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상식

‘케이블 종편채널’은 존재할 수 없는 '무법 채널'

道雨 2011. 12. 1. 14:54

 

 

 

        ‘종합편법방송’ 그들만의 잔치 

 

종편 출범에 부쳐

 

 

 

» 강상현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12월1일로 종편의 역사가 시작됐다.

 

개국 날짜를 못박아 놓고 온갖 무리수를 써가며 밀어붙이더니 드디어 종편 4사가 모두 방송을 시작했다.

이럴 때 축하의 박수라도 보내야 할 텐데, 세상 민심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첫날 오후 개국 공동축하쇼를 하고 대통령까지 초청했다고 하지만, 여론은 싸늘하다. 그들만의 잔치라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종편 4사가 개국쇼에서 ‘더 좋은 방송’ 운운하지만 ‘더 나쁜 방송’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조중동매 방송’으로도 불리는 종편 방송은 ‘종합편법방송’이나 다름없다.

국회에서 온갖 탈법과 위법적인 절차로 날치기 처리된 언론관계법(미디어법)에 기대어 태어난 방송이다.

 

절차상 하자가 있는데도 방송통신위원회는 그 후 종편 탄생을 위해 온갖 특혜와 유·무형의 압력을 총동원했다.

결과적으로는 공영방송도 아닌 민간 상업방송을 무더기로 의무 재송신하게 하는 사상 초유의 특혜를 주었고, 막강 언론사를 배경으로 하는 종편사들에 광고영업을 마음대로 하게 했다.

종편 채널을 방송해주는 케이블과 위성방송 사업자들에게는 다른 채널들을 빼서라도 좋은 채널 부여를 종용하고, 채널 번호도 정해지지 않고 개국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종편 개국을 고지하라고 압박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결국 종편들은 방통위의 도움을 받아 어렵사리 12월1일 동시 개국하게 되었다. 일부 종편사는 미처 준비도 안 된 상황에서 일단 개국부터 했다고도 한다.

일부 종편은 1980년 신군부의 언론 통폐합 조처로 자신들의 방송이 그해 11월30일 강제 종방됐으니, 그 전통을 잇는 의미에서 12월1일 개국했다고 한다.

그럴듯한 명분이다.

당시의 그 억울함을 안다면 이제는 정말 ‘더 좋은 방송’을 제대로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종편이 ‘더 좋은 방송’은커녕 ‘더 나쁜 방송’이 될까 걱정스럽다. 그런 우려는 단순한 개인적 감상의 문제가 아니라 현 상황에서의 논리적인 귀결이다.

 

가장 큰 우려는 종편 모두가 하나같이 보수적인 방송매체라는 점이다. 조중동매 보수신문이 조중동매 보수적인 방송까지 하게 된 셈이다.

보수적인 현 정권이 사장 인사를 통해 공영방송인 <한국방송>(KBS)과 <문화방송>(MBC)까지 틀어쥐고 있으니, 우리나라의 큰 신문사와 방송사들은 모두가 한나라당에 가까운 보수매체들이다.

 

한나라당은 언론관계법을 처리할 때, 방송에 대한 소유 규제 완화를 통해 신문사들도 방송에 진출하게 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여론 다양성을 확대하게 될 것이라고 선전했다.

그러나 결과는 그 반대가 되었다. 매체 구도가 보수 획일화로 바뀌었다.

머잖아 내년엔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이 있다. 혹여 종편 개국을 서두른 이유가 그런 선거에 대비한 포석이라면 매우 불행한 일이다.

 

또다른 우려는 종편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다.

종편 개국은 제한된 방송광고시장에 힘센 ‘4룡’이 더 뛰어든 것과 같다.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방송산업의 공정경쟁 질서가 무너지고, 시장 왜곡이 일어나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특히 전국의 중소 매체들이 대부분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고 있다.

 

종편은 시청자들이 보기엔 지상파와 별로 다를 바 없는 방송이다. 그런데도 종편이란 이유만으로 의무 재송신, 중간광고 허용, 방송과 광고 시간, 내용 규제 등에서 많은 특혜를 받았다.

