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자료, 기사 사진

한미 정상회담 장소도 오리무중, 혼란의 집무실 이전

道雨 2022. 4. 21. 10:28

한미 정상회담 장소도 오리무중, 혼란의 집무실 이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집무실과 관저 이전을 둘러싼 우왕좌왕 행보가 계속되고 있다. 당선자가 직접 관저 이전 장소로 발표했던 육군참모총잠 공관이 ‘노후화’ 되었다는 이유로, 갑작스럽게 외교장관 공관을 새 후보지로 검토한다고 한다. 논란 많은 집무실 용산 이전에 이어, 졸속이전 문제를 또한번 드러낸 소식에 기가 막힐 따름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20일 외교장관 공관을 “(대통령 임시 관저의)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보고, 검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애초 후보지였던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은 “1975년도에 지어져 너무 노후화돼 종합적으로 많은 불합리한 점이 발견됐다”는 이유를 댔다. “비도 새고 거의 재건축을 해야할 수준”이라고 한다. 윤 당선자가 지난달 20일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쓰기로 했다”고 직접 발표한지 한달이 지난 뒤에야 이런 문제를 발견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관저 이전 계획이 거듭 바뀌면서, 윤 당선자가 취임 이후에도 상당 기간 서초동 자택에서 출퇴근하며 시민들의 교통 불편 등을 초래하는 상황은 더욱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임시 관저가 외교장관 공관으로 확정되면, 외교사절 등을 맞이할 외교장관 공관도 새 장소를 물색해 옮겨야 한다. 국방부 부지에 짓기로 한 새 대통령 관저가 완공되면, 관저는 또다시 이사해야 한다. 불필요한 연쇄 이동이 계속되는 것이다.

 

5월10일에 맞춰 집무실 이전을 거듭 자신하던 인수위는 아직 새 집무실 청사진도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 국방부 주요 부서는 28일 한미 연합훈련 본훈련이 끝난 다음에야 공간을 비울 수 있다. 집무실을 몇 층에 마련할지도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달 20~21일께 한미 정상회담이 도대체 어디서 개최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날 인수위 관계자는 ”회담 자체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장소와 관련한 사실관계는 확인해줄 수 있는 게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인수위는 외교장관 공관을 비롯해 국방컨벤션센터·전쟁기념관·국립중앙박물관·한남동 하얏트 호텔까지 후보지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로는 하루도 들어갈 수 없다’는 당선자의 고집에서 시작된 집무실과 관저 졸속 이전으로, 세금 낭비와 외교 혼란 등의 후폭풍이 장기화하고 있다.

취임도 하기 전부터 불통과 밀어붙이기 행보에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당선자는 명심하길 바란다.

 

 

[ 2022. 4. 21  한겨레 사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