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비리(공직,사업,언론,기타)

김만배 발언 법정 공개, "320억 나눠 가지면...50개 나갈 사람 세줄게"

道雨 2022. 5. 6. 15:19

김만배 "320억 나눠 가지면 되나...50개 나갈 사람 세줄게"

 

'대장동 이익 나눠주기' 공모 정황 녹취파일 공개...'50억 클럽' 호명도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해 11월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1.11.3 [연합뉴스 자료사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020년 대장동 개발사업의 예상 이익을, 이른바 '50억 클럽'으로 불리는 인사 등에게 얼마나 분배할지를 논의한 대화 내용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6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김씨,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정민용 변호사의 공판을 열어, 정 회계사가 녹음한 파일을 재생했다.

공개된 파일에서 김 씨는 정 회계사와 '누구에게 50억', '누구에게는 20억' 등 수익 배분을 계획하며 "총 320이지? 320억이면 나눠 가지면 되니까"라고 말한다.

그는 계산이 맞는지 확인하려는 듯 "그럼 (총액이) 뭐가 되지? (종이에) 써서"라며, 분양 이익금과 나눠줄 액수를 맞춰 보기도 한다.

김 씨는 또 "50개 나갈 사람을 세 줄게"라며 "박영수(전 특검), 곽상도(전 국회의원), 김수남(전 검찰총장), 홍선근(머니투데이 그룹 회장), 권순일(전 대법관) 그리고 이창재(전 법무부 차관) 14억, 강한구(성남시의회 의원) 3억"이라고 말한다.

정 회계사는 "50, 50, 100, 200, 300"이라며 돌아갈 분배액을 더해 계산하는 듯한 상황도 연출했다. 음질이 고르지 않지만, 특정인의 이름과 액수, 숫자 덧셈 등이 대화 내내 이어졌다.

검찰은 파일 재생에 앞서 "곽상도와 권순일, 박영수 등 소위 '50억 그룹'으로 알려진 사람을 포함해, 대장동 사업의 조력자에게 지급할 금원의 액수와 조달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중간점검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김 씨 등이 대장동 개발을 추진하며 정치인과 법조인 등 유력 인사들에게 로비하려 한 정황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재판부는 이달 2일부터 법정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로비 의혹의 '스모킹 건'(결정적인 증거)으로 지목된 정영학 회계사의 녹음 파일을 재생하고 있다.

김 씨로부터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이른바 '50억 클럽'에는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 권순일 전 대법관 등의 이름이 거론돼왔다.

이들 가운데 곽상도 전 의원은 구속돼 재판받고 있으며, 박 전 특별검사와 권 전 대법관을 비롯한 인물들은 아직 혐의가 입증되지 않고 있다.

 

                  * 법정 조우한 '대장동' 사업자들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정래원 기자 =

o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