그렇다고 종편이 성공하느냐 하면 그렇지도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문제는 바로 여기서 시작된다. 사정이 어려워질 때 종편이 혹여 언론의 힘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거래를 하거나, 정부나 기업, 광고주 등을 압박하게 되는 경우, 그것이 우리의 언론 질서는 물론 시장 질서까지도 크게 교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안되는 종편이 끝까지 살아남고자 할 때 나올 수 있는 많은 무리수를 생각하면 더더욱 걱정스럽다.

 

또한 종편은 우리 정신문화에도 그리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지가 않다.

종편 방송은 방송사들 간의 무한경쟁에 불을 붙일 것이기 때문이다.

과도한 시청률 경쟁으로 방송 프로그램은 더욱 자극적이고 선정적이 될 것이다. 드라마와 연예오락 프로그램이 더욱 넘쳐나게 될 것이고, 시사보도 프로그램은 더욱 연성화될 것이다.

그런 프로그램들이 시청자 국민의 마음에 약이 될 리 만무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종편이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 같다. 오히려 부정적인 전망이 많다.

그런데도 엠비(MB) 정권이 그렇게 무리수를 두면서 끝내 종편을 출범시킨 까닭은?

 

아무래도 그것은 조중동매와 엠비 정권 한나라당이 같은 배를 탔기 때문인 것 같다.

조금 있으면 그 이유가 더욱 분명해질 것이다. 제발 기우이기를 바라면서 지켜볼 일이다.

 

[ 강상현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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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채널…광고직거래…전국 의무전송…‘무한 특혜’
 

 

 

정부·한나라 언론노조·야당 반대에도 ‘조중동 방송’ 날치기
방통위 SO에 의무전송 강제…MBC보다 좋은 환경
4개 종편 미디어렙법 지연 틈타 광고영업…제재 못해
종편·방통위 SO 압박해 14~20번대 ‘황금채널’ 받아내

 

 

 

‘조중동 특혜 방송’.

 

언론계와 시민사회 단체에서 종합편성채널을 가리켜 부르는 별칭이다.

지상파처럼 뉴스보도를 할 수 있고, 케이블 의무송신 혜택을 누리면서도, 광고 영업은 다른 케이블방송처럼 직접 영업을 하도록 했다.

광고 수주와 시청률 경쟁에서 결정적 변수가 될 케이블 채널 번호 확보에서도 큰 특혜를 누렸다. 지상파에 인접한 10번대 ‘황금채널’을 꿰찬 것이다.

광고와 편성·심의 관련 규제도 지상파에 견주면 크게 느슨하다.

지상파와 케이블방송의 이점을 골고루 합쳐 누리는 특혜방송이 4곳이나 탄생한 셈이다.

 

 

■ 태동까지

 

특혜 종편의 산파 노릇은 이명박 정부가 자임했다. 현 정부는 예상을 뛰어넘는 속전속결로 조중동 방송 탄생을 위한 입법 절차를 마무리했다.

“한나라당은 (종편 탄생을 가능하게 하는) 언론관계법을 발의한 지 20일 만에 국회 상임위에 직권상정했고, 7개월 만에 날치기로 본회의를 통과시켰다.”

최상재 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의 회고다.

 

1999년 통과된 통합방송법은 법안 발의에서 국회 통과까지 5년의 세월이 걸렸다. 사회적 합의를 이끌기 위해 폭넓은 의견 수렴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최상재 전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가 2008년 말 신문법과 방송법을 바꾼 언론관계법을 무리하게 밀어붙인 이유를 그해 촛불시위에서 찾았다. 정부 정책에 손뼉을 쳐줄 친정부·보수 방송이 절실했다는 것이다.

 

조선·중앙·동아·매일경제 4곳을 사업자로 선정한 방송통신위원회 ‘결단’ 역시 현 정부의 특혜 제공이라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다.

방송광고 시장 형편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지상파급 방송사 4곳을 무더기로 방송시장에 풀어놓은 것이다. 종편이 방송정책 차원이 아닌, ‘보수신문 보은용’ 혹은 ‘정권 재창출용’이라는 의심을 더욱 짙게 하는 대목이다.

