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측근) 비리

부산시 ‘다이빙벨’ 보복?…부산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 압박, 국내외 영화계 격노

道雨 2015. 1. 26. 10:27

 

 

 

 

     부산영화제를 삼류로 전락시키려는 우행

 

 

 

부산시 고위 간부들이 지난 23일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을 만나 사퇴를 권고했다고 한다. 당장 지난해 부산영화제의 <다이빙벨> 검열 논란을 떠올리게 한다.

 

세월호 참사를 다룬 이 다큐멘터리가 초청 상영작으로 선정되자, 서병수 부산시장이 “정치적 중립을 훼손할 수 있는 작품” 운운하며 상영 중단 압력을 넣었지만, 부산영화제 쪽은 “예정대로 상영하는 것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것”이라는 원칙적 태도를 유지했다.

그로부터 넉 달 뒤 뚜렷한 이유도 없이 이 위원장에게 사퇴 압력이 들어갔으니, 지난번 일에 대한 보복성 조처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기에 충분하다.

 

부산시의 궁색한 태도는 이런 의혹을 뒷받침한다.

부산영화제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화제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공식 임기도 1년이나 남은 이 위원장을 갑작스레 교체하려면 특별한 이유가 있어야 할 터다.

그러나 부산시는 ‘영화제 20주년을 계기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영화제 패러다임과 비전 제시, 조직과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어정쩡한 답변만 내놓고 있다.

 

또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부산영화제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도점검에서 19가지 지적사항이 나왔다고 뒤늦게 밝혔다.

지도점검의 배경도 의문이지만, 정말로 중대한 문제점이 발견됐다면 왜 공식적으로 책임을 묻지 않는지 궁금하다. 슬그머니 사퇴 압력용으로나 활용하려는 듯한 태도는 당당하지 못하다.

 

특히 부산시의 지적사항 가운데는 초청 상영작 선정 절차가 미비하다는 내용이 들어 있는 모양인데, 이는 <다이빙벨> 논란의 앙금이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부산영화제 쪽은 상영작 선정에서 프로그래머의 영화관과 안목이 무엇보다 존중돼야 하고, 세계적인 영화제는 모두 그렇게 한다고 설명한다. 부산시는 예술의 영역에 기어이 관료주의의 껍질을 씌우고 싶어 안달이 난 듯하다.

 

부산시가 지난해 <다이빙벨> 상영을 막으려 했던 것부터가 부산영화제의 품격을 크게 훼손했다.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수단 중에서도 최악으로 꼽히는 ‘사전 검열’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이를 거부한 집행위를 또다시 보복성 조처로 흔들어댄다면, 부산은 물론 우리나라의 자랑거리가 된 부산영화제를 이류, 삼류 영화제로 떨어뜨리는 행위가 될 것이다.

 

부산영화제가 올해 20년을 맞아 진정으로 새롭게 도약하길 원한다면, 부산시는 예산 지원을 빌미로 한 치졸한 간섭을 중단하고, 예술의 자유를 품어 안는 든든한 후원자 역할에 충실하길 바란다.


[ 2015. 1. 27  한겨레 사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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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영화제, 너마저도?

 

 

 

내가 영화 기자를 하던 2000년대 초반, 굵직한 영화제가 부산, 전주, 광주, 부천 네 곳에 있었다. 그땐 지방자치단체와 영화제 조직 사이의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영화제 운영에 대한 시의 요구를 받아들이냐 마느냐를 두고 영화제 집행위원장과 프로그래머가 다투고, 어떨 땐 시장이 앞장서서 영화제 집행위원장을 쫓아냈다.

대부분 공식적 이유는 영화제 운영을 잘 못한다는 것이었지만 항상 뒷말이 많았다. 간혹 ‘우리 시가 돈을 댔는데 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줘야 하지 않느냐’는 소리도 나왔다. 또 간혹 정치색, 지역색이 가까운 사람을 영화제 조직에 앉히려는 정치적 의도도 작용했을 거다.

 

지금도 또렷이 기억나는 일이 있다. 영화제 개막식 때 집행위원장이 시장의 이름을 까먹어서 직함만 소개했다. 얼마 뒤 시장은 집행위원장 해촉안을 냈고, 결국 집행위원장은 쫓겨났다. 시가 내놓은 해촉 사유는 집행위원장이 교직을 겸직했다는 건데 설득력이 약했고, 영화인들은 ‘아무리 자기 이름 까먹었다고 쫓아내느냐’며 영화제 출품 거부를 결의했다.

결과적으로 망가진 건 영화제였고, 영화제에 돈을 댄 시 역시 손해였다.

그때가 10년 전. 정치와 예술이 그런 식으로는 상생할 수 없다는 교훈을 남겼다면 다행일 텐데.

