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가짜(조작,오보)뉴스

"무지, 허위, 저열" 국립중앙의료원의 분노... <중앙> 안혜리의 '의도'

道雨 2021. 12. 10. 09:58

"무지, 허위, 저열" 국립중앙의료원의 분노... <중앙> 안혜리의 '의도'

['딱 걸렸네, 코로나 병상 사기극' 보도의 실체] "민간병원 옹호 위해 컨트롤타워 공격"

 

  <중앙일보> 안혜리 논설위원의 12월 7일자 기사 "603개 병상 중 111개만 코로나에 내준 코로나 전담병원"

 
 
국립중앙의료원이 코로나19 대응에 소홀하다고 지적한 <중앙일보> 보도 내용이 왜곡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앙일보> 안혜리 논설위원은 7일 국립중앙의료원(NMC)이 코로나19 병상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603개 병상 중 111개만 코로나에 내준 코로나 전담병원'이라는 기사를 썼다. 안 논설위원은 해당 기사에서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이 111개 병상만 코로나 대응에 쓰고 있다고 밝힌 뒤, "민간이 감당하기 어려운 감염병에 대응해야 할 국립의료기관은 평소처럼 돈벌이하고, 민간 병원은 코로나를 빌미로 희생을 강요받는 모양새"라고 썼다. 

정부가 민간병원에게만 병상 확보를 요구했을 뿐, 정작 국립중앙의료원은 코로나19 병상 확보를 하지 않고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게 해당 기사의 골자다. 과연 그럴까?
 


잘못된 팩트로 연일 국립중앙의료원 공격하는 안혜리
 
                        ▲  국립중앙의료원(오른쪽)과 미군공병단 부지의 모습.
 
 

그러나 국립중앙의료원이 즉각 반박에 나섰다. 이례적으로 강경한 입장이다.

우선 사실관계부터 살펴보면, 8일 국립중앙의료원이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병상 수치는 기사 내용과 다르다. 허가병상 603개 중 비코로나 환자치료를 위한 일반병상은 233개고, 나머지 병상은 모두 코로나19 환자치료를 위해 사용중이라는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은 "233개 일반병상을 제외한 370개 병상의 경우 감염병전담병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전담인력과 공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128병상으로 전환해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립중앙의료원은 "취약계층 환자 등 필수의료서비스를 위한 최소한의 일반병상 운용을 위한 인력을 제외한 모든 인력은 코로나 병상을 위해 총동원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병상을 111개만 운영하고 나머지 492개 병상은 코로나와 무관하다는 <중앙일보>의 보도 자체가 사실과 다르다는 반박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립중앙의료원의 역할을 단순히 현재 음압격리병상 개수로만 평가하여, '한가'하다거나 심지어 대부분 취약계층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필수의료서비스 제공을 '돈벌이'로까지 왜곡하는 것은 무지와 악의를 숨긴 후안무치한 주장이 아닐 수 없다"면서 "경제적 이유 또는 민간이 제공하지 않는 의료서비스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공공병원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을 위한 필수의료서비스를 감염병 상황을 이유로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안 논설위원의 기사 속에 등장한, '공공병원을 비워 전담병원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국가보건위기 상황에 모두가 함께 책임을 나눠야 하는 상황을 회피하고 특정집단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기 위한 계산적인 언행"이라며 "말로는 국립중앙의료원이 감염병 대응의 컨트롤타워이자 최후의 보루라면서 정작 그동안 콘트롤타워로서 수행해 온 최소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식 없이 음압병상 개수로만 평가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국립중앙의료원은 "안혜리 논설위원의 무지와 허위에 기반한 주장은 코로나 대응의 중추의료기관으로서 국립중앙의료원을 폄훼함으로써 정부의 코로나 대응 성과와 노력, 국민의 신뢰를 깎아내리려는 정치적 의도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라며 "이런 수준의 보도로 지면과 인터넷을 채우는 중앙일보는 더 이상 정론이기를 포기하고 언론불신을 스스로 조장하는 행태로 개탄을 금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은 중앙일보와 안혜리 논설위원을 상대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무지와 악의 숨긴 후안무치한 주장" 이례적으로 강경한 반박 
 