 

 

■ 의무송신

 

종편이 누리는 가장 대표적인 특혜다.

현행 방송법은 에스오(SO·종합유선방송사업자)들이 종편 채널을 전국 권역으로 의무송신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의무송신은 문화 다양성과 공익성 등을 고려한 시청권 보장을 위해 에스오들에 반드시 채널을 꽂으라고 강제하는 것이다. 지상파 방송 가운데서도 <한국방송1>(KBS1)과 <교육방송>(EBS)만이 의무송신 대상이다. 지상파 방송이지만 <한국방송2>(KBS2)와 <문화방송>(MBC), <에스비에스>(SBS)는 제외돼 있다. 에스오들이 마음만 먹으면 이들 지상파 3개 채널을 내보내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반면 에스오들은 유료 케이블방송인 종편 4사 채널은 전국에 의무적으로 송신해야 한다. 지상파에 못지않거나, 뛰어넘는 시청 범위를 갖게 되는 것이다.

도준호 숙명여대 교수는 “종편이 한국방송 2티브이나 문화방송과 견줘 공익성이 강할지 의문”이라며 “앞으로 방송법 의무송신 규정을 전반적으로 손질해야 한다”고 말했다.

 

 

 

■ 광고·프로그램

 

광고 및 프로그램 편성 규제도 지상파에 견주면 특혜에 가깝게 헐겁다.

종편은 광고 주목도가 높은 중간광고를 할 수 있다.

국내제작 프로그램 의무편성 비율도 지상파가 분기별로 전체 방송시간의 60~80%까지 내보내야 하는 데 반해 종편은 20~50%만 내보내면 된다. 주목도 높은 외국 프로그램을 무차별적으로 끌어와 손쉽게 돈벌이를 할 수 있는 구조이다.

 

뉴스 보도를 포함한 콘텐츠 심의에서도 종편은 지상파보다 훨씬 자유롭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매체별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적 심의를 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김경환 상지대 교수는 “(방통심의위는) <피디수첩> 보도 심의에서 보듯 정권에 불리한 것은 샅샅이 파헤쳤다. (종편의) 보도 내용이 정권에 유리할 경우에도 동일한 잣대를 들이댈지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 직접영업 허용

 

종편들은 미디어렙법 입법 지연에 따른 법 공백 상태에서 직접 광고 영업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등 야권과 언론·시민단체들은 보도와 영업 사이에 칸막이를 치기 위해 종편의 광고 영업도 지상파처럼 미디어렙에 위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은 ‘신생매체 보호’ 논리를 펴면서 수용하지 않고 있다. 방통위도 종편은 케이블방송이므로 광고 직거래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수범 인천대 교수는 “종편들은 대주주인 신문의 여론 영향력을 광고 영업에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방정배 방송독립포럼 공동대표는 “종편들이 ‘우리는 케이블채널이니까 광고 직접 영업을 하겠다’는 것은 종합편성 지상파를 지향하면서 정작 유리할 때만 케이블방송임을 내세우는 모순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 황금채널 배정

 

전국 단일의 연번제를 요구하며 에스오를 끊임없이 압박하던 종편들은 결국 10번대의 황금채널을 꿰찼다. <채널에이>는 지역에 따라 14번과 15·17번을, <제이티비시>는 15번과 14번, <매일방송>은 16번과 18번, <티브이조선>은 19번으로 정해졌다.

 

채널 편성권은 에스오의 고유 권한이어서 방통위가 강제할 수가 없다. 그러나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종편 채널 배치와 관련해 “행정지도를 통해서라도 종편들에 낮은 번호의 채널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노골적으로 종편 지원 의사를 드러냈다.

 

지난 10월 국감에선 종편 채널을 경쟁력 있는 벨트로 배정해야 한다는 한나라당의 주문에 “방통위의 협조가 필요하다면 좀더 적극적으로 일하겠다”며 본격 개입 뜻을 밝혔다.

강혜란 여성민우회미디어운동본부 정책위원은 “종편한테 준 10번대 채널번호는 군소 피피(PP·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은 꿈도 꾸지 못하는 대단한 특혜”라고 말했다.

