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비리(공직,사업,언론,기타)

곽상도 아들 50억 '질병 위로금'으로···아이디어 김만배가 냈다

道雨 2023. 5. 4. 13:44

곽상도 아들 50억 '질병 위로금'으로···아이디어 김만배가 냈다

 

김만배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고 위장하자"
단순 어지럼증으로 50억 질병 위로금 의혹
이성문 "확인 어려웠다고 진술" 입맞추기도

 

‘50억 뇌물 의혹’ 당사자인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곽병채 씨에게 ‘질병 위로금’이라고 주장하라는 대책을 낸 것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는 50억 원이 지급된 경위에 대해 관계자들에게 진술할 내용을 알려주는 등, 입맞추기 정황도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4일 서울경제가 입수한 김 씨 아내 등 공범 10명의 공소장에 따르면, 김 씨는 2021년 9월 중순경부터 곽 전 의원의 아들에 대한 의혹이 확산되자, 곽 전 의원과 이 대표, 곽 씨 등을 만나 함께 대책을 논의했다. 김 씨는 이 과정에서 ‘곽 씨를 입원시켜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고 위장하자’는 취지로 곽 전 의원 등에게 제안했다.

실제 곽 씨가 진단받은 질병은 단순 어지럼증이 발생한 뒤 사라지는 경증 질병으로, 곽 씨가 해당 질병과 관련해 진료받은 횟수도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이 대표는 이후 진술 과정에서 김 씨의 입장이 곤란해지지 않도록 관계자들을 만나 입을 맞췄다. 당시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었던 화천대유 상무 A 씨에게 전화를 걸어, ‘곽 씨가 중병에 걸린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당시에는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고 진술하라고 제안하는 방식이다.

또 최우향 화천대유자산관리 이사에게는 검찰수사와 관련된 연결 링크나 몰수·추징과 관련한 판례를 보내줬다. 검찰은 이 대표가 퇴직금과 관련된 자료를 곽 씨에게 전달하는 등, 곽 전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될 수 있도록 도왔다고도 적시했다.

한편 검찰은 곽 전 의원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1심에 항소해 2심 재판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달 11일 대장동 사업에서 곽 전 의원의 등장 배경 및 역할, 50억 원의 ‘대가성’을 규명하기 위해 산업은행 컨소시엄 관련사를 압수 수색하는 등 보강 수사를 벌였다. 검찰은 추가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공소장을 변경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건율 기자 yul@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