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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시중, 대기업 임원들 만나 ‘종편에 광고’ 압박

道雨 2011. 12. 9. 17:49

 

 

 

  최시중, 대기업 임원들 만나 ‘종편에 광고’ 압박

 
주요 대기업 광고담당 간부 불러놓고 "광고비 지출 늘려야"
참석자들 "종편에 광고하라고 메시지 준 것으로 받아들여"

 

조중동 특혜 종합편성채널(종편)을 허가해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최근 대기업 광고 책임자들을 불러 광고비 지출을 늘리라고 요구한 사실이 밝혀졌다. 종편 광고 확대를 위해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최 위원장은 지난 6일 저녁 서울 종로의 한 중국음식점에 주요 대기업 광고담당 임원과 광고업계 간부들을 불러놓고 "광고를 비용이 아닌 투자의 관점에서 보고 기업들은 광고비 지출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최 위원장은 또 "광고가 활성화돼야 산업이 큰다"며 "기업들이 광고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위원장이 직접 종편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종편에 대한 광고를 늘리라는 압박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이 참석자들의 한결같은 말이다. 종편들이 지난 1일 개국 직후 0%대의 극심한 시청률 부진과 광고 수주의 어려움에 허덕이고 있다는 점에서 최 위원장이 노골적으로 종편 살리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방통위원장이 자신의 업무와 전혀 상관없는 대기업 광고담당 임원들을 불러 광고 증대를 요구한 것은 자신의 직무 범위를 넘어선 것이란 비판이 제기된다.

한 대기업 참석자는 "직접 말은 안했지만 종편에 광고하라고 메시지를 준 것으로 받아들인다"라며 "종편 허가에 이어 광고비 확대까지 방통위원장이 요구하고 나서니 모양새가 심히 사납다"고 말했다.

다른 대기업 임원은 "종편 개국 전에도 (방통위에) 불려갔는데 종편 개국 며칠 만에 또 불려갔다"며 "종편 광고 지원해주라는 메시지다"고 말했다. 그는 "최 위원장이 주요 그룹 광고담당 임원들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저녁 모임에는 최 위원장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엘지(LG), 에스케이텔레콤(SKT), 케이티(KT) 등 5개 기업 광고담당 임원을 비롯해 제일기획 등 광고회사 3곳, 김상훈 광고학회 회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특히 에스케이텔레콤과 케이티 등은 주파수 할당과 요금 인허가, 불공정 경쟁 조사 등 방통위의 직접적 영향권 아래 있는 통신기업이다.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은 "규제기관의 광고 지출 확대 요구를 압력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기업이 어디 있겠느냐"며 "현 정부가 말해온
비즈니스 프렌들리의 실체와 편향적 언론정책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지상파 방송의 광고규제 완화 등 업계의 어려움을 듣는 자리였다"며 "업계가 압력으로 느낄 발언은 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구본권 기자 starry9@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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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시중 방통위원장, 종편 광고 ‘해결사’로 나섰나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6일 대기업 홍보 책임자들을 소집해 광고비 지출을 늘리라고 종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종합편성채널(종편)이 개국한 직후의 일이니 참석자들이 종편 광고를 늘리라는 압박으로 받아들인 것은 당연하다.

종편 탄생을 위해 온갖 특혜를 준 것도 모자라 이제는 광고 ‘해결사’를 자처하고 나선 꼴이다.

공직자로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월권행위다.

 

최 위원장이 부른 사람들은 현대자동차, 엘지(LG), 에스케이텔레콤(SKT), 케이티(KT) 등의 홍보 담당 임원들로, 종편한테서 끊임없이 광고를 요구받는 당사자들이다.

최 위원장은 이들에게 광고는 비용이 아닌 투자이며 내수 활성화를 위해서도 광고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등의 주장을 늘어놓았다고 한다.

명시적으로 종편을 거명하지 않았다 해도 참석자 누구든 종편에 광고를 하라는 말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특히 에스케이텔레콤이나 케이티는 방통위가 인허가권을 쥔 통신기업인 만큼 훨씬 심한 압박을 느꼈을 게 뻔하다.

 

최 위원장이 종편 개국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광고주들을 소집한 것은 종편의 형편없는 시청률과 연관이 크다.

종편이 개국한 지난 1일부터 8일까지의 평균시청률(에이지비닐슨 기준)은 <제이티비시> 0.53%, <엠비엔> 0.35%, <채널에이> 0.32%, <티브이조선> 0.30% 등으로 0%대에 머물고 있다.