 

 

 

■ ‘종편위원회’

 

현 정부가 내세운 종편 도입의 명분은 글로벌시대에 경쟁력 있는 미디어 기업의 육성과 방송산업 발전이다. 방송정책을 관장하는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정부 내내 미디어의 균형발전보다는 종편 만들기, 종편 밀어주기에 힘을 쏟았다는 비판을 받았다. ‘종편위원회’라는 오명이 따라다니는 이유다.

학계와 언론단체들은 규제기관인 방통위가 되레 불공정한 방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케이블방송이면서 ‘종합편성’을 하는 채널은 한국에만 유일하게 존재한다. 보도와 교양·오락을 아우르는 종합편성은 본래 지상파 방송의 특성이다.

방정배 방송독립포럼 공동대표는 “보편적 방송 서비스를 하는 지상파와 달리 케이블방송은 전문 장르를 편성하고자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케이블 종편채널’은 존재할 수 없는 무법 채널”이라고 꼬집었다.

 

문현숙 선임기자 hyuns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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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종편 연쇄인터뷰 ‘대선 우군’ 편들어주기
 

 

대선경선뒤 4년4개월만에 첫 언론인터뷰
‘여론편중’ 지적하더니…“자기 말 어겨”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4개 종합편성채널(종편)의 1일 개국에 맞춰 모든 종편사와 연쇄 인터뷰를 했다. 박 전 대표의 언론 인터뷰는 2007년 7월 한나라당 대선 경선 이후 4년4개월 만에 처음이다.

인터뷰를 꺼려온 박 전 대표가 이번에 나선 것은 결국 종편에 힘을 실어주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박 전 대표는 29~30일 <조선> <중앙> <동아> <매경> 등 4개 언론사의 종편과 각각 1시간 안팎씩 인터뷰를 했다고 한나라당 친박계와 종편 관계자들이 전했다.

박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은 “방송국 개국은 굉장히 축하해야 할 일”이라며 “이를 계기로 이젠 인터뷰를 해야 할 때도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가 오랫동안 하지 않던 언론 인터뷰를 특혜·여론편중 시비 등이 많은 종편들과 연쇄적으로 한 것을 두고 당 안에서도 뒷말이 많다. 결과적으로 박 전 대표가 종편을 앞장서서 지원하는 모양새가 된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나라당 한 고위당직자는 “미디어법 처리 국면에서 종편의 여론 편중과 독점 우려를 지적했던 분이 그동안 하지 않던 인터뷰를 종편 개국에 맞춰 하는 게 말이 되느냐. 자기 말을 스스로 어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대표는 2009년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 당시 종편 출범에 따른 여론 독과점 등을 우려하며 ‘여야 합의 처리’와 ‘직권상정시 반대’의 뜻을 나타낸 바 있다.

 

박 전 대표가 ‘조중동’ 거대 신문사의 전방위적 압박을 벗어나기 어려웠을 것이란 ‘상황론’도 있다. 서울의 한 초선 의원은 “대선 주자로서 종편 인터뷰를 하지 않는 게 쉽지는 않다”며 “일종의 보험 들기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번 종편 인터뷰가 ‘보수언론 편들기’로 비쳐 박 전 대표의 대선 행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내부에서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박 전 대표가 보수언론에 치중한다는 이미지를 줘선 안 된다”며 “보수와 진보를 가리지 않고 접촉해야지 집토끼만 아우르는 행보를 하면 백전백패”라고 말했다.

 

종편들은 내년 대선국면에서 정치적 영향력 확대를 꾀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동아일보 종편 <채널에이(A)>는 새해 3월 드라마 ‘인간 박정희’를 내보낼 예정이다.

조선일보 종편 <티브이(TV)조선>은 “티브이조선의 드라마는 감동과 함께 사회·정치·문화 모든 분야의 패러다임을 변혁시킬 그런 콘텐츠를 담는다”(누리집)라고 밝혔다.

