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상식

‘제도언론’ 종편 대항마는 ‘시민언론’ SNS

道雨 2011. 12. 7. 11:20

 

 

   ‘제도언론’ 종편 대항마는 ‘시민언론’ SNS
 

 

 

미디어 전망대

 

 

» 장행훈 언론인·언론광장 공동대표
지난 1일 <조선> <중앙> <동아> <매일경제> 등 보수우익 신문 네곳의 종합편성채널이 일제히 개국식을 가졌다.

조중동매 종편은 이들 신문이 이명박 정권 창출에 기여한 대가로 얻은 보상이다.

이날 개국식은 엠비(MB)의 한나라 정권과 네 보수우익 미디어의 유착관계를 선언한 합동결혼식이었다. 여론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주의 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 결혼이다.

그러므로 민주 정권이 들어서면 당연히 무효화시켜야 할 방송이다.

 

네 종편의 개국 프로는 내년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승리로 이끄는 데 맞추어져 있다는 게 여타 신문들의 평이다.

네 종편이 똑같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인터뷰를 방송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조중동 종편은 친일 전력 혹은 ‘경언(經言)유착’의 과거를 가진 주류 언론이 만드는 방송이다.

친일 전력은 일제의 강압으로 불가항력이었다는 변명의 여지라도 있지만, 엠비 정권과 조중동의 권언유착은 언론이 기업의 이익과 이념적인 동기로 자진해서 한 유착이라는 점에서 동정의 여지가 없다. .

 

그런데도 종편 네곳은 반성의 말은 한마디도 없었다. 시청률 경쟁에만 열중했다.

네 종편의 등장으로 정보와 의견이 다양화된 것은 느낄 수 없었다. 보수와 친재벌의 목소리만 더 커지고 군소 언론은 오히려 생존의 위협을 맞게 됐다. 한정된 광고 시장에서 네 종편이 광고를 약탈해 가기 때문이다. 종편 네곳은 신문을 등에 업고 기업에서 무리하게 광고를 수주하고 있다.

 

 

언론 자유는 민주국가의 기본권이다.

기본권은 선언적 권리가 아니라 국가가 보장해 줘야 하는 국민의 권리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국가가 경영이 어려운 신문이나 방송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프랑스는 1990년대까지만 해도 지방 방송에는 상업광고를 금지했다. 텔레비전에 비해 광고 효과가 약한 지방 신문의 광고 수주에 불리한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는 시장윈리를 내세워 광고시장을 약육강식 상태로 되돌려 놓고 있다. 중소 신문이 광고 고갈로 생존의 위협을 받게 됐다.

 

엠비 정권이 종편에는 온갖 특혜를 베풀면서 군소 언론을 살릴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법 제정에 냉담한 것은, 정권에 우호적인 조중동매 신문의 종편에 유리한 현재의 광고직거래를 존속시킴으로써, 정권에 비판적인 <한겨레> <경향> 같은 신문은 광고를 수주하지 못해서 고사하도록 방치해두려는 의도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이제 제도언론에 대항할 시민 저널리즘은 주로 트위터·페이스북 같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나는 꼼수다’ 같은 팟캐스트에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됐다.

하드웨어는 약하다.

 

그러나 제도언론은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 반면 시민 저널리즘은 10·26 서울시장 선거에서 본 것처럼 제도언론의 거짓을 폭로하는 데 강하다. 파급력이 빠르고 넓다.

‘나꼼수’가 엠비의 내곡동 사저 스캔들을 폭로해서 사회 의제를 선도한 것처럼, 조중동과 그 종편이 말하지 않는 정권의 부정부패를 폭로해서 제도언론과의 대결에서 승리할 수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뜬금없이 에스엔에스 심의팀을 신설하고, 조중동이 에스엔에스의 메시지를 “괴담”이라고 중상하며 그 제재를 주장하고 있는 것은, 에스엔에스의 힘을 그만큼 무서워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엠비의 독재·부패에 대한 민주화 투쟁은 조중동과 그 종편을 축으로 한 제도언론과 에스엔에스, ‘나꼼수’ 같은 시민 저널리즘의 대결이 될 것 같다.

 

[ 장행훈, 언론인·언론광장 공동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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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수 특혜, 의무전송채널… 리모컨 때문에 무용지물?

