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60세 이상은 심근경색·뇌졸중 예방 위한 '저용량 아스피린' 권고 안 해"...미 질병예방특위 새 지침

道雨 2022. 5. 2. 10:38

"60세 이상은 심근경색·뇌졸중 예방 위한 '저용량 아스피린' 권고 안 해"...미 질병예방특위 새 지침

 

심근경색ㆍ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복용하는 ‘저용량(81~100㎎) 아스피린’ 부작용이 확인돼, 미국에서 60세 이상은 복용을 시작하지 말라는 권고 지침이 제시됐다.

미국의 독립 기구인 질병예방특별위원회(USPSTF)는 2018년 발표된 3건의 대규모 임상 시험과 14건의 다른 임상 시험 결과에 근거해 이 같은 새 지침을 마련했다.

새 지침은 미국의학협회가 발간하는 학술지인 JAMA(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최신호에 실렸다.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하면, 위궤양 같은 위장 출혈 위험이 60%, 뇌출혈 위험은 출혈 형태에 따라 20~30% 높아진다고 특별위원회는 밝혔다.

USPSTF는 새 지침에 따라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중단 여부를 결정할 때는 전문의와 상의하도록 권고했다.

그러나 개심술(開心術)이나 관상동맥성형술을 받았거나, 심근경색ㆍ뇌졸중을 겪었거나, 대동맥 협착 진단을 받았다면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을 금지하지 않았다.

이번 지침은 미국의 양대 심장 관련 학회인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ㆍAHA)와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ㆍACC)의 2019년 지침과 비슷해졌다. 두 학회의 지침은 70세 이상은 심근경색ㆍ뇌졸중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 복용을 하지 말도록 권고하고 있다.

USPSTF는 또 다른 지침에서 40~59세인 사람은 10년 내에 심장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10% 이상인데, 아스피린으로 인한 출혈 위험이 낮으면 의사와 상의해 아스피린 복용 여부를 정하도록 권고했다.

USPSTF의 60세 이상에 대한 지침 등급은 D등급, 40~59세에 대한 지침 등급은 C등급이다. USPSTF 권고 지침에는 A·B·C·D 4등급으로 구분된다.

A등급은 효과가 상당한 것이 틀림없다는 것을, B등급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는 게 확실하다는 것을 뜻한다. C등급은 징후ㆍ증상이 없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아주 적기에 개인 상황에 따라야 한다는 것, D등급은 효과가 없거나 실이 득보다 커 권장하지 않는다는 걸 의미한다.

USPSTF는 미국 정부가 선정한 의사ㆍ과학자들로 구성되고 연구비를 전액 정부로부터 지원받고 있기에, 사실상 정부 기관으로 볼 수 있다. USPSTF가 발표하는 지침은 구속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대부분 지침을 따른다.

아스피린은 지혈 작용을 하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아스피린은 출혈 발생 시 혈소판 기능을 억제하므로 출혈 위험이 높아지는 부작용이 생긴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