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비리(공직,사업,언론,기타)

곽상도 의원·아들-화천대유 간의 수상한 관계 총정리

道雨 2021. 9. 29. 11:58

곽상도 의원·아들-화천대유 간의 수상한 관계 총정리

 

곽상도 의원, 화천대유 관계자로부터 2500만원 정치후원금 받았다

곽 의원 아들, 화천대유 입사 후 1년 만에 예금 신고만 약 1억 원

화천대유, 최근 5년간 산재신청 단 한 건도 없었다.

 

 

① 전공과 무관한 부동산 자산관리회사에 입사한 곽상도 의원 아들


곽상도 의원 아들은 학부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석사 과정에서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를 전공하는 도중, 아버지의 권유로 2015년 6월 ‘화천대유’에 입사합니다.


산업디자인과 스포츠산업을 전공한 국회의원 아들이, 생계 문제로 취업에 쫓기는 것도 아니면서, 전공과 무관한 부동산 자산관리 회사에 입사했다는 사실이 의아합니다.


곽상도 의원은 2013년 박근혜 정부 첫 민정수석비서관에 임명됐지만, 잇단 인사 실패로 6개월 만에 사임했습니다. 이후 2015년에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에 임명돼,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 어떻게 화천대유라는 부동산 자산관리회사를 알고, 아들에게 취업을 권유했는지도 주목해야 합니다.

 


② 화천대유로부터 2500만원의 정치 후원금을 받은 곽상도 의원


곽상도 의원은 왜 자신의 아들을 전공과 동떨어진 부동산 자산관리회사에 들어가도록 권유했을까요?

20대 국회의원 후원금 고액 후원자 명단을 보면, 곽 의원은 아들이 입사한 다음 해인 2016년부터 화천대유 관계자로부터 후원금을 받습니다.
2016년과 2019년은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로부터 각각 500만원씩 10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습니다. 2017년에는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와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로부터 각각 500만원씩 1000만원을 받습니다. 또한, 남 변호사의 아내와 이름이 같은 정모씨로부터도 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습니다.

개인의 국회의원 연간 후원금 최대한도는 500만원입니다. ‘화천대유’가 정치자금법상 법인이나 단체는 후원할 수 없으니, 관계자들이 최대한도에 맞춰 쪼개서 곽상도 의원을 후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아들을 취업시켜줬으니 곽상도 의원이 감사를 해야 당연하지만, 오히려 곽 의원이 고액 후원금을 받습니다. 아버지의 취업 권유와 아들의 화천대유 입사가 평범해 보이지 않는 이유입니다.

 


③ 입사 1년 만에 예금 1억 신고한 곽상도 아들


곽상도 의원 아들은 2015년 ‘화천대유’ 입사한 이후 매월 2~300만원의 월급을 받았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런데 곽상도 의원이 2016년에 신고한 재산 내역을 보면, 아들의 예금만 9649만7000원이었습니다.
학부를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과정에 있는 학생이, 취업 1년 만에 예금만 1억 가까이 됐다는 사실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입사 후 월급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도 고작 3600만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곽상도 의원의 아들은 어떻게 통장에 거액을 예치할 수 있었을까요? 혹시 이 돈이 월급 이외에 화천대유로부터 받았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④ 산재위로금? 화천대유는 산재 신청을 한 적이 없었다.


곽상도 의원 아들은 퇴직금 50억원 논란에 대해 ‘업무 과중으로 인한 건강악화에 대한 위로금이 포함됐다’고 해명했습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도 ‘기본 퇴직금 5억원에 산재를 입은 피해 보상금이 포함됐다’라는 식으로 대답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근로복지공단 자료를 토대로, 최근 5년 동안 ‘화천대유’에서 근로복지공단에 산재를 신청하거나 산재로 승인된 경우는 없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반 회사에서는 매달 산재보험료를 납부합니다. 직원들이 산재를 입었을 경우 근로복지공단에 신청하고 산재보험 급여를 받습니다.


곽 의원의 아들과 화천대유 대주주는 산재로 인한 위로금이 포함됐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 백만 원도 아닌 수십억 원의 산재보상금을 회삿돈으로 지급하는 회사는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곽상도 의원과 아들, 화천대유의 관계를 보면, 상식적이거나 보통의 회사에서는 일어나기 힘든 일이 아무렇지도 않게 벌어졌습니다. 곽상도 의원과 아들이 화천대유에 어떤 도움을 주고 무슨 혜택을 받았는지, 정확한 수사를 통해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입니다.

 

[ 임병도 ]

 

본글주소: http://www.poweroftruth.net/m/mainView.php?kcat=2013&table=impeter&uid=2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