                                                                                           (서프라이즈 / 화씨911 / 2011-12-05)


 

아무도 말하지 않는 무서운 진실은, 소리 없이 자라서 죽음에 이르게 될 때 알게 되는 췌장암 같은 거다. 우리는 지금 이명박 정부가 ‘조중동매’ 4사에 베푼 종편 특혜 중 가장 무서운 실체적 진실에 등한하지 않고 있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그래서 나는 이 글을 쓴다.

 

‘방송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글로벌 미디어그룹 육성’과 ‘여론 다양성 제고’

 

이 슬로건은 그 숱한 반대에도 오불관언 종편을 밀어주고 있는 이 정부의 도그마다. 하지만 겉으론 이래도 실상은 다르다. 그 내막은 수구 보수진영의 장기집권을 통한 영원한 권력 장악이며, 종이신문으론 언론 독과점 특혜를 더이상  누릴 수 없음을 알고 있는 보수신문들의 권력욕이 짝짜꿍을 이룬 결과가 ‘조중동매’ 4사의 방송진출이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지닌 1일 일제히 개국한 <TV조선> <JTBC> <채널A> <MBN> 등 종편 4사의 행보에서 벌써 나타났다.

 

▲ 조선·중앙·동아일보는 종편 개국 다음날인 2, 3일자 신문에서 TV조선이 1위 첫눈에 반했어요, 채널A JTBC는 방송의 미래 등 자화자찬 기사를 집중적으로 내보냈다. 전문가들은 벌써부터 신문^방송 겸영의 폐해가 드러나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한국일보

 

잦은 방송사고, 조잡한 프로그램, 편파적 뉴스, 처참한 시청률, 개국방송 후 많은 국민들과 언론들에서 지적하고 있는 종편들의 실상이다. 그러나 이들 눈과 귀에는 이런 지적들과 비판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아니 보이지 않는 것이 아니라 보고 듣고 있음에도 애써 모른 체하며 자화자찬 일색으로 가고 있다. 이미 예상되었던 일….

 

방송 3일이 지난 작금에 조선·중앙·동아일보, 매일경제는 연일 자사 종편에 대한 자화자찬 기사를 대서특필하고 있다. 선정적, 편파적 보도란 어떤 것인지 모두에게 알리고 있는 셈이다.

앞선 글에서 지적했지만 개국 첫날 채널별 일일 평균 시청률은 0.3~0.6%대였으며 평균 시청률이 0.45%였다. 그리고 그 다음 날 시청률도, 또 주말 전체 시청률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AGB닐슨미디어리서치의 일요일 종편 전체시청률 조사결과는 처참하다 못해 웃기는 수치다.

 

종편 4사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중앙일보의 JTBC가 0.613%(점유율 1.263%)로 0.5%를 넘겼을 뿐, 조선일보의 TV조선이 0.453%(점유율 0.934%), 동아일보의 채널A가 0.347%(점유율 0.714%), 매일경제의 MBN은 0.326%(점유율 0.672%)… 전체평균 시청률이 0.5%에도 한참 모자란 수치다. 하지만 이들 신문은 이런 현상임에도 연일 자기신문에 “첫눈에 반했어요”(동아), “못 보던 TV가 왔다”(조선) “JTBC는 방송의 미래”(중앙) 등, 낯 뜨거운 자화자찬을 쏟아내고 있다.

 

더구나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서로 자기들 방송이 시청률 1위를 했다고 자랑한다. 심지어 조선은 TNms의 시청률 조사에서 1.12%대가 나온 것을 근거로 ‘이를 지상파로 비유하면 12~3%대’라는 뻔뻔한 주장도 서슴지 않았다. 이런 주장이 얼마나 철면피한 주장인지 시청률조사 방법을 조금만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다 안다. 그러나 조선일보 중앙일보 같은 뻔뻔한 신문들은 국민들이 이런 조사방법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것으로 지레 판단, 그냥 자기들 식 주입식 논조로 일관한다.

 

실상 소수점 한자릿수 시청률은 큰 의미가 없다. 현재 AGB닐슨과 TNms의 시청률 조사 대상은 각각 3,000가구 정도. 따라서 1%는 30가구에 해당한다. 이중 단 세 가구만으로도 0.1%의 시청률 격차가 날 수 있다. 결국 이들 종편의 평균시청률 0.5%대란 조사대상 3,000가구 중 4~5가구가 시청했다는 말이며, 여기서 한두 가구 차이로 1, 2위가 정해지는 웃기는 경쟁을 하고 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다른 곳에 있다. 이런 현실을 제공한 이명박 정권의 방통위가 이를 조장하고 더 나아가 강제로 이런 편파 선정적 방송을 보게 하려 한다는 데 있다는 말이다.

