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김건희, 측근) 관련

'김건희 보석' 재산신고 누락 논란에 대통령실 해명 오락가락

道雨 2022. 8. 30. 15:06

'김건희 보석' 재산신고 누락 논란에 대통령실 해명 오락가락

"현지서 빌려"→"지인에게 장신구 3점 중 2점 빌려"... 민주당 "사인에게 이익받은 것도 문제"

 

 

 

[기사 대체 : 30일 오후 2시 35분]

"(순방) 현지에서 빌린 것." → "지인에게 빌렸다."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 당시 착용했던 목걸이 등 보석 장신구 등의 재산신고 누락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대통령실이 30일 내놓은 '오락가락' 해명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의 바뀐 해명이 더 문제라고 질타했다.

김건희 여사가 나토 정상회의 순방 때 착용했던 수천만 원 대의 목걸이 등은 앞서 언론 보도를 통해 집중 조명된 바 있다. 특히 일부 언론에선 관련 목걸이 제조사 등과 예상 가액 등을 추정하는 기사를 내놨다(관련 기사 : 김정숙 '브로치'는 성토... 김건희 목걸이엔 '고품격 외교' http://omn.kr/1znzm ).

그러나 지난 26일 발표된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윤 대통령 부부 재산신고 내역엔 해당 보석류 등이 없었다. 윤 대통령 부부는 현재 거주 중인 서울 서초구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복합건물 18억 원(실거래가격)과 예금 55억2588만7000원을 포함해 총 76억3999만9000원을 신고했는데, 해당 신고내역엔 차량과 보석류가 없었다(관련 기사 : 윤 대통령, 76억 재산신고... 대부분 김건희 여사 소유 http://omn.kr/20fcm ).

이에 대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시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취임 전후부터 언론이 과몰입하며 다뤘던 영부인 패션, 그중 보수 언론들이 앞다퉈 '고품격'이라 칭송했던 명품 보석류는 단 한 점도 재산등록 항목에서 찾아볼 수 없다"며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보석류의 경우 500만 원 이상은 모두 재산신고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의원실에서 찾아보니, 김건희 여사는 알려진 것만 해도 '반 클리프 앤 아펠' 목걸이(추정가 6,000만 원↑), '까르띠에' 팔찌(추정가 1500만 원↑), '티파니' 브로치(추정가 2600만 원↑) 등 최소 세 가지 이상의 신고대상 보석을 보유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현지서 빌리고 한 것"이라더니... 4시간 만에 뒤집힌 해명
 

 
'대통령 부부의 재산신고 내역에 김건희 여사의 보석류가 누락된 것 아니냐'는 의혹은 30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때도 제기됐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김건희 여사가 나토 정상회의 순방 때 착용했던 목걸이와 팔찌가 고가라는 기사가 나왔는데, (대통령 부부의) 재산신고에는 보석류가 없었다. 확인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은 "보도는 봤습니다만, 총무비서관실에서 (보석을) 신고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선 검증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전 의원은 "해당 기사가 나왔을 때 (대통령실에서) 협찬인지, 대여인지 아무런 해명이 없어서다. 확인을 해서 의원실에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권성동 운영위원장이 "(상임위의 소관기관) 결산 관련 질의만 해 달라"고 제지하면서 더 이상의 문답은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이후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고위공직자 재산신고인 만큼 결산과 연결돼 있다고 봐서 질의했던 것"이라며 "(해당 보석은) 협찬이었다, 이미테이션이었다 등 해명하는 것이 오해를 안 생기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비서관은 운영위 회의 산회 후 전 의원을 만나서 추가 설명을 내놨다. 전 의원에 따르면, 윤 비서관은 논란이 된 해당 보석류들은 "(순방) 현지에서 빌리고 한 것"이라면서, 보유한 보석류 등을 재산신고에서 누락한 건 아니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나 윤 비서관의 해명은 약 4시간 만에 대통령실에 의해 정정됐다. 전 의원은 같은 날 오후 1시 47분께 문자 메시지를 통해 "관련 보도에 대해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실에서 '(장신구 등을) 현지에서 빌린 게 아니다'며, 다음과 같은 해명과 정정 요청을 해 왔다"면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실의 2차 해명을 전했다.

"(김건희 여사가 착용했던) 장신구 3점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리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한 것으로, 구입한 금액이 재산신고대상(500만 원 이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김건희 여사가 순방 당시 착용했던 장신구 중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될 만한 고가의 것들은 순방 현지에서 대여한 것이 아니라, 김 여사가 지인으로부터 빌려서 착용했다는 얘기다.



"사적 관계에 엄격해야 할 김건희 여사가 사인에게 이익을 제공받은 것"
 

 
전용기 의원은 이에 대해 "(2차 해명이) 더욱 문제가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장신구를) 지인에게 빌렸다면, 그것이 무상인지, 계약서는 있었는지 추가로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별도의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실의 해명이 사실이더라도 그 자체로 문제"라면서 "(김 여사가) 사인에게 이익을 제공받은 부적절한 행위"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변인은 "공식 경로가 아닌 김건희 여사의 지인에게 보석을 빌려 착용했다면, 김 여사가 사인에게 이익을 제공받은 것"이라며 "대통령 배우자가 고가의 외제차를 지인에게 빌려 탔다면 문제가 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 내외는 사적 관계에 엄격해야 한다. 사적 관계가 대통령실 운영에 영향력으로 작용하지 않기 위함이다"면서 "대통령실이 이런 기초적인 상식조차도 가지지 못한 채 대통령 내외를 보좌하고 있다니 아연실색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통령실의 권력 사유화가 그냥 발생한 실수가 아니라, 권력에 대한 공적 책임감이 없는 사람들에 의해 일어난 예고된 참사임이 확실해지고 있다"며 "대통령실은 권력 사유화 의혹에 대해 진상을 낱낱이 국민께 밝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