                         ▲  <중앙일보> 안혜리 논설위원의 12월 9일자 칼럼 "딱 걸렸네, 코로나 병상 사기극"


 

하지만 이러한 반박에도 안혜리 논설위원은 9일자 '딱 걸렸네, 코로나 대국민 사기극' 칼럼을 통해 재차 국립중앙의료원을 언급하면서 '코로나19 치외법권'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칼럼에서 그는 "코로나 중환자 수가 치솟으며 전국이 병상대란으로 아우성인데 중앙감염병병원이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달고 모든 코로나 환자의 병상 배정을 총괄하는 NMC는 병상을 추가로 내놓기는커녕 한가하게 피부미용 시술까지 계속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안 논설위원은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과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하며 "의료계에선 NMC가 이처럼 무소불위의 힘을 행사하는 배경으로 정 원장에 주목한다. 한마디로 '대통령 측근'이라는 요술방망이가 작동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다"라고 주장했다. 

정기현 원장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조직인 '더불어포럼'의 공동대표로 이름을 올린 바 있으며, 문재인 정부 초기 보건복지부에서 공공보건의료 정책을 설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 원장은 9일 <오마이뉴스> 취재에 문자 답변을 통해 <중앙일보>보도와 칼럼에 대해 "무지/허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사에 언급된 전문가 중 야당 후보 캠프 인사가 있는 사실을 언급하며 "정부 정책을 폄하하는 주장을 보수신문에서 확대 과장해서 이슈화하는 행태"라면서 "정부 정책을 직접 공격하기 어려우니 코로나 대응 최일선의 기관을 타겟팅해서 공격하는 저열한 정치 공세"라고 반박했다.

'한가하게 피부 미용 시술이 이뤄지고 있다'라는 지적에 대해선 "현장 취재를 통해 확인하고 기사를 써야 한다"라고 일축했다.
 

"10%도 코로나에 안쓰는 민간병원 옹호 위해 코로나 컨트롤타워 공격... 언론인가"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예정부지인 서울 중구 을지로6가 옛 미군 공병단터에 코로나19 "중앙예방접종센터"가 설치되어 있다.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는 화이자 등 mRNA 백신 도입 초기 물량 접종, 예방접종센터 표준모델 마렴, 권역-지역예방접종센터 교육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김윤 서울대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교수 역시 <중앙일보> 보도에 대해 "팩트 자체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지난해에는 10%의 공공병원(90%는 민간병원)이 80%의 코로나19 환자를 봤는데, 최근 통계에서도 공공병원 10%가 75%의 코로나 환자를 보는 것으로 나온다"라며 "중환자를 기준으로 해도 공공병원(국립대 포함)이 70%의 중환자를 본다. 즉, 90%의 민간병원이 30%의 중환자를 본다. 공공병원 부담이 20배 이상"이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어 "국립중앙의료원은 전체 병원의 2/3를 환자 진료를 위해 쓰고 있는데, 10%도 안 쓰는 민간병원을 옹호하기 위해 2년 가까이 코로나 환자 진료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병원을 공격하고 있다"면서 "언론인지 특정 세력의 이해를 대변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피부 미용' 언급에 대해서도 "공공병원은 통상 비급여진료를 하지 않기 때문에, '미용'을 위한 것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현장에 있는 공공병원 의료진 역시 "국립중앙의료원은 사회 취약 계층이 찾는 최후의 병원이다. 그래서 기존 환자들을 내보내기도 어렵다"라고 밝혔다. 병상을 빼지 못하는 것이 '돈 문제'라는 안 논설위원의 지적에 대해선 "국립중앙의료원 환자들은 민간병원이 원하는 소위 '돈'이 되는 환자들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박정훈(twentyr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