 

 

 

의무전송채널….

현재 우리나라 유료방송 송출체제는 스카이라이프 같은 위성채널, 지역 유선방송, KT, SKT, LGU플러스 같은 IPTV 등으로 나뉜다. 이들 송출회사는 자사 가입가구에게 돈을 받고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송출회사는 돈을 낸 회원가구가 돈 낸 만큼 선택한 채널만을 송출한다. 하지만 이들 송출회사가 무조건 의무적으로 보내야 하는 채널이 있다. 이를 의무전송채널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즉 종편이 나오기 전까지 이 같은 의무전송채널은 딱 2개였다. 국가 기간방송인 KBS1과 EBS(한국교육방송).

이 의무전송채널에는 KBS2, MBC, SBS도 들어 있지 않다. 따라서 송출회사는 문화방송이나 서울방송이 지상파임에도 수틀리면 의무적으로 보내지 않아도 된다. 즉 자사가 송출하는 채널에서 삭제할 수 있다는 거다. 단지 시청자들이 원하기 때문에 유료방송들에서 기본 송출 메뉴에 넣고 있을 뿐이다. 현재 케이블 업자들과 지상파들의 법정다툼도 이 때문이다.

 

지상파들은 자사의 콘텐츠를 송출회사가 쓰려면 돈을 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송출회사는 되려 지상파도 일반 케이블 방송사와 마찬가지로 돈을 받아야 하는데 시청자들 때문에 돈을 받을 수는 없으니 무료로 계속 송출하겠다는 것. 이 싸움에서 1심 재판부는 지상파 손을 들어주었고 송출회사들은 볼복하고 항소한 뒤 방통위의 중재를 바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에 의무전송채널 4개가 무더기로 늘어났다. 종편 4사가 바로 그 4개의 의무전송채널이 된 것이다. 국가 기간방송도 아니고 지상파도 아니며 공영방송도 아니요, 더구나 시청자 선호채널은 더더욱 아닌데 이들 종편 4사는 어떤 유로송출회사도 무조건 정해진 채널번호로 송출해야 한다. 바로 이 특혜가 종편들이 따낸 20번대 이하의 황금채널번호보다 더 큰 특혜다.

 

이 때문에 이들 종편들은 낮은 채널번호를 그토록 선호했다. 단지 낮은 채널번호가 시청자들이 기억하기 쉽다는 이유가 아니라, 리모컨의 오름내림 버튼으로 쉽게 접해질 수 있는 번호라서다. 11번 MBC를 보다가 무심코 오름 버튼 한두 번 누르면 바로 자신들 종편채널로 연결되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서 시청률을 올릴 수 있는, 이런 특혜를 종편들은 요구했고 이 정권은 종편들에게 제공했다.

그러니 이들에게 의무전송채널이란 특혜가 얼마나 큰 특혜인가?

 

그래서 이들 종편 4사는 현재의 낮은 시청률에도 느긋할 수 있다. 그러니 저 같은 낯뜨거운 자화자찬 기사를 보도할 수도 있다.

어떤 유료방송에 가입했더라도 의무적으로 자사의 방송은 송출되는데, 단지 시골 오지, 오로지 공중파 안테나만 의존하는 가구들을 빼고 전국 90%가 가입되어 있다는 유료채널에서 의무적으로 송출해야만 하니까,

이 때문에 이들 방송사 주인들은 지금 빠른 시간 내에 자사 방송들이 지상파 시청률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니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들이 간과한 것은 있다. 그것은 바로 이들도 간과했던 리모컨 시스템이다. 요새 나온 리모컨은 어떤 리모컨도 선호채널 기능을 갖고 있다. 이 기능을 이용, 보기 싫은 방송을 리모컨에서 지워버릴 수 있다. 이들은 이를 간과했다.

나는 이들 방송이 개국하기 전에 이미 채널번호가 나오자마자 이 기능을 이용, 우리집 거실 TV에서 조중동매 방송의 채널을 지워버렸다. 혹여 나도 마누라도 식구들도 무의식적으로 채널을 돌리다가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제 이들은 또 자사 언론기능을 이용, 리모컨 제작회사에 압력을 가해 그 기능을 삭제하라고 할까? 나는 또 그것이 매우 궁금하다. 또 오늘은 어떤 처참한 시청률을 기록할 것인지도….

 

화씨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