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모음 (감동, 충격, 생각)

인도 캐시미르의 티베트족

道雨 2007. 6. 23. 15:48

 

 

 

                    인도 캐시미르의 티베트족

 

  · 1950년 모택동은 중국인민해방군을 이끌고 티베트를 무력 침공하여 중국령으로 편입시킴.

 

  · 2000년 역사를 지닌 독립국이었던 티베트는 중국 변방의 소수민족의 처지로 전락하고 중국의 티베트 문화말살정책으로 히말라야의 만년설 덮인 고개(그 고개들 중에는 아리랑의 어원과 관련 있을지도 모를 ‘아리라’도 포함되어 있다)를 넘어 티베트와 인접한 인도 캐시미르의 라다크 지방이나 네팔로 탈출한 티베트 난민들이 많다.

 

  · 인도 캐시미르의 달름살라에는 달라이 라마의 티베트 망명정부가 있다.

 

  · 형제일처혼(兄弟一妻婚)의 풍습

    장남이 결혼하면 그 집 형제들이 모두가 결혼하게 되는 이 풍습은 한 명의 여자를 여러 형제들이 공유하는 것을 허용한다. 누구의 씨앗으로든 어린애가 태어나면 연장자인 맏형만이 아버지가 되며 동생들은 삼촌이란 뜻의 ‘리로이’로 불리게 된다. 형이 사망한 경우 차남이 형수의 법적 남편이 되며 아이들의 아버지 노릇도 넘겨 받는다.

 

  · 조장(鳥葬)의식

    동생들은 형의 시신을 메고 마을 주변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간다. 그곳에서 시신을 아주 잘게 토막친다. 새들의 먹이가 될 토막 시신을 그곳에 남겨두고 하산한 동생들은 고인의 육신을 물고 드높이 날아다닐 새들에 의해 고인의 영혼이 하늘나라로 극락왕생하기를 끊임없이 축원한다.

 

  · 티베트계인 네팔의 셰르파족에게는 이름이 일곱 개 밖에 없다. 노르부, 앙도르지, 텐징 등의 일곱 이름은 일곱 요일을 뜻한다. 월요일에 태어나면 월요일인 노르부가 되고 화요일인 앙도르지에 태어나면 그 앙도르지가된다.

 

  · 티베트의 어린애들은 어른이 되기 전까지는 하루 다섯 번이나 식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