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부처, 불상, 신장상에 관하여

道雨 2007. 6. 22.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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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주 용미리 마애석불

 

 

0. 부처(불타,여래)의 종류

    * 석가여래(釋迦如來)

       -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 부처님을 형상화한 것.

       - 입상일 경우에는 시무외인·여원인의 손모양을 하고, 좌상은 항마촉지인이 일반적.

       - 협시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좌우에 위치하며, 간혹 관음보살과 미륵보살이 나타남.

    * 아미타불(阿彌陀佛) = 무량수불, 무량광불

       - 서방 극락세계에 살면서 중생을 위해 자비를 베푸는 부처.

       - 보통 아미타 9품인의 손모양을 취한다.

       - 협시에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 또는 관음보살과 지장보살

    * 약사불(藥師佛)

       - 질병의 고통을 없애주는 부처.

       - 동방 유리광 세계에 살면서 모든 중생의 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해주는 의왕(醫王)으로 신앙되었던 부처.

       - 다른 여래와 달리 손에 약그릇을 들고 있는 것이 특징.

    * 비로자나불(비로자나불) = 비로사나(毘盧舍那), 노사나(盧舍那)

       - 부처의 진신을 나타내는 존칭.

       - 화엄경의 주존불로 부처의 광명이 모든 곳에 두루 비치며 그 불신(佛身)은 모든 세계를 포용하고 있다는 의미.

       - 보통 지권인의 수인.

       - 협시로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많다. 석가불이 협시하는 경우도 있음.

    * 미륵불(彌勒佛)

       - 석가 다음으로 부처가 될 보살.

       - 현재 도솔천에서 보살로 있으면서 56억 7천만 년 뒤에 이 세상에 나타나 용화수 아래에서 성불하고 3회의 설법으로 석가여래가 계실 때 빠진 모든 중생을 구제한다는 미래불이다.

 

 

0. 불상의 종류

     불상은 불격에 따라 불타, 보살, 천, 나한 등으로 나뉘어진다.

    * 불타(부처, 여래)

       -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라는 뜻.

       - 소승불교에서는 그 예배대상이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불 뿐이었으나 대승불교에 이르면 불교 교리가 발전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불의 명칭이 나타남.

       - 석가모니불, 비로자나불, 아미타불, 약사불, 미륵불 등.

    * 보살

       - 불교의 진리를 깨우치기 위해 수행하는 동시에 부처의 자비행을 실천하여 모든 중생을 교화하고자 노력하는 대승불교의 이상적인 수행자상을 가르킴.

       - 미륵보살, 관음보살, 대세지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등.

    * 천

       - 불교를 수호하는 신들로 인도의 고대신앙에 있던 토착신들이 불교에 흡수된 것.

       - 범천, 제석천, 사천왕, 인왕(금강역사), 팔부중, 비천 등.

    * 나한

       - 부처님을 따르던 제자와 여러 나라에서 숭앙받던 고승들을 나타냄.

       - 수행자의 민머리 모습으로 표현됨.

       - 십대제자, 유마거사 등.

 

 

 

 

 

 

 

  0. 신장상

    · 신중과 신장

      - 신중(神衆) : 불교 발생 이전의 인도 고대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들로서, 불교에 귀의하여 불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함. 인도 외에 여러 지역의 신까지도 모두 포함됨.   

      - 신장(神將) : 호법선신(護法善神) 가운데 무력으로 적을 항복시키며, 불법(佛法)을 옹호하고, 불경(佛經)을 수지독송(受持讀誦)하는 사람들을 외호하는 신들.

          * 신장들은 부처나 보살들보다는 한 단계 낮은 지위에 있는 신들이며 부처님의 정법을 수호하고 사찰을 호위함.

    · 신장의 종류 : 범천, 제석천, 인왕, 사천왕, 8부중, 12신장 등

    · 불탑이나 부도에 조각된 경우 : 그 안에 봉안된 사리를 옹호

      사경의 변상도로 그려진 경우 : 불경의 내용을 보호

      사찰 문에 그려진 경우 : 가람 수호의 의미.

      신중 탱화 : 신중 그 자체를 신앙의 대상으로 하여 재앙을 없애는 벽사(?邪)의 기능 중심.

    * 제석천(帝釋天)

       - 벼락을 신격화한 것. 일체의 악마를 정복하는 신.

       - 모든 신을 주재하는 최고의 위치를 차지.

       - 대지를 윤택하게 하여 작물이 자라게 하는 신.