공영성과 공공성을 도외시한 보수·선정적 색채가 두드러지고, 다양성과는 거리가 먼 재탕·삼탕 프로그램이 넘쳐나니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는 건 당연하다.

 

종편 시청률은 같은 기간 지상파 3사 시청률(6% 안팎)의 5~10%에 불과한 형편없는 수준이다. 그런데도 종편은 대기업들에 지상파의 70%에 해당하는 광고를 달라고 억지를 쓰고 있다.

대기업들이 종편의 이런 요구에 선뜻 응하지 않자, 최 위원장이 직접 나선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방통위원장이 업무 관련성도 없는 대기업 광고 임원들을 불러 광고를 늘리라고 요구하는 것은 상식 이하의 행동이다.

그런데도 최 위원장은 자신이 종편과 한통속이라는 사실을 거리낌없이 드러내며 종편 편들기에 몰두하고 있다.

그의 이런 행태는 공직자로서의 올바른 처신과는 거리가 멀다.

최 위원장은 대기업에 대한 광고 강요 행위를 사과하고 위원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옳다.

 

[한겨레  2011. 12. 10  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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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중동에 종편 안겨주더니, 이젠 ‘종편 시중들기’ 무리수

 

해결사 나선 최시중

 


» (※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언론계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종편의 엄마’로 불린다.

종합편성채널 탄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먹거리(광고)와 집(황금채널) 등까지 주도면밀하게 챙겨주고 있다는 의미에서다.

시청률이 채 1%도 안 되는 종편의 불안한 출발에 속이 탄 엄마가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종편 밀어붙이기’가 이제 2라운드인 ‘종편 키우기’로 진입하는 모양새다.

 

그의 빗나간 종편사랑은 이미 예견됐다.

최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정신적 후견인)로 불린다.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과 대학 동기이다. 이상득·이재오 의원 등 이 대통령의 최측근들로 구성된 ‘6인회’ 멤버였다. 6인회는 2007년 대통령 선거 때 이명박 캠프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였다.

최 위원장은 <동아일보> 정치부장과 여론조사기관인 한국갤럽 회장을 지냈다.

이런 이력이 보여주듯, 정치적 논리가 몸에 배어 있다는 평이다.

 

이처럼 정치적인 인물이 방송통신위원장 자리를 꿰찼다.

방통위원장은 공영방송사 사장 인사나 방송 정책을 다루기 때문에 엄결한 중립성이 요구되는 자리다. 정반대의 인사가 이뤄진 것이다.

 

최시중 위원장의 지난 4년 최대 업적(?)이라는 ‘종편 출산’은 대통령이 그를 간택한 이유를 짐작하게 한다. 조중동에 방송까지 안겨 이들과의 밀월관계를 유지하고, 집권연장에 유리한 방송환경을 만들라는 대통령의 특명을 받들듯, 최 위원장은 시종 종편에 골몰했다.

 

한나라당이 조중동 종편을 가능케 하는 법안을 날치기 통과시킨 뒤 불거진 절차적 시비가 마무리되지 않았음에도, 그는 2010년 11월 종편 사업자 선정 일정 안건을 전체회의에 올려 의결시켰다. 일정을 마냥 늦추는 것은 방통위의 직무유기란 게 그가 내세운 논리였다.

 

국민 살림에 직접적인 부담이 가는 수신료도 최 위원장에겐 종편 먹거리란 의미가 컸다.

지난해 1월 기자간담회에서 “수신료를 인상하면 7000억~8000억원 규모의 광고가 민간 시장으로 이전되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민간’이란 종편을 말한다.

그는 지난 6월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는 종편을 아예 아이에 비유해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종편채널이라는 하나의 아이를 낳은 만큼, 걸음마까진 각별하게 보살펴 안착할 수 있는 수준에서 지원하겠다”고 노골적으로 지원 의사를 드러냈다.

 

광고 규제 완화를 통한 광고 시장 키우기에도 강한 의욕을 보였다.

지난해 말 방통위의 새해 업무보고에서 국내 광고시장 규모를 국내총생산(GDP) 대비 0.74%에서 5년 안에 1.0%로 높여 13조원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새로 태어날 종편 먹거리 마련을 위해 과감하게 광고 규제를 풀겠다는 말로 풀이됐다.

 

방송의 공공성 훼손을 막기 위해 종편도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을 통해 광고 수주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끝내 귀를 막았다.


보수신문 4곳에 종편을 내준 뒤 최 위원장은 방통위 권한 밖인 채널 배정에도 손을 뻗쳤다.

