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상식

보수정권서 여야 함께 기린 5·18 정신, 다신 폄훼 없어야

道雨 2022. 5. 19. 12:35

보수정권서 여야 함께 기린 5·18 정신, 다신 폄훼 없어야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며 “이를 책임 있게 계승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후손과 나라의 번영을 위한 출발”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5·18 추모곡인 ‘임을 위한 행진곡’도 5·18 단체 대표들과 나란히 손을 잡고 따라 불렀다. 보수정당 대통령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념식엔 국민의힘 의원 99명도 동참했다. 모처럼 정치권이 여야 구별 없이 온전하게 5·18 정신을 기리는 통합의 장이 펼쳐진 것이어서 뜻깊다.

 

5·18은 신군부의 폭압에 맞서 우리 민주주의의 기초를 지킨 숭고한 저항의 역사다. 1997년 국가 법정기념일로 지정됐지만, 보수정권에선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을 두고 논란과 파행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기류를 틈타 ‘북한군 개입설’ 같은 가짜뉴스가 극우 세력을 중심으로 번져 갔고, 2019년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김진태 의원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5·18은 폭동”(이종명),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김순례) 등 망언을 쏟아냈다. 그러나 당의 징계는 ‘경고’(김진태), ‘당원권 정지 3개월’(김순례) 등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 당 윤리위가 제명을 결정한 이종명 의원은 1년여 뒤에야 의원총회에서 이를 확정했지만, 실상은 위성정당을 교섭단체로 만들기 위한 ‘꼼수’였다.

 

국민의힘은 이번 기념식을 부끄러운 과거와 결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준석 대표는 기념식 뒤 “앞으로 저희의 변화가 절대 퇴행하지 않는 불가역적인 변화였으면 좋겠다”고 했다. 망언에 대해 엄격한 책임을 묻고 5·18 진상규명에 적극 협력하는 등 진정성을 담아 실천하기 바란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기렸다. 애초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던 것에는 미치지 못한다. 다만 ‘헌법 정신 그 자체’라는 말로 헌법 전문 수록의 당위성은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논의하기 위한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 구성을 여당에 제안했다. 개헌은 쉽지 않은 과제지만, 5·18 정신 수록에 대한 원칙적 합의만큼은 미뤄선 안 된다. 국민의힘도 전향적으로 임하기 바란다.

 

 

[ 2022. 5. 19  한겨레 사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