 

부산국제영화제만 유일하게 지자체와 큰 갈등 없이 아시아 최대의 영화제가 됐다. 이게 한국 영화 발전에 끼친 영향이 막대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이 영화제 첫 회가 열린 1996년, 수영만 야외상영장에서 수많은 사람과 개막작을 같이 보며 ‘영화가 이런 일도 하는구나’ 탄복했다는 한 친구는 뒤에 영화평론가가 됐다.

상업성 부족으로 수입이 안 되는 동시대의 해외 수작들을 이 영화제에서 보며 많은 감독들이 실력을 키워 2000년대 한국 영화 르네상스를 열었을 거다.

 

부산영화제의 높아진 위상을 드러내는 사례는 수없이 많다.

 

박찬욱 감독에 따르면 외국 영화인들을 만날 때, 그들의 단골 인사말이 ‘부산영화제에서 보자’는 것이란다. 대만의 거장 허우샤오셴 감독은 이 영화제의 열기를 보고 후배들을 위해 뭔가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고 했다.

 

그럼 영화제가 영화 발전에만 기여했을까. 영화제로 인해 국제적으로 부산의 위상이 높아진 효과를 돈으로 환산할 수 있을까. 영화제가 없다면 가을의 해운대 해변과 마천루가 얼마나 스산할까.

 

부산시는 영화제에 간섭하는 일을 자제해 가며 영화제와 시정의 상생을 도모할 줄 알았구나. 여당만 찍는 이 보수적인 도시가, 문화에 관한 한 진보, 보수 가리지 않고 포용할 줄 아는구나.

내가 부산을 좋아하게 된 것도 이 영화제에 가면서부터다. 부산 음식의 맛에 빠져들었고, 드세고 왁자지껄한 부산 사람들의 말투에도 정이 들기 시작했다.

 

정치와 예술의 상생은 그렇게 하는 거다. 정치색, 지역색 가까운 인물로 조직을 꾸리는 조야한 방식이 아니라, 영화제의 독자성을 존중함으로써 그 간접적, 우회적인 효과가 만개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 부산에서 시장이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고 한다. 직원을 공채하지 않고, 프로그램 선정의 보고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는 등등의 이유를 들었다.

이게 시청 산하조직도 아닌 별도 사단법인의 집행위원장을 쫓아낼 만한 이유인지, 부산지역 언론도 납득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언론의 추측대로 다큐멘터리 <다이빙 벨>의 상영이 원인이라면, 영화제의 존재 이유조차 부정하는 일이 될 텐데, 시에서도 그건 아니라고 하니….

 

진짜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공론화할 수 있는 쟁점조차 내놓지 못한 채 사람을 쫓아내려는 건, 영화제를 망가뜨리고 시에도 피해를 주는 일이 될 게 불 보듯 뻔하다. 그걸 또 보고 싶지 않다.

 

임범 대중문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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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박 서병수 시장, 부산국제영화제 탄압 파문

<다이빙벨> 보복조치로 이용관 사퇴 압박, 국내외 영화계 격노

 

 

 

 

친박핵심인 서병수 부산시장이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BIFF)때 자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세월호 구조과정의 문제점을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상영을 강행한 이용관 BIFF 집행위원장에게 사퇴를 종용, 영화계가 BIFF 보이콧과 부산 촬영 전면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베를린영화제 등 국제영화계도 서병수 시장을 규탄하는 성명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파문은 자칫 '국격 추락'으로까지 이어질 분위기다.

서병수 시장은 지자체장으로는 이례적으로 집무실에 박근혜 대통령의 사진을 걸어놓고 있는 친박핵심이어서, 이번 파문은 가뜩이나 지지율 폭락으로 고심중인 박 대통령에게 또하나의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26일 <부산일보><국제신문> 등 부산지역언론에 따르면, 정경진 부산시 행정부시장과 김광회 문화관광국장은 23일 낮 이용관 위원장과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를 부산역 근처 호텔 커피숍에서 만났다.

정 부시장은 "인적쇄신이 필요하다"고 압박했고, 이에 이 위원장이 "서병수 시장의 뜻이냐, 내가 스스로 물러나라는 말이냐"고 묻자 정 부시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이 위원장은 "영화계와 BIFF 내부 논의를 거쳐 곧 답을 주겠다"고 답하고 약 20여 분 만에 헤어졌다. 이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2월까지다.

부산시는 이 위원장 사퇴 압박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자 24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이용관 현 집행위원장의 거취문제를 비롯한 인적 쇄신 등 조직 혁신 방안과 영화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비전을 제시할 것을 집행위원회에 요구했다"고 밝혀 사실상 사퇴 요구를 공론화했다.

영화계는 당연히 벌집을 쑤신듯 발칵 뒤집혔다.

