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1 3

이어지는 해외언론의 '윤석열 정부 조롱과 비판'

이어지는 해외언론의 '윤석열 정부 조롱과 비판' 한국 이미지 실추·국격추락·국익손실 어쩌나 "한국 R&D예산 삭감…대통령이 말바꿔" "한국 돈만 내고 미국에 할 말 못해" "한국 민주주의 침식…인도·베트남과 비교" 이념전쟁·잼버리 망신…그래도 국내언론은 '입꾹닫' https://youtu.be/SI3asmGai3A 요즘 해외 언론의 한국 관련 보도를 접하면 걱정이 커진다. 한국에 대한 부정적 보도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보도를 내는 외신은 대개 전세계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대부분은 해외의 ‘권위있는’ 매체들이다. 국제 사회에서 한국의 이미지 추락과 국익손실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몇가지 외신보도 사례를 보면 그렇다. 지난주 과학저널리즘 잡지인 네이처(Nature)가 윤석열 정부..

시사, 상식 2023.10.11

‘차이나 게이트’라는 음모론과 팩트체크

‘차이나 게이트’라는 음모론과 팩트체크 ‘차이나 게이트’라는 단어가 집권여당에서 나왔다. 지난 1일 포털 다음의 아시안게임 축구 한국 대 중국 8강전 응원 페이지에서 중국 응원 93%, 한국 응원 7%로 집계되자 나온 반응이었다. 김정식 국민의힘 청년대변인은 이튿날 “대한민국 초대형 포털에서 과반 비율로 중국팀을 응원하는 것은 분명 보편적인 상식과는 거리가 있는 집계”라며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한 자유진영 국가에서 의심하는 ‘차이나 게이트’가 떠오른다”고 논평했다. ‘차이나 게이트’란 말은 2020년 초 일베저장소에 올라온 게시글에서 시작된 음모론이다. 중국 공산당이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중국인들을 동원해 인터넷상 여론을 조작해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하도록 했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시사, 상식 2023.10.11

‘전 정권과 싸우는’ 아집이 망쳐놓은 내년 예산안

‘전 정권과 싸우는’ 아집이 망쳐놓은 내년 예산안 윤석열 대통령은 6월28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국가와 국민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정치 권력이라면, 선거에서 지더라도 나라를 위해 건전재정, 좀 더 이해하기 쉬운 말로 재정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8월29일 내년도 예산안을 의결하는 국무회의에서는 ‘재정 만능주의와 선거 매표 예산을 배격하고, 정치 보조금과 이권 카르텔 부분을 삭감하는 등 23조원의 지출 구조를 조정했다’고 밝혔다. ‘재정 건전성’을 무엇보다 우선하겠다는 결기를 읽을 수 있는 발언들이다. 재정적자를 줄이고, 국가부채 비율 상승을 억제한다는 이런 정책방향은 “문재인 정부가 재정을 방만하게 운영했다”는 대통령선거 때의 공격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여전히 같은 주장을 반복하고 있는데, 실..

시사, 상식 2023.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