 

여러 뒷말을 의식한 탓인지 박 전 대표의 측근들은 이번 종편 인터뷰를 계기로 언론과의 접점을 차츰 넓혀 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임인택 기자 imi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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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중동 종편 동시 개국…여론·민주주의 질식 위기
 

 

종편4사 1일 일제히 첫 방송
신문과점 이어 방송도 소유, 여론 다양성·공공성 위축
광고주와 홍보성 기사 거래, ‘직접영업 폐해’ 이미 드러나
방송콘텐츠 상업화 불보듯

 

 

 

 

» <조선일보>가 대주주인 종편 방송 의 임직원들이 지난 18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채널 설명회에서 광고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등 보수신문이 만든 종합편성채널(종편) 4곳이 1일 일제히 개국한다.

2009년 7월 한나라당이 신문과 방송 겸영을 전면 허용하는 내용의 언론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날치기 통과시킨 이후 28개월여 만이다.

현 정부의 전폭 지원을 업고 태어난 조중동 종편은 한국 사회의 여론 다양성 및 방송의 공공성을 질식시키고 민주주의 기반을 심각히 훼손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디어 연구기관인 미디어경영연구소의 지난 10월 자료를 보면, 종편을 소유한 조중동 3개 신문의 지난해 발행부수는 전국 단위 종합일간지 전체의 72.8%를 차지했다.

신문시장을 과점해온 보수신문이 보도 기능을 갖는 종편까지 소유하면 곧바로 여론시장에서 다양성이 위축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티브이조선>(조선일보사)과 <채널에이>(동아일보사) 등 일부 종편은 신문사 편집국과 종편 보도국의 통합 뉴스룸을 꾸리면서, 종편 보도와 신문 보도를 긴밀히 연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민희 전 방송위 부위원장은 “조중동이 방송까지 한다는 건 종이매체에 갇혀 있던 그들의 보수·수구 의제를 영상 콘텐츠로 만들어 시청자의 감각에 직접 호소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신·방 겸영을 원칙적으로 허용하는 미국조차도 ‘동일 시장’에서 신문과 방송을 함께 가질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2007년 동일 시장 내 신방 겸영 일부 허용을 추진했지만 의회가 이를 부결시켰다.

특정 언론기업의 영향력을 지나치게 키워 여론 다양성을 해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지난 10년 동안 정체되어 있는 방송광고 시장에서 종편 4곳의 출현은 여론 다양성의 토대가 되는 작은 매체의 생존에 치명적 위협으로 작용한다.

박원기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연구위원은 최근 발표한 ‘종편 출범과 광고시장 변화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서, 종편 4사 및 새 보도전문채널 한 곳을 합한 내년 전체 광고비를 6038억원으로 전망했다. 대신 신문에서는 469억원, 라디오에서 110억원, 잡지에서 30억원의 광고비가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강택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거대 신문을 등에 업은 종편이 신문광고에 이어 방송광고까지 빨아들인다면,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해온 중소 매체는 말라죽는 수밖에 없다.

정부가 종편 특혜로 여론 다양성을 후퇴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언론단체의 강한 반대에도 종편한테 주어진 광고 직접영업 특혜는 방송 보도와 영업의 칸막이를 허물면서 방송 공공성의 토대를 크게 약화시킬 것이라는 분석이다.

광고시장에서는 직접영업에 따른 폐해가 이미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동아일보사가 대주주로 있는 종편 <채널에이>는 지난달 주요 광고주에게 제공한 ‘프로그램 가이드’ 책자에서 뉴스 등 보도프로그램 광고 상품을 소개하며 “보도상품 패키지(광고)를 진행할 경우, 30분짜리 국내 제작 ‘광고주 맞춤형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사 보도 프로그램의 앞뒤 및 중간광고를 묶어서 구매하면 해당 기업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겠다는 뜻이다. 광고와 프로그램의 맞교환인 셈이다.