영화인단체 대표들은 24일 서울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올해로 20주년을 맞는 BIFF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추락하는 것 아니냐"고 강력 반발하면서, 26일 부산시를 질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서 시장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서 시장이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BIFF 보이콧은 물론 부산에서의 영화 촬영을 전면 거부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나우필름 이준동 대표는 25일 트위터를 통해 "이 집행위원장을 기어이 몰아낸다면 나우필름이 제작하는 영화는 부산영화제에서 볼 일이 없을 것"이라고 보이콧을 경고했다

부산지역 7개 영화 관련 학과 교수로 이뤄진 부산영화학과교수협의회는 27일 모임을 하고,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을 촉구하는 성명을 낼 예정이다. 부산영화평론가협회와 부산독립영화인협회도 이번 주에 모여 의사를 표현할 계획이다.

해외의 반응도 심상치 않다.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를린영화제는 BIFF 집행위원장 사퇴 요구 파문 사태를 파악한 뒤, 부산시를 규탄하는 성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IFF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프랑스 칸영화제나 이탈리아 베니스영화제 등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도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국제영화제가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정치적 외풍에서 자유롭고 독립적이었기 때문"이라며 "서병수 부산시장이 이를 뿌리째 뒤흔들며 부산 문화계의 시계를 되돌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역 언론들도 서 시장을 질타하고 나섰다.

<부산일보>는 26일 사설 '부산시, BIFF 위원장 사퇴 종용 웬 말인가'를 통해 "이번 사퇴 종용은 지난해 BIFF 행사 때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이빙 벨' 상영 논란에 대한 보복성 조치라는 게 영화계의 유력한 해석"이라면서 "BIFF는 시의 단순한 소유물이 아니다. 문화도시와 창조도시의 자부심을 안겨 준 부산 시민들의 문화적 자산이며, 한국 영화가 국제 영화계에서 주목 받는 결정적 발판 역할을 해 온 국가적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사설은 "지난해의 정치적 논란 뒤에 20년간 BIFF 성장의 핵심 역할을 해 온 이 위원장에게 하루아침에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정치적 외압에 맞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지켜 온 BIFF의 정신'에 정면 위배되는 것"이라면서 "소통하고 절충해야지 '칼'을 마음대로 휘둘러서는 안 된다"며 서병수 시장을 맹질타했다.

사설은 "지난 2004년 부천시장이 부천영화제 집행위원장을 강제로 쫓아낸 뒤, 국내외 영화인들이 부천영화제를 거부한 일이 있었다.

지금 영화계에서는 부산시가 이 위원장을 사퇴시키면 BIFF 보이콧과 부산 촬영 거부까지 언급하고 있다. 내달 초 개막하는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도 이번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어 국제적 망신을 살 우려도 높다"면서 "시는 이 위원장의 사퇴 종용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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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다이빙벨’ 보복?…부산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 압박

 

 

“부산시 간부들, 이 위원장 만나 서병수 시장의 뜻”
영화계 “표현의 자유 침해…사퇴 요구 못 받아들여”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부산시가 이용관(사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에게 사퇴를 권고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영화계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영화계를 길들이려는 처사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복수의 부산영화제 관계자는 “지난 23일 부산시 고위 간부들이 이용관 위원장을 만나 ‘서병수 시장의 뜻’이라며 사퇴를 권고했다”고 25일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도 이날 이런 사실을 인정했다.

 

이 위원장은 1996년 부산영화제 출범 당시 산파 구실을 한 인물로, 초대 수석 프로그래머와 집행위 부위원장을 거쳐 2010년부터 집행위원장을 맡아 왔다. 이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2월까지다.

 

부산영화제 쪽은 사퇴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는 “행정 시정 사항 등은 받아들이겠지만, 이 위원장에게 결정적 잘못이나 비리가 없는데도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영화제는 대책 회의를 거쳐 조만간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영화계 안팎에선 지난해 부산영화제의 <다이빙벨> 상영에 대한 보복 조처로 보고 있다.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이 상영작으로 선정된 데 대해, 서병수 부산시장이 “부적절하다”는 뜻을 영화제 쪽에 전달했지만, 이 위원장은 상영을 강행했다.

이후 감사원과 부산시는 지난해 11월 부산영화제 감사에 들어갔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 20회를 맞는 부산영화제의 수준을 더 높이려고 인적 쇄신을 포함한 쇄신 방안을 마련하려는 의도다. <다이빙벨>과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한 장면.

 

 

영화계에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영화계를 길들이려는 처사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배우 문성근은 트위터에서 “지난 20년간 부산 시민의 응원과 보수·진보 구분 없이 합심한 영화계의 노력으로 영화제를 성공시켰는데, 이제 와 이 무슨 퇴행, 폭력입니까?”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심재명 명필름 대표도 트위터에서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의 ‘최악의 상황’을 만나게 되는 지금 여기 우리”라고 개탄했다.

 

 

서정민 기자, 부산/김광수 기자 westmi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