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고 저감"...세계 최초 '바다 내비게이션' 출항
최적항로 추천·구조요청 영상 자동 연결
선박 입출항 자동신고...어선장비 간소화
* [서울=뉴시스]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개요.
바다 위를 운항하는 선박에 대해 교통상황·사고정보·기상정보와 충돌·좌초 등의 위험상황까지 알려주는,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오는 30일부터 세계 최초로 선박의 안전 운항을 돕는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시행된다고 28일 밝혔다.
바다 내비게이션은 자동차 내비게이션과 같이 선박운항자에게 해상교통상황과 사고정보, 기상정보 등을 제공하고 충돌·좌초 등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바다 내비게이션은 전체 해양사고의 약 84%를 차지하는 인적과실에 의한 선박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채택한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해상교통체계다. 실해역에서 시행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다.
해수부는 지난 2016년부터 5년간 '한국형 e-내비게이션 구축사업'을 추진해, 연안에서 최대 100㎞ 떨어진 해상까지 통신이 가능한 초고속 디지털 통신망(전국 연안 263개 기지국·621개 송수신 장치 등)을 구축했다. 또 전국 9곳의 통신망 운영센터를 세우고 시범운영하고, 단말기 보급 지원 등을 통해 서비스 시행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3t 미만 선박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바다 내비게이션)을 통해, 3t 이상 선박은 전용 단말기를 사용해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기반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확보한 후 상반기 중 아이폰 앱 사용 심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바다 내비게이션 전용 단말기를 통해 구조요청(SOS)을 보내면, 바다내비게이션 운영센터로 영상통화가 자동 연결된다. 또 상선이 관제구역에 진입할 때는, 관제실과의 초단파(VHF) 통신채널과 안전 주의사항 등을 음성으로 자동 안내한다.
이와 함께 전용 단말기로 선박 간 음성·영상통신을 할 수 있고, 어선의 입출항 자동신고와 위치발신기능도 있어, 단말기 하나로 '브이패스(V-Pass)'와 '지피에스(GPS) 플로터' 등을 대체할 수 있다.
바다 내비게이션의 운영 기반인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은 국가통합공공망과 연계돼, 100㎞ 떨어진 해상에서 사고가 발생해도 신속한 대응과 수색구조 지원이 가능하고, 해군함정의 원격의료도 지원한다. 또 전용 단말기와 앱의 위치신호를 이용해, 군·경에서 레저보트 밀입국을 예방하는 데도 활용되고, 여객선의 경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에서 100㎞ 떨어진 해상까지 실시간으로 운항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한국형 이내비게이션은 유럽의 이내비게이션보다 기술력이 앞섰다는 평가다. 유럽은 2010년부터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개발했다. 선박 운항자가 항로계획을 수립해서 육상에 보내면, 육상에서 수심이나 항행경보 등을 보완해 선박에 회신하고, 이러한 선박별 항로계획을 단말기를 통해 교환·공유하면서 운항하는 형태다. 현재 6개 센터에서 300척 선박을 대상으로 시험운영(위성통신기반·통신료는 선사부담) 중이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2016년부터 개발을 시작했지만, 최적항로를 자동으로 제공하고, 음성으로 선박충돌 위험을 경보하는 등,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이 폭넓은 서비스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유럽 이내비게이션보다 기술적으로 더 앞선 것으로 평가된다.
해수부는 바다 내비게이션의 정교한 전자해도와 안전한 바닷길 안내 등을 통해, 인적과실이나 선박의 충돌과 좌초 등으로 인한 해양사고를 저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순배 해수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장은 "시행 첫 해인 올해에는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용을 목표로, 애플리케이션과 전용 단말기 보급 등을 통해 이용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지속적으로 선박 운항자의 의견을 반영해 보완이 필요한 기능은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디지털 기반 해상교통체계 채택을 계기로,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해 9월 국제 콘퍼런스를 통해, 유럽·북미·아시아태평양 지역 간 해양디지털 통합협력체계 출범에 합의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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