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4 3

유엔 153개국 '즉각 휴전' 요구… 미국 '국제 왕따' 전락

유엔 153개국 '즉각 휴전' 요구… 미국 '국제 왕따' 전락 미국 등 반대 10표…G7 프랑스·일본·캐나다 '이탈' 바이든 "이스라엘, 무차별 폭격… 국제 지지 잃어" 유엔 "구속력 없지만 매우 중요… 세계 여론 반영" '70년 동맹' 한국, '앵글로색슨 동맹' 호주도 찬성 파키스탄 "야외 감옥 가두고 짐승 다루듯 살해" "이스라엘은 무차별 폭격으로 국제사회 대부분의 지지를 잃기 시작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2일 워싱턴D.C.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자금 모금 행사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정권이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보수적"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 정부는 '두 국가 해법'을 원하지 않는다"며 "그는 변해야 한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현 정부는 그가 움직이는 것을 매우 어렵게 ..

'서울의 봄' 단체관람 방해와 비너스 누드 사건

'서울의 봄' 단체관람 방해와 비너스 누드 사건 사실인데도 좌편향이라며 방해... 전세계적 교권침해 현상, 당국과 정치의 침묵 슬퍼 ▲ 서울의 한 영화관에 표시돼 있는 의 상영 안내. 2023.11.26 12·12. 전두환을 필두로 한 정치 군인들이 하나회라는 육사 출신 장교들의 사조직을 기반으로 전방을 지키는 군부대까지 동원하여 정권을 탈취한 군사 쿠데타가 발발한 날이다. 마침 이를 소재한 영화 이 개봉 이후 흥행을 이어가, 700만 관객을 기록하고 곧 천만을 넘어설 전망이다. 12·12 군사 쿠데타에 대한 법적 심판은 끝났다. 애초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던 검찰의 논리는 6월 항쟁 이후 들어선 국회에서 의결한 소위 5·18 특별법에 의해 파기되었고, 이 쿠데타를 주도했던 전두환·노태우 뿐..

시사, 상식 2023.12.14

민주당은 평안하십니까

민주당은 평안하십니까 내년 4·10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쇄신의 신호탄을 먼저 쏘아 올렸다. 지난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뒤 인요한 혁신위원회 구성→‘지도부·친윤·중진’ 희생 요구→당내 무반응→혁신위 무기력한 종료→당내 위기감 고조라는 흐름 끝에 떠밀린 고육지책의 성격을 갖고 있긴 하다. 그럼에도 김기현 대표의 사퇴와 ‘윤핵관’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후속 쇄신의 큰 물꼬가 될 것이다. 선거를 넉달 앞둔 지금, 객관적 지표와 상황들이 여당에 불리하게 돌아가는 것은 사실이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년11개월 만에 치러지는 총선은 윤 정부 중간평가 성격이 강할 수밖에 없다. 윤 대통령은 ‘주로 밖에 있다가 가끔 한국을 방문한다’는 비아냥이 나올 정도로 전세계를 돌며 ‘가치 외교’ ‘세..

시사, 상식 2023.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