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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다음’ 뉴스검색 변경, 尹정권 新언론장악인가?

道雨 2024. 1. 8. 12:41

‘포털 다음’ 뉴스검색 변경, 尹정권 新언론장악인가?

 

 

뉴스검색 차별과 중소언론 언로 차단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이 최근 뉴스검색 서비스 기본값을 콘텐츠 제휴(CP) 언론사로 변경하면서 일반 뉴스검색 제휴사의 기사는 검색해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1,200개에 가까운 언론사는 존폐의 기로에 있다.


                                ▲ 포털사이트 다음의 메인 뉴스창 (CP사의 기사는 순차적으로 메인에서 돌아가며 제공된다)

 

 

 

이전까지 ‘다음’은 언론사 제휴를 콘텐츠 제휴(CP) 언론사와 뉴스검색 제휴사 등으로 나누고, 콘텐츠 제휴(CP)사의 기사는 메인에 게시하는 것은 물론 뉴스검색에도 나타나도록 했다. 그리고 이들 CP사 외에 ‘뉴스검색’ 제휴만을 맺은 비CP사 기사는 사용자가 ‘뉴스 키워드’를 넣고 검색 했을 때 CP사 기사와 차별 없이 구독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하지만 ‘다음’이 정책을 바꾸면서 이들 뉴스검색 제휴사의 기사는 현재 ‘다음’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 언론사의 기사를 포털 ’다음’에서 볼 수 있는 방법은 사용자가 ‘전체언론사’로 키워드를 바꿔야 하지만 이를 알고 있는 사용자는 매우 드물다.
때문에 ‘다음’의 이 정책은 결국 콘텐츠 제휴(CP) 언론사가 내는 목소리만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그 외 수많은 소수언론사들의 다양한 목소리는 원천적으로 차단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무차별 자동적 필터링인 셈이다.
‘다음’과 검색제휴를 맺은 언론사는 약 1,300여 사며 이 중 150여 사가 CP사다. ‘다음’의 이번 조치는 상대적으로 대형언론사인 이들 150여 사의 기사만 독자들이 구독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기존에 차별 없이 검색에 나타나던 정확히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들의 기사를 접할 수 없게 한 것이다.
이에 대해 ‘다음’측은 “이용자의 선호도를 충분히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며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전체 언론사와 CP사를 구분해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 CP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더 많았고 이전보다 그 격차가 더 벌어졌다”는 이유를 대며 소형사 차별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는 포털 ‘네이버’가 검색제휴 매체의 기사를 차별하지 않고 키워드 검색에 나타나는 경우와도 다른 차별적 언론통제다. 따라서 이는 앞서 1980년대 군부정권의 언론 사전검열마냥 자연스럽게 언론통제의 역할을 포털 ’다음’이 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언론사의 수가 늘어나면서 기사의 질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CP사의 콘텐츠가 ‘반드시’ 우수하다는 보장도 없다.
특히 ‘다음’의 설명에서 보듯 필터링 기준이 조회수에 맞춰져 있는데 이는 CP사의 기사는 포탈의 메인 사이트에 노출되는 반면 비CP사의 기사는 독자의 검색으로만 나타나므로 당연히 조회수의 차이는 존재할 수밖에 없다.
즉 CP사의 기사 조회수가 높게 나오는 것은 구조적 한계 때문이지, CP사의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우수해서가 아니란 말이다.
‘다음’은 포털의 지위를 이용해 CP사의 기사를 메인에 배치하는 등으로 사용자들은 CP사들의 기사만 열람할 수 있으며, 비CP사들이 질적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제공해도 이들 기사는 일부러 키워드를 넣고 검색하지 않으면 독자들이 구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이처럼 비CP사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기회를 애초에 박탈하는 정책을 시행하면서 다음 측이 조회수를 기준으로 하고, 이를 ‘우수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라고 변명하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앞서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대통령부터 ‘가짜뉴스 공세’를 제기했다. 윤 대통령 자기가 듣기 싫거나 자신과 부인 등 가족에게 불리한 뉴스를 가짜뉴스로 치부하기도 했다. 이후 대통령실과 여당인 국민의힘은 물론 정부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서 ‘가짜뉴스’ 원산지로 포털을 정조준했다.
지난해 3월 당시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을 사실상 좌지우지하는 빅브라더 행태를 보이는 네이버의 오만한 작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으며, 또 4월에는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이 포털에 대해 “선정적인 기사, 가짜뉴스, 편파보도, 이런 것들을 조장하기까지 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 ‘제평위 법정기구화’를 논의하겠다며 지난해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했으며, 방심위는 가짜뉴스 센터를 만들며 직원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후 포털뉴스재평가위원회는 잠정중단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급기야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미국 뉴욕대에서 열린 ‘디지털 비전 포럼’ 연설에서 “디지털 격차가 인간의 존엄을 훼손하거나, 늘어나는 가짜뉴스가 민주주의와 자유를 위협하지 않을지 걱정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이에 상응하는 적정 조치가 이루어지는 규제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권력기관인 대통령실은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뉴스, 친일외교에 따른 후쿠시마 오염수관련 뉴스, 심지어 해병대 채상병 관련뉴스 등에 대해서까지 일일이 가짜뉴스로 대응하고 있는데, 포털들의 이런 방침은 이 같은 권력기관의 대응과 떼어놓고 생각하기 힘들다.
이후 방통위 방심위 등 정부기관의 포털에 대한 압박이 심해졌으며 포털들은 1차로 뉴스제휴평가위 잠정중단에 이어 2차로 포털 다음의 검색방침 변경이라는 조치가 이어졌다.
이에 소수 인터넷 매체까지를 회원으로 하고 있는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와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언론인총연합회), 한국기자협회 인터넷언론인연대 인터넷기자협회 등 언론단체는 이런 조치가 부당함을 규탄하고 있다.



▲ 지난해 12월 13일 다음카카오 본사 앞에서 진행된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 >기자회견    (사진 = 인터넷언론인연대) 

 

 

 

인터넷언론인연대 등이 결합한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3일 오전 경기도 성남 카카오 판교아지트 본사 앞에서 “다음카카오는 뉴스 공론장과 인터넷언론을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결과값 축소는 정권의 비판적인 인터넷언론의 노출을 줄인 것이라는 지적을 받는다”라며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다양성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배임행위와 다름없고,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이용자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횡포”라고 비판했다.
한국기자협회 또한 지난해 12월 ‘카카오 다음의 CP사 위주 검색기준 정책을 철회할 것’을 요청하는 성명서에서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언론단체는 “다음의 뉴스검색 차별은 국민들의 뉴스선택권을 왜곡하고 알권리를 침해하며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하는 폭거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포털다음의 뉴스검색 차별과 중소언론 언로 차단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로 보건데 이번 포털 다음의 조치는 현 여권이 올 4월 총선에서 여권에 비판적인 풀뿌리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자신들이 통제가 가능한 매체만 포털에 노출시키겠다는 신 언론장악을 현실화 시켰다고 내심 웃고 있을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늘어나야 수익이 늘어나는 포털이 이 같은 시장경제의 기본과도 다르게 사용자를 쫓아내는 짓을 스스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다. 포탈 ‘다음’이 이런 의혹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검색 정책을 기존 정책으로 하루 속히 되돌리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네이버 또한 ‘잠정중단’된 ‘뉴스제휴평가위’를 신속히 구성, 현재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후발 중소형 언론사들이 기존의 언론사들과 기사로 경쟁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 임두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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