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일반상식

3시간만에 위성을 궤도에…美스타트업, 완전자율 로켓 드론 개발

道雨 2020. 12. 8. 16:46

3시간만에 위성을 궤도에…美스타트업, 완전자율 로켓 드론 개발

 

미국에 본사를 둔 항공우주 스타트업 에붐(Aevum)이 인공위성을 지구의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완전자율형 로켓 드론(무인항공기)을 공개했다.

에붐은 ‘레이븐X’(Ravn X)라는 이름의 이 완전자율형 드론이, 3시간마다 새로운 위성을 지구 궤도에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미국과학진흥협회(AAAS)가 발행하는 과학전문 ‘사이언스 매거진’ 등이 3일(현지시간) 전했다.

 

 

 

레이븐X는 인간 조종사와 값비싼 발사대가 필요 없으며, 약 1.6㎞의 활주로만 있으면 어디에서도 이륙해 적정 고도에 도달할 수 있다. 거기서 로켓을 발사해, 탑재된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게 한다. 이후 이 드론은 스스로 활주로로 돌아와 착륙한 뒤 격납고에 가서 멈춰선다.

 

 

 

드론 발사체의 길이는 통학버스 2대분인 약 24m에 불과하며, 위성을 최대 500㎏까지 완전 자율적으로 운반할 수 있다.

에붐은 이미 미국 우주군의 위성 발사 임무 20건에 대해 10억 달러(약 1조843억원)에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하반기 애슬론 45호(ASLON-45)라는 이름의 소형 위성 발사를 시작으로 시장에 뛰어들 계획이다.

 

                 * 제이 스카일러스 에붐 CEO

 

이에 대해 제이 스카일러스 에붐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소프트웨어와 자동화 기술로 차세대 물류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자율 기술을 통해 위성 발사 소요 시간을 몇년에서 몇개월로 단축할 것이며, 고객이 요구한다면 시간 단위로 단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새로운 위성을 3시간마다 지구 저궤도에 집입하게 할 것이며, 하루 24시간 내내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실 공중에서 로켓을 발사하는 소형 위성 발사체 사업에는 영국 버진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회장이 설립한 버진 오비트 등 여러 업체가 뛰어들어 개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에붐은 이런 업체와 달리, 완전자율 시스템으로, 비용은 물론 시간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

특히 레이븐X는 설계 단계부터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한 유일한 소형 발사체로, 현재 70%까지 재사용할 수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95%까지 재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스카일러스 CEO는 설명했다.

 

사진=에붐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