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자료, 기사 사진

"후쿠시마 바닷물 한국 방류, 문제 없다? 누굴 위한 정부인가"

道雨 2023. 2. 1. 11:10

"후쿠시마 바닷물 한국 방류, 문제 없다? 누굴 위한 정부인가"

[실트_2023] '방사능 수치 국내 바닷물과 차이 없다'는 해수부... 누리꾼 '항의도 안 하냐' 비판

 
 

 

 

                              [실트_2023] 한국에 방류된 후쿠시마 바닷물... 정부는 "방사능 수치 문제 없다"

 

 

 

원전 사고가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인근 바닷물로 채워진 평형수가 우리나라에서 배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평형수는 선박 복원성 확보를 위해 선체 좌우에 싣는 바닷물입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5년간(2017년 9월~2022년 12월) 600만 톤 가량의 원전 인근 바닷물이 국내에 배출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원전 사고 지역에서 가까운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에서 주입한 평형수를 국내에서 배출한 선박은 37척이고 배출량은 12만 톤 정도"라고 1월 31일 밝혔습니다.

이어 "배출된 평형수에 대해서는 방사능 표본 조사를 거쳤고, 검출된 방사능 수치가 국내 바닷물과 큰 차이가 없었다"며 오염수 유입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 바닷물이 한국에 방류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분노했습니다. 이들은 "방류가 된 것은 사실 아니냐"며 "정부는 12만 톤 배출이 해명될 것으로 보았냐"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정도 사안이면 아무리 봐준다 해도 '깊은 유감' 정도는 나와야 하는 거 아니야? 너무하다", "일본에 항의할 사안인데 괜찮다고 말하네? 대한민국 정부 맞아?", "정부에 묻는다, 이 땅의 국민을 위해 하는 게 뭐가 있냐"고 따졌습니다.

 

 

 

 

김혜리(gracekim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