채널 배치는 에스오(SO·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고유권한임에도, 그는 종편이 지상파에 인접한 황금채널을 받을 수 있도록 측면지원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종편 채널 배치와 관련해 “행정지도를 통해서라도 종편들에 낮은 번호의 채널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채널협상이 지지부진하자, 지난 10월 마지막 일요일인 30일에 최 위원장은 티브로드 등 4개 에스오 사장단을 방통위에서 직접 만났다.

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종편과 에스오들이 채널협상 과정에서 서로들 이기적으로 자기 입장만 내세우는데, 법이 정한 테두리 안에서 시청자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달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만남 이후 종편 4곳은 10번대 황금채널을 받는 것으로 협상을 최종 마무리하며 개국 방송을 시작했다.

 

종편에 어려움이 닥치는 고비마다 언제나 그가 해결사였다.

그가 이 대통령을 향하여 자주 쓴다는 “바람이 불면 병풍이 되겠다”는 말은 오히려 종편 4사와 그 대주주인 보수신문에 더 맞춤해 보인다.

 

문현숙 선임기자 hyuns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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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시중 위원장 다음에 또 보자 하더라…계속 압박 뜻”
 

 

기업들 ‘종편 등쌀’에 운다
출자→개국광고→대포광고…끝없는 ‘종편 횡포’
기업 임원 “프로그램도 없이 무조건 연간계약 요구”
“계약없이 광고 내보내고 내보냈으니 광고비 내라”

 

 

» 조중동 방송퇴출 무한행동 소속 시민단체회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방송통신위원회 건물 들머리에서 종편 특혜 앞장서는 방통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봉규 기자 bong9@hani.co.kr
기업들의 곤욕은 종편이 허가를 받을 때부터 시작됐다.

기업들을 압박해 반강제적으로 출자를 하도록 했고, 이를 거부한 기업들은 해당 언론사로부터 시달림을 당해야 했다.

종편 투자를 거부했던 한 4대그룹 임원은 “협력업체에 영향력을 행사해 종편에 투자해달라는 부탁을 거절했다가 몇개월 동안 악의적인 보도에 시달렸다”고 말했다.

 

종편에 투자한 기업들도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하나은행과 국민은행 등은 종편에 각각 수입억원씩 투자한 게 드러나 곤욕을 치르고 있다.

하나은행은 <채널에이>와 <매일방송>에 40억원씩, 국민은행은 두 종편에 9억9000만원씩 투자했다. 이로 인해 언론 소비자 주권 운동을 펴는 시민단체들로부터 불매운동 압박을 받고 있다.

 

자회사를 통해 4개 종편에 모두 83억9000만원을 투자한 사실이 밝혀진 케이티(KT)의 경우, ‘종편 때문에 모든 게 꼬였다’는 게 사내 한켠의 분위기다.

케이티의 한 임원은 “우린들 수익성이 없는 종편에 투자하고 싶어서 했겠느냐. 오죽 시달렸으면 4개사에 골고루 투자를 했겠느냐”며 “다른 대기업들이 차명이나 협력기업 등을 통해서 숨어서 한 것에 비해, 우린 윤리경영 기준에 따라 반기보고서에서 밝혔는데, 케이티만 종편 투자 대표기업이 되어 비난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10대 그룹의 한 홍보담당 임원은 “출범 전에 프로그램도 내놓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연간단위 계약과 협찬, 프로그램 내 노출(PPL) 광고를 요구해와 이를 거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외부에서 점심을 먹기 위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방송통신위원회를 나서며 차에 오르고 있다. 김봉규 기자

 

개국 이후에도 이런 상황은 계속되고 있다.

종편들이 광고주와의 계약 없이 무조건 광고를 내보내고, 나중에 “광고를 내보냈으니 광고비를 내라”는 이른바 ‘대포광고’로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다.

방송계와 재계가 종편의 횡포 때문에 극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 가관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다.

종편의 횡포를 바로잡아야 할 방통위원장이 사실상 종편의 영업상무처럼 기업들을 불러 압박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대기업 광고담당 임원들을 종편 개국 직전 불러 광고 확대를 요구한 데 이어, 최근에 다시 모임을 갖고 기업들의 광고 확대를 재차 주문했다.

일반 대기업들은 물론이고 방통위 규제 아래 놓여 있는 이동통신사들에게는 엄청난 압력일 수밖에 없다.

 

모임의 한 참석자는 “최 위원장이 다음에 또 보자고 하더라”며 “계속 기업을 압박하겠다는 뜻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내건 이명박 정부가 종편을 살리기 위해 오히려 기업들을 쥐어짜는 형국이라는 푸념이 경제계에선 나온다.

 

 

[ 구본권 기자 starry9@hani.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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