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언, 귀감이 되는 말

하느님이 주신 3가지 은혜

道雨 2009. 5. 5. 16:37

 

 

 

        하느님이 주신 3가지 은혜

 

 

나는 하느님이 주신 3가지 은혜 덕분에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집이 몹시 가난해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 항상 운동에 힘써 왔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셋째, 나는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다 나의 스승으로 여기고 누구에게나 물어가며 배우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았다.

 

                                                                 - 마쓰시타 고노스케 -

 

**********************************************************************************************************

 

 

 

                                마쓰시타 고노스케

 

 

 내셔날, 파나소닉, JVC란 상품으로 세계 전자제품시장을 석권했던 松下(마쓰시타)전기를 1918년 창업한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본인이 존경하는 경제인 1위 마쓰시타 코노스케.

 

마쓰시타 전기 창업자이며 기업인이요 장사꾼인 마쓰시타 고노스케(1894~1989)는, 일본에서 <경영의 신> 으로까지 추앙받고 있는 사람입니다.

 

일본의 어머니들은 아들들에게 늘 "고노스케를 배우라"고 가르치며, 기업인들은 그의 경영이념을 <마쓰시타이즘>이라 부르며 기렸습니다.

<고노스케펜>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일본 국민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고, 이 회사의 노동조합신문은 언제나 <마쓰시타사의 최고 제품은 마쓰시타 코노스케>라며 최고의 헌사를 바쳤습니다.

 

그는 단순한 기업인이 아니라 탁월한 발명가였고, 일본사회 최고의 스승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런 고노스케가 <지난 1천년간 일본 최고의 경제인>으로 선정(아사히 신문 설문조사)되는 또한번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고노스케는 쌀장사를 하던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하면서 초등학교 4학년때 학교를 떠났습니다. <초등학교 중퇴>가 그의 학력의 전부인 셈이지요. 그런 고노스케는 자전거 상점 점원으로 취직했고, 그후 22세때 스스로 전기회사를 차려, 전구를 두 개 끼울 수 있는 쌍소켓 등이 크게 히트하면서 사업 기반을 다졌습니다.

 

그 후 종업원에게 경영실태를 모두 공개하는 유리창 경영, 사업부제, 주5일근무제 등, 그의 독특한 경영이념과 탁월한 통찰력으로 마쓰시타 전기는 5백70여 개의 국내외 관련회사와 20여 만명의 사원을 거느린 세계적 대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너무나 가난해서 9세 때 국민학교를 중퇴한 후 더부살이로 전전하다가, 세계적인 대기업을 일으켜 95세까지 장수하다가 죽은 것입니다.
그 사람이 만년에 자기가 크게 성공한 이유에 대해서 말한 적이 있습니다.

나는 하느님이 주신 3가지 은혜 덕분에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집이 몹시 가난해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 항상 운동에 힘써 왔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셋째, 나는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다 나의 스승으로 여기고 누구에게나 물어가며 배우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았다


'금언, 귀감이 되는 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놓아주기  (0) 2009.05.15
발부리에 차이는 돌들아!  (0) 2009.05.05
'듣기'의 두 방향   (0) 2009.05.01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  (0) 2009.04.28
태풍이 오면  (0) 2009.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