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김건희, 측근) 관련

노동계, 교육계, 예술계 윤석열 망언에 분노 폭발!

道雨 2021. 12. 21. 16:16

노동계, 교육계, 예술계 윤석열 망언에 분노!

 

주120시간 노동, 손발 노동은 아프리카나 한다, 주52시간제 폐지, 최저임금제 폐지 발언 등으로, 노동자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았던 윤석열이, 이번엔 교육계와 예술계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윤석열은 김건희의 허위 경력 의혹이 계속 확산되자, 여의도 당사에 들어가며 만난 취재진들에게 이렇게 말하며 역정을 냈다.

가까운 사람 중에 대학 관계자 있으면 한 번 물어봐라. 시간강사를 어떻게 채용하는지, 무슨 교수 채용 이렇게 하는데, 시간강사라는 거는 전공 이런 거 봐서 공개채용하는 게 아니다. 어디 석사과정에 있다 박사과정 있다 이러면 얘기 하는거야. 현실을 좀 잘 보시라고요.”

참으로 황당하고 적반하장 식 태도가 아닐 수 없다. 세상 모든 걸 가진 자의 논리로만 보고, 자신들만의 관행을 일반 사람들도 누리며 살고 있다고 착각한 모양이다.

그러자 전국의 겸임교수와 시간강사들이 성명을 발표하며, 윤석열의 망언에 부글부글 끓었다. 실제로 겸임교수와 시간강사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언론 인터뷰에 나서며, 윤석열의 말이 얼마나 현실을 왜곡했는지 생생하게 증언했다.

 

다음은 언론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현재 서울 모 4년제 대학 사회과학대학 소속 연구소에서 BK21 프로젝트 ‘연구교수’로 근무중인 A 씨는 윤 후보의 발언을 듣고 의아하다는 반응이었다. 호주에서 박사학위를 딴 그는, 지난해 여러 대학 채용 절차에 응해 일자리를 구했다.

A 씨는 각 대학과 학과 홈페이지, 학회 홈페이지, 하이브레인넷을 뒤져, 강사, 교수 등 채용에 관한 정식공고를 접했다고 말했다. 그는 “교수든, 겸임교수든 강사든 모든 교원 임용 절차는 공식화 되어 있다. 법에 정해져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다 올라온다”라며 “나는 지원할 때 연구계획서, 경력증명서, 이력서 등 관련 서면 자료를 제출하고, 심사 끝에 인터뷰도 했다. 학교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이런 절차는 다 거친다”고 말했다.

“겸임교수 채용방식이 학교 별로 다를 수 있지만, 보통은 박사학위 소지자가 아니면 어렵다. 그게 아니라면 해당 전공분야에 탁월한 업적이 있거나 확실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라며, “비공식적으로 채용하는 것은 있을 수 없고, 예전에 그랬더라도 요새는 다 공식화하는게 추세”라고 말했다.

서울 모 4년제 대학 인문사회계열 연구소 연구교수인 B 씨는 중국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땄고, 한국에 돌아와 전국 곳곳의 대학에 지원한 끝에 서류 전형과 면접을 거쳐, 어렵사리 이 연구소의 계약직 박사급 연구원이 될 수 있었다. B 씨는 “연구교수든 겸임교수든 강사든 다 공채”라며, 윤 후보에 발언에 대해선 “시간강사나 겸임교수가 뭔지 제대로 모르고 하는 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자신이 속한 인문사회계열과 김 씨가 일한 예술계열이 경우가 좀 다를 수는 있겠다면서도 “미술 분야 전문성을 보고 임용했다면, 학위보다 강의나 수상 등 경력이 더 커리어에 중요한 게 아니냐. 그런데 그런 부분에서 사실이 아닌 게 있다는 거 아니냐”고 꼬집었다.

