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8 4

오늘부터 '법원 결정 존중한다'는 말 하지 않겠다

오늘부터 '법원 결정 존중한다'는 말 하지 않겠다  법원이 민주주의 지키는 최후의 보루인가 회의적정권 연장 위해 정적 제거에 동원된 검찰과 법원윤석열 후보 선거기간 상습적 거짓말은 어쩔건가보수논객 정규재 마저 "잘못된 판결이다" 글 게재   사람에 따라 기억력은 천차만별입니다. 기억력이 비상하여 시시콜콜 별걸 다 기억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대부분입니다.모든 걸 똑같이 기억하는 것도 아닙니다. 어떤 기억은 뚜렷이 선명하게 오래도록 기억하지만, 어제 누구와 점심을 같이 먹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도 있듯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은 대부분 쉽게 잊혀집니다.뇌과학자들에 따르면, 우리의 뇌가 스스로 뇌 용량 또는 기억 공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별 의미 없이 불쑥 내뱉은 ..

시장도 “윤 정부 못 믿겠다”…속절없이 무너지는 경제

시장도 “윤 정부 못 믿겠다”…속절없이 무너지는 경제   코스피와 원화 가치 9% 가까이 급락주요 40개국 가운데 하락 폭 가장 커코스닥은 전쟁 중인 러시아보다 못해윤 정부 내내 내수 침체 이어지는데도‘건전재정’ 타령만…경기 부양 손놓아이러다간 잠재성장률 달성도 힘들어 주가와 환율은 한 국가의 경제 상황과 미래 전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다. 정부의 경제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기업들의 실적과 경쟁력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알려주는 현주소이자 시장의 내정한 평가다. 올해 들어 우리나라 주가와 환율 흐름을 보면 윤석열 정부의 경제 운용 수준과 한국 기업들이 직면한 현실을 가늠할 수 있다. * 올해 들어 주요국 대비 한국 증시의 주요 지수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시사, 상식 2024.11.18

'광복절만큼 뜻깊은 날'인 순국선열의 날

'광복절만큼 뜻깊은 날'인 순국선열의 날  [오늘의 독립운동가 69] 1905년 11월 17일 을사늑약 강제 체결    ▲11월 17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내 무후(無後) 독립유공자 추모시설인 '독립의 염원이 모이는 길'에서 제85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은 독립의 염원이 모이는 길에서 바람이 펄럭이는 태극기들. 이곳에는 묘소 없는 무후 독립유공자 6478명의 이름을 새긴 추모 명비가 있다. ⓒ 연합뉴스    1905년 10월 27일, 일본군이 경복궁을 포위했다. 일본군 총지휘관은 하세가와(長谷川好道), 조약 조인 실무 책임자는 하야시(林權助), 일본왕이 자신을 대신할 특사로 보낸 자는 이토(伊藤博文)였다.11월 10일 정오 무렵 이토가 덕수궁을 찾았다. 그가 고종 앞에 ..

시사, 상식 2024.11.18

이재명의 위기

이재명의 위기   대통령의 조기퇴진을 이야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진보 진영을 넘어 여권 내의 비판과 대구·경북의 민심 이반은 현 상황이 심각함을 말해준다. 현 정권에 대한 실망이 절망으로 변할수록 사람들은 대안을 찾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안 중 가장 앞서 있다. 혹자의 표현과 같이 그는 불사조와 같다. 한번으로도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는 검찰 조사를 끊임없이 받으면서 야당 대표직을 굳건하게 수행해왔다. 이에 더하여 김건희 여사에 대한 검찰 조사와의 형평성이 부각되면서 그에 대한 수사는 이미 정치적인 성격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 금요일과 같이 앞으로의 재판들은 그의 길이 험난함을 암시한다.  그의 정치적 위기가 현실화하고 있다. 그의 위기는 비단 재판 때문만은 아니다. 그의 강점이..

시사, 상식 202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