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기차 K-배터리 점유율 34.7%...LG에너지솔루션, CATL 턱밑 추격
SNE리서치...LG에너지솔루션 23.5% 점유율로 2위
CATL 점유율 24% 1위...삼성SDI 5위, SK이노베이션 6위
[서울=뉴시스]1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차지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높은 점유율 성장세를 보이며 각각 5위와 6위를 차지했다. 2021.02.01. (사진=SNE리서치 제공)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차지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높은 점유율 성장세를 보이며 각각 5위와 6위를 차지했다.
1일 SNE리서치가 발표한 지난해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대비 171.5% 대폭 상승한 33.GWh를 기록하며, 2019년 3위에서 2위로 상승했다. 점유율도 2019년 10.5%에서 지난해 23.5%로 두 배 이상 오르며, 1위 CATL을 바짝 추격했다.
삼성SDI는 전년 대비 85.3% 증가한 8.2GWh로 5위 자리를 지켰다. 점유율은 2019년 3.8%에서 지난해 5.8%로 상승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년 대비 274.2% 급증한 7.7GWh의 사용량으로 순위가 세 계단 올라 6위에 안착했다. 점유율은 1.7%에서 5.4%로 상승했다.
이들 한국계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의 판매 증가에서 기인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르노 조에, 폭스바겐 ID.3, 포르쉐 타이칸 EV 등의 판매 호조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 포드 쿠가 PHEV, 폭스바겐 파사트 GTE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차 코나 EV(유럽 물량)와 기아차 니로 EV 등 판매 급증에 따라 사용량이 급증했다.
시장 점유율의 합산도 2019년 16%에서 지난해 34.7%로 두 배 이상 성장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의 에너지 총량은 142.8GWh로,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지난해 1·2분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감소한 전기차 수요가, 3분기부터 빠르게 회복하면서 누적 배터리 사용량 증가폭이 늘어났다.
연간 사용량 1위를 차지한 중국 CATL은 급속도로 회복된 중국 시장의 덕을 봤다. 전년 대비 5.4% 증가한 34.3GWh를 기록했다. 다만 점유율은 2019년 27.6%에서 지난해 24%로 줄었다. 8위를 차지한 CALB는 127.6% 성장률을 보였다.
CATL과 CALB를 제외한 중국계 업체는 대부분 전년 대비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연간 사용량 3위를 차지한 파나소닉도 전년 대비 사용량이 8.2% 줄었다. 점유율 역시 2019년 24.4%에서 지난해 18.5%로 감소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25.8GWh로 전년 동기 대비 52.1% 급증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시장 수요가 3분기부터 본격 회복되면서 6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과 미국, 유럽 등에서 모두 사용량이 증가한 가운데, 다수 업체가 세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SNE리서치는 "전세계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한국계 3사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선방하고 있다"며 "국내 업계에서는 향후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 시장 흐름에 맞춰 기술경쟁력 강화 및 성장 전략 정비 등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조인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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