수도권 2-3년제 대학 여러 곳에서 공학계열 학과의 겸임교수 또는 강사로 일하고 있는 C 씨는 러시아에서 해당 분야 석사학위를 받았고, 관련 분야 업체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C 씨는 “정상적인 채용공고가 올라와 지원했고, 서류 심사 거쳐 면접 보고 임용됐다. 강사나 겸임교수나 마찬가지”라며 “아무리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할지라도, 다 공고문은 무조건 공개적으로 올린다”고 단언했다. 그는 윤 후보 주장에 대해 “어처구니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A 씨는 “이력서에 허위 사실이 있다는 게 입증되면, 법적 대응으로 가기 전에 당연히 임용 취소”라며, “대부분의 대학들이 채용 공고문에 그런 사실을 밝힌다”고 설명했다.

B 씨는 “김 씨와 비슷한 사례를 본 적 없다”며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법적으론 업무 방해고, 학계에서 도덕적 책무 위반으로 영원히 발 못 붙이게 된다,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발생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구멍가게에서 사람을 뽑을 때도 이력서에 허위 사실을 쓰면 문제가 될 텐데, 대학에 내는 서류에 그러는 게 말이 되냐”고 꼬집었다.

C 씨는 자신이 재직중인 대학들의 채용공고문을 직접 보여줬다. 실제 공고문엔 “제출서류가 허위 또는 변조에 의한 것임이 판명되었을 경우에는 임용을 취소함”, “지원 자격이나 허위경력 등 임용 요건에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임용 취소할 수 있으며, 향후 우리대학 강사초빙 지원 자격을 부여하지 않음”이라고 명기되어 있었다.

그는 김 씨의 허위 이력 논란에 대해선 “사람이면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용어를 헷갈려 오기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한두 번이 아니지 않나. 몰랐으니 용서되는 수준이 아니다. 스스로 잘못 인정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한편 침묵하던 교육계도 곧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겸임교수나 강사도 선생님인데, 어떻게 선생님이 경력을 허위로 쓰고 학생들에게 강의를  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더구나 김건희는 국민대 박사학위도 표절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거기에다 문화 예술계도 들썩이고 있다. 김건희는 권위 있는 공모전에 대상을 받았다고 쓰고, 회사가 받은 단체 표창장을 자신이 받은 것처럼 허위로 썼다.  또한 김건희는 한국게임연합회에서 기획이사로 근무했다며 재직 증명서까지 제출했으나, 이것 역시 사실이 아님이 드러나 게임계마저 술렁거리고 있다.

이처럼 김건희의 허위 경력은 그 전에 있었던 노동계의 반발과 함께, 교육계, 문화 예술계, 게임계마저 돌아서는 기제로 작용해, 윤석열의 대선가도에 아킬레스건이 될 것이다. 후보 가족은 이러한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국당 대선 슬로건을 ‘약자와의 동행’이라 하고, 윤석열은 입만 열면 ‘공정, 법치’를 외치니 그 내로남불을 누가 공감하겠는가?

 

윤석열에게 묻는다.

윤우진 용산 세무서장이 공항에서 체포도 되지 않고 결국 불기소된 게 공정한가, 옵티머스 사건을 조기 종결한 게 공정한가, 부산 저축은행 1155억 불법 대출 사건을 수사하지 않은 게 공정한가, 위조가 확인도 되지 않은 표창장 하나로 70군데를 압수수색한 게 공정한가, 장모가 모든 소송에서 승소한 게 공정한가?

열린공감TV는 17일, 이재명 후보 아들의 도박 보도가, 윤석열 캠프의 주00 변호사가 택시 안에서 누군가에게 전화로 한 말이 그대로 실행된 것이라며, 공작 가능성을 보도했다.  도박 자체는 불법이지만, 그 정보를 누군가에서 받아 언론에 제공했다면, 이 역시 고발사주와 다름없는 행위다. 검찰은 즉각 나서 수사해 주길 바란다.

만약 그 정보가 검찰에서 흘러나왔다면 검찰은 해체되어야 한다. 사실상 사찰을 한 것이기 때문이다.

사찰하면 그쪽이 전문가 아닌가. 판사도 사찰한 대한민국 검찰에 건배!

 

 

[ 유영안 칼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