 

강혜란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정책위원은 “광고 대가성 프로그램 제작을 약속하는 행태는 편성·제작과 광고의 경계를 스스로 지우겠다는 것”이라며 “시민사회가 종편의 직접영업에 반대했던 이유가 바로 이런 행태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상업방송인 종편 4곳이 과도한 시청률 경쟁에 몰입하면서 방송 콘텐츠의 저질화를 가속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김승수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방송시장에서 새로 등장하는 4개의 종편은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드라마와 연예·오락 등 방송 콘텐츠의 선정성 경쟁, 상업주의 경쟁으로 방송의 공공성이 크게 위축될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최성진 류이근 기자 csj@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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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인맥’ 금융사·부실 저축은행
사업성 어두운 종편에 거액 투자
 

 

미디어괴물’ 종편 출범|투자한 기업 살펴보니

 

동아·매경 “저축은행 살리자” 화답

‘유성’ 등 투자기업에 유리한 보도도

 

 

종합편성채널(종편) 4사에 투자한 기업이 속속 공개되고 있다.

최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등을 통해 드러난 종편 투자기업을 보면 사실상 정부의 영향력 아래 있는 기업(케이티캐피탈)이나 친엠비(MB) 인사가 이끌고 있는 금융사, 부실사태를 빚었던 저축은행 등의 투자가 도드라진다.

 

가장 눈에 띄는 그룹은 금융권이다.

하나대투증권은 종편 사업자 선정 직전인 지난해 10월 “(종편이) 다른 경쟁 미디어를 압도할 킬러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느냐가 (생존의) 관건인데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종편 사업자 선정 직후 “사업자 선정 결과는 업계의 1~2개 허가 예상보다 많은 수준”이라며 “종편의 생존을 보장할 수 없다”고 예측했다.

 

두 금융사는 종편들의 사업성 자체를 어둡게 평가했으서도 지난해 12월 종편 사업자 선정 당시 ‘종편 심사위원회 평가 점수’에서 종편 4곳 가운데 3·4위에 그친 두 종편(<채널에이>, <매일방송>)에 투자했다.

이들 금융사가 속한 금융그룹의 수장은 금융계의 ‘엠비(MB) 인맥’으로 꼽히는 인사들이어서, 이들이 종편사를 돕기 위해 나선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지난 9월 영업정지된 제일저축은행과 토마토저축은행 등 부실 저축은행들도 종편에 거액을 투자했다.

제일저축은행은 지난 1분기 <동아일보>가 대주주인 <채널에이>에 30억원, <매일경제>가 대주주인 <매일방송>에 10억원을 투자했다.

토마토저축은행은 지난 4~5월 매일방송과 <중앙일보>가 대주주인 <제이티비시>에 각각 20억원씩 투자했다.

지난 1분기 현대스위스저축은행(25억원)과 솔로몬저축은행(10억원)도 매일방송 지분에 투자했다.

 

종편의 대주주인 일부 신문사는 공교롭게도 지난 5월 저축은행 뱅크런 사태 때 ‘저축은행 살리기’ 목소리를 높였다.

동아일보는 지난 5월5일치 허승호 편집부국장의 ‘제일저축은행 구하기’ 제목의 칼럼에서 “은행 경영의 부실 때문이 아니라 심리공황 때문에 발생한 뱅크런을 방치해 지불불능 위기에 빠뜨린다면 한국의 금융시스템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며 “당국이 제일저축은행을 ‘무조건’ 구해줄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고 썼다.

매일경제 역시 5월6일치 서양원 금융부장의 ‘저축은행 뱅크런은 공멸’ 제목의 칼럼에서 “우량은행으로 분류되는 제일저축은행의 예금인출 사태는 ‘이상 과열’ 상황”이라며 “정부는 반드시 제일저축은행 뱅크런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동차부품업체 유성기업도 지난 2월 동아일보 종편 <채널에이>에 10억원을 투자했다. 그로부터 석 달 뒤 유성기업 파업사태 때 동아일보는 노조 파업으로 인한 기업 손실을 강조하며 사쪽 입장에 선 보도를 했다. 한진중공업도 지난 2월 30억원을 매일방송에 투자했다.

이 종편의 대주주인 매일경제에서도 한진중 사태에 대한 비판적 보도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신태섭 동의대 교수(광고홍보학)는 “자사 종편에 투자했다는 이유로 일부 신문이 저축은행 부실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알리지 않는 보도를 했다면 이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 최성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