       - 도리천(?利天)의 주인으로서 수미산 꼭대기의 선견성(善見城)에 살며 범천과 함께 불법수호의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도리천중과 사천왕을 권속으로 삼고 있다. 지물로서는 금강저(金剛杵)를 든 것이 일반적. 고려 불화에는 이마에 제3의 눈이라고 하는 수직의 눈이 그려져 있기도 하여 범천과 구별된다.

    * 범천(梵天)

        - 만유의 근원인 브라만을 신격화한 우주의 창조신.

        - 정병을 들고 있는 경우가 많다.

        - 제석천과 함께 쌍으로 조성되는 경우가 많고 구별이 힘든 경우가 많다.

    * 인왕(仁王) = 금강역사(金剛力士), 이왕(二王),

        - 원래 인도에서 문을 지키는 신인 야차의 종류에 속함.

        - 무장하고 금강저를 손에 들거나, 나체상으로 맨주먹으로 내려치려는 분노의 상.

        - 보통 한 쌍으로 배치.

    * 사천왕

        - 수미산의 중복에 있는 사왕천에 살며 사방을 수호하는 호법신.

        - 지국천(持國天) : 동방을 수호. 국토를 지키고 중생을 편안하게 함.

        - 증장천(增長天) : 남방을 수호. 중생의 이익을 증장시켜 준다.

        - 광목천(廣目天) : 서방을 수호. 얼굴 위에 3개의 눈이 있음.

        - 다문천(多聞天) : 북방을 수호. 설법을 듣는다. 보통 탑을 든 모습으로 표현.

    * 팔부중

        - 불법을 수호하는 8종의 신.

        - 천(天), 용(龍), 야차(夜叉), 아수라(阿修羅), 간달바(乾?婆), 긴나라, 가루라, 마후라가

        - 고대 인도 신들로서 악마나 귀신에 해당하지만, 석가에게 교화된 후 불법을 수호하는 선신으로 재구성되어 부처의 설법을 호위하는 역할을 함.

        - 비교적 지위가 낮은 하위의 신들임.

        + 천(天) : 수미산 위의 27천 혹은 그곳에 거주하는 여러 신들을 통칭.

                  오른손에 금강저나 칼을 든 모습.

        + 용(龍) : 뱀을 신격화. 사람 몸에 뱀 모양의 관을 쓴 모습.

        + 야차 : 사람을 잡아먹는 포악한 귀신. 다양한 모습.

        + 아수라 : 3면 6비(三面六臂), 또는 3면 8비

        + 간달바(건달바) : 제석천의 음악을 담당. 향(香)을 찾아 먹기 때문에 심향행(尋香行)으로 불리운다. 사자관을 쓴 모습으로 표현.

        + 긴나라 : 음악신. 아름다운 음성을 가진 새를 신격화. 간달바와 함께 가무 음악을 담당.

        + 가루라 : 새 중의 왕. 용(뱀)을 잡아먹고 산다고 함. 뱀 모양의 관을 쓰고 있다.

        + 마후라가 : 뱀을 신격화. 인신(人身)에 사수(蛇首). 뱀이 있는 관을 쓴 모습으로 표현.


    · 불탑의 신장상 : 하층 기단에 12지상, 상층 기단에 팔부중상, 1층 탑신 4면에 사천왕 또는 인왕상을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임.  탑 부조상은 7세기경부터 나타나 통일신라시대에 가장 유행.

        + 인왕상 : 삼국시대에는 전탑(塼塔)의 문비(門扉)에 역사상이 배치되다가 통일신라시대에는 석탑표면의 장식으로 많이 나타남. 분황사탑.

        + 사천왕상 : 8세기 이후 석탑의 표면 장엄. 화엄사 4사자석탑, 원원사터삼층석탑.

        + 팔부중상 : 8세기 이후 석탑 표면의 장엄. 경주 남산동 서3층석탑, 창림사터 3층석탑,

        + 12지상 : 원원사터 3층석탑, 화엄사 서5층석탑

    · 부도의 신장상 : 8각의 탑신 4면에는 문비형 내지 창호형을 조각하고, 나머지 4면에 사천왕상을 부조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임. 염거화상 부도, 연곡사 북부도

    · 석등의 신장상 : 8각의 화사석의 4면에 화창(火窓)을 개설하고, 그 사이 4면에 사천왕을 부조하는 것이 일반적. 법주사 사천왕 석등.

    · 불전의 신장상(석굴암) :

       - 입구 양측 벽 : 8부중상

       - 직각면 : 인왕상

       - 비도 : 사천왕상

       - 원형 주실(主室) : 입구 좌우에 범천과 제석천, 문수·보현보살을 비롯하여 10대제자, 11면관음상, 그 위 10개의 감실 안에 불좌상, 한가운데에 본존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