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자료, 기사 사진

제주4·3 추념식서 난동 부린 ‘서북청년단’…“어디라고 여길 와”

道雨 2023. 4. 3. 10:31

제주4·3 추념식서 난동 부린 ‘서북청년단’…“어디라고 여길 와”

 

 

 

극우단체 찾아와 역사 왜곡 발언
유족·시민단체 격렬 항의하며 충돌

 

 

 

* 3일 오전 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들머리에서 서북청년단 회원들이 시위를 하려고 하자, 유족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출입을 막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너희들이 어디라고 여길 와. 나도 죽창으로 죽여봐!”

 

4·3 역사 왜곡 발언을 해온 극우단체 등장에, 제주 4·3 유족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의 눈시울을 붉어졌고, 가슴에서 분노가 끓어올랐다.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 회원들은 3일 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인근에서 시위를 예고했다.

4·3 관련 단체들은 “사죄할 것이 아니라면 너희가 올 곳이 아니다! 4·3학살주범 서북청년단은 즉각 떠나라!”, “4·3왜곡 극우보수세력 규탄한다!” 등의 문구가 적힌 펼침막을 들고 맞대응 집회를 열었다.

 

 

* 3일 오전 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들머리에서 서북청년단 회원들이 시위를 하려고 하자, 유족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막고 있다. 백소아 기자

 

 

 

승합차를 탄 서북청년단 회원들이 오전 7시 반께 평화공원 들머리에 도착하자, 4·3 유족들과 시민사회 단체 회원들은 이들을 막고 격렬하게 항의했다. 경찰은 서북청년단과 4·3 관련 단체 회원들을 분리하고 충돌을 막았다. 박영수 제주4.3희생자유족회 감사와 시민사회 단체가 중재에 나서자 소강상태를 보이기도 했다. 언론 인터뷰 도중 서북청년단 회원들의 역사 왜곡 발언이 이어지자 다시 출동하기를 반복했다.

 

 

* 3일 오전 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들머리에서 서북청년단 회원들이 시위를 하려고 하자, 유족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막고 있다. 백소아 기자
 
 
* 3일 오전 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들머리에서 서북청년단 회원들이 시위를 하려고 하자 박영수 제주4.3희생자유족회 감사가 중재를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 3일 오전 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들머리에서 서북청년단 회원들이 시위를 하려고 하자, 경찰이 충돌을 막고 있다. 백소아 기자

 

 

제주도 곳곳에는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해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펼침막이 우리공화당 등 4개 정당과 자유논객연합 등 1개 단체의 명의로 내걸렸다.

지난 2월 13일 제주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태영호 최고위원 후보는 “4·3은 명백히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주장했다.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을 앞두고 보수정당과 단체의 역사 왜곡 발언들이 이어졌다.

 

2003년 정부가 펴낸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에는 북한이나 남로당 중앙당의 지령설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규정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