 “회의록이 일부 삭제된 것도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감독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문체부에서 문예위를 담당하는 책임자는 1차관 산하 우상일 문화예술정책관이다. 우 정책관은 문체부 내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로 꼽히는 김종 2차관의 ‘직계 라인’으로 알려져 있다.
2014년 정윤회씨의 승마협회 인사개입 논란 당시, 체육국장이던 우 정책관이 국회 상임위에 출석해 보고중인 김 차관에게 “여야 싸움으로 몰고가야” 한다는 메모를 전달한 것이 언론에 들통난 일도 있다.
도종환 의원은 “공공기관인 문예위가 대기업 강제모금으로 미르재단을 설립했다는 등 민감한 내용을 회의록에서 삭제한 것은 국민을 속이는 행위로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문예위는 회의록 삭제에 문체부나 그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엄지원 이정애 기자 umkij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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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케이티 광고 절반 넘게 ‘싹쓸이’
업계 관계자 “누군가 혜택 주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
<한겨레>가 티브이광고 전문 사이트인 ‘티브이 시에프’(TV CF)를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2월부터 9월까지 8개월 동안 케이티가 지상파, 인터넷, 케이블, 바이럴 등 영상으로 내보낸 광고는 총 47편으로, 이 가운데 차 감독이 대표로 있는 아프리카픽쳐스나 사실상 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플레이그라운드 등이 26편에 달한다. 결과적으로 절반이 넘는 광고가 한 인물(직접 연출 13편)에게 몰린 것이다.
“광고계에서는 차은택에게 줄 서야 일을 딸 수 있다”(손혜원 의원, 지난 9월27일 국정감사)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셈이다.
이는 2015년 1월부터 2016년 1월까지 1년 동안의 케이티 광고 제작과 비교하면 더 확연해진다. 이 기간 케이티의 광고 총 62편 가운데 차 감독이 대행·제작·연출 등에 관여한 광고는 3편뿐이었다.
케이티는 100대 광고주 가운데 3위권(1위 삼성전자)으로, 올해 2~8월 티브이 광고에만 420억원(한국광고총연합회 기준)을 지출할 만큼 업계에선 주요 광고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케이티는 이미 민영화된 기업임에도 포스코와 함께 최근까지 정부의 입김이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고업계 관계자는 “47편 중에 절반이 넘는 광고가 차은택 감독이나 차 감독과 관련된 업체에 몰렸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그 정도 싹쓸이라면 누군가가 혜택을 주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특히 차 감독이 광고를 집중적으로 수주한 시기가 창조경제추진단장 등을 역임하면서 문화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때(2015년 4월~2016년 4월)와 맞물린다는 점에서 의혹을 더하고 있다.
2016년 케이티에서의 차 감독 첫 연출작이라 할 수 있는 ‘케이티 와이24 요금제’ 시리즈가 지상파에 등장한 시기는 2월29일로, 업계 관계자들은 광고업계 제작 관행을 보면 최소한 두세달 전인 연말에 계약을 했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또 광고주가 연말에 광고 대행사 및 제작사에 1년 광고전략과 관련해 프레젠테이션 경쟁 형태로 입찰을 시행하고, 이는 이듬해 초부터 광고로 제작되는 관행을 고려하면, 차 감독의 케이티 광고 수주는 2015년 연말보다 더 거슬러 올라간다.
차 감독의 광고 싹쓸이와 관련해, 이동수 케이티 마케팅본부 아이엠시 전무가 과거 ‘영상인’이라는 광고 제작업체에서 함께 일했다는 점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 전무는 당시 업체의 기획실장으로, 차 감독은 연출자로 일했으며, 대표는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었다.
<한겨레>는 차 감독의 광고 수주와 관련해 케이티 쪽에 수차례 문의했으나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하어영 방준호 기자 hah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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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은택 ‘대부’ 송성각 콘텐츠진흥원장의 ‘셀프 수주’ 의혹
머큐리포스트는 차 감독의 유령 회사와 같은 건물에 위치
<한겨레>가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서 받은 콘텐츠진흥원(콘진원)의 예산 집행 내역을 보면, 콘진원은 2015년 9월23일 ‘2015년 선정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지정과제 1차연도 지원금’으로 ,광고영상 제작업체인 머큐리포스트에 사전 제작지원비로 2억510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나온다.
머큐리포스트가 참여한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은, 동계 스포츠 공연 연출을 위한 빙상 경기장 빙판 아래 엘이디(LED) 디스플레이를 설치하는 기술 개발 등을 내용으로 한다.
오영훈 더민주 의원실을 통해서 받은 지난 5년치 콘텐츠산업 기술지원사업 현황자료를 보면, 이 사업은 빛샘전자와 세항, 부경대 산학협력단이 공동 참여한 총 10억2100만원짜리다. 이에 대한 협약은 2015년 6월에 시작해 지난 3월 말에 끝났다.
문제는 이 업체가 송 원장이 2014년 12월 콘진원 원장으로 취임하기 직전까지 대표로 있던 회사라는 점이다. 머큐리포스트는 2012년 이후 한 번도 콘진원의 콘텐츠산업 기술지원사업에 선정된 적이 없는 업체였다가, 대표를 지낸 송성각씨가 원장으로 취임한 지 6개월 만에 처음으로 사업권을 따낸 것이다.
석연치 않은 이 과정에 대해 콘진원 쪽은 “사업권을 따낸 75%가 신규 사업자다“며 “다른 과제와 똑같은 프로세스를 밟아 전원 외부 평가위원들이 사업자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머큐리포스트는 차 감독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 회사의 사무실 위치는 차은택씨가 세운 광고영상물 제작업체인 엔박스에디트와 최근까지 주소가 겹쳤다.
엔박스에디트는 차 감독이 세운 유령회사(페이퍼컴퍼니)로 알려져 있으며, 논란이 일자 지난달 9일 서둘러 법인을 해산했다.
송 원장은 제일기획 출신으로, 차 감독과 오랫동안 같이 일을 해온 사이로, 차 감독의 대부로 불린다.
손혜원 더민주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정감사에서 '차 감독이 송성각씨를 콘진원장에 앉혔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류이근 방준호 기자 ryuyigeu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