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김건희, 측근) 관련

왜 검건희씨 의혹은 '비주류 언론'만 특종보도할까

道雨 2024. 9. 26. 11:50

왜 검건희씨 의혹은 '비주류 언론'만 특종보도할까

 

 

 

김건희 씨 숱한 비리·의혹 제기, '주류언론' 아닌

독립언론·신생매체·인터넷-유튜브 매체가 주도

주류언론, 오히려 윤 정부 무능·김건희 의혹 감춰

김건희 씨 공천개입 의혹, 조선일보·KBS는 '침묵'

국민, 제 역할 못하는 주류보다 비주류 언론에 박수

 

 

체코 방문 중 현지 언론으로부터 ‘사기꾼’ (podvodnik)이라는 별명을 듣고 귀국한 김건희 씨가, 국내에서는 공천개입 의혹이 불거져 파문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해외 여러 언론은 윤 정부 출범 때부터 김건희 씨를 ‘콜걸’이니 ‘빨래 건조대’ 등으로 조롱하고, 표절이나 학력위조, 명품백 수수 사건을 자세히 다루어 왔는데, 이번에는 ‘사기꾼’ ‘전과자’라는 표현을 쓰며 주가조작 의혹을 언급했다. 부끄러움은 온전히 이 나라 국민의 몫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김건희 씨의 관저이전 개입·인사개입·국정개입·수사개입·당무개입·선거개입 등, 그치지 않고 터져나오는 국정개입· 선거개입 의혹들이다.

 

이달 초부터는 김건희 씨의 공천개입 정황이 구체적 증거와 함께 폭로되고 있다. 정국을 뒤흔들 이슈가 또 김건희 씨 발(發)로 터져나온 것이다. 국민들은 이 나라가 도대체 누구의 나라인가라고 묻고, 야당은 김건희 씨를 ‘까도 까도 벗겨지지 않는 양파부인’이라고 했다.

 

그동안 온 나라를 어지럽혀온 김건희 씨의 이런 숱한 추문과 비리, 국정개입·선거개입 의혹이 제기된 과정을 보면, 특이한 게 한가지 있다. 이런 의혹을 터뜨리고 적극 보도한 언론은 큰 언론사나 이른바 ‘주류’ 언론(레거시 미디어)이 아니라, 독립언론, 신생언론, 유튜브 기반의 작은 인터넷 언론이라는 것이다.

 

김건희 씨의 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의혹은, 민생경제연구소 안진걸 소장이 유튜브인 ‘오마이TV'와 ’뉴스공장‘에서 폭로하면서 알려졌다.

김건희 씨 명품백 수수는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는 작은 언론사인 서울의 소리가 처음 보도했고, 공천 개입 의혹은 포털에 나오지 않는 인터넷매체 뉴스토마토가 터뜨렸다.

 

김건희 씨 논문표절, 학력위조, 주가조작, 한동훈 문자 논란 역시, 오마이뉴스, 뉴스버스, 뉴스타파 등 작은 인터넷-유튜브 기반 매체들과 jtbc 등 일부 종편의 특종과 끈질긴 추적보도로 진상이 드러났다.

여러 의혹이 처음 제기된 뒤, 적극적인 추가 취재로 후속 보도를 이어가, 아젠다(사회적 의제)로 부각시킨 것도, 역시 규모가 작은 인터넷-유튜브 기반 매체, 이른바 '비주류' 매체들이다.

 

 

* 김건희 씨의 공천개입 의혹을 단독보도한 '뉴스토마토' 9월19일자 지면.
 
* 김건희 씨 공천개입 의혹 관련 녹취록을 단독보도한 9월24일 '서울의 소리' 유튜브 화면. 

 

 

 

반면 200~300명의 기자를 두고 있고,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 만한 주류언론 또는 레거시 언론들은 무엇을 했을까?  MBC·jtbc·한겨레 등 극소수 매체를 빼고는 별로 김건희 씨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의혹이 터져나오고 커져가도 기사로 다루지 않거나 아예 기사화하지 않았다.

그저 '비주류' 매체들이 제기한 김건희 씨 의혹에 대한 여당·야당의 입장을 전하는 보도가 대부분이었는데, 심지어 이를 ‘여야 정쟁’이나 ‘가짜뉴스’로 몰아가, 결국 김건희 씨 문제의 의미와 심각성을 축소·왜곡하기까지 했다. 확인 취재, 추가 취재 없이, 대통령실·여당 관계자 해명 발언 받아쓰기만으로 사태를 덮어버리기도 했다.

 

김건희 씨가 연루된 여러 의혹들은, 전직 대통령 부인의 경우와 비교할 때 경천동지할 사건들이다. 만일 영부인의 이런 의혹이 전 정부에서 나왔다면, 거의 모든 주류 언론들이 이를 대서특필하고 연일 비판을 이어갔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씨는 장신구 하나, 입고 있는 옷 하나와, 단 한 번 해외(인도) 방문에 대해서조차 주류 언론들로부터 끊임없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주류 언론들은 김건희 씨의 수많은 불법·비리와 해외 순방 시 명품가게 순례 등 부적절한 처신, 사실상 국정농단에 해당되는 인사개입·수사개입·국정개입·선거개입에 대해서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무관심을 보여왔다.

'물먹었다'는 말을 가장 수치스럽게 생각한다는 주류 언론 기자들이, 김건희 씨 관련 보도 '낙종'에 대해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 대통령 부인이면서 민간인인 김건희 씨가 왜 주류 언론들에게는 또하나의 ‘성역’이어야 하는지, 국민들은 납득하기 어렵다.

 

특히 주류 언론 가운데 가장 최근 국민적 관심과 분노의 주제가 되고 있는 김건희 씨 공천개입·선거개입 의혹에 입을 꾹 닫고 있는 두 곳이 있다. 조선일보와 KBS다.

 

기사검색 사이트인 빅카인즈에서 ‘공천개입’을 검색어로 넣어 찾아보면, 조선일보는 지난 5일 첫 보도 이후 “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공천 관여’ 의혹 일축”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유일하다. 이 기사는 의혹의 진실을 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의혹을 덮는 내용이다.

 

KBS는 관련 기사가 단 한 건도 없다. 미디어 비평 매체 ‘미디어스’에 따르면, 다른 지상파·종편 방송들이 김건희 씨 공천 개입 의혹을 ‘최소 한꼭지 이상 보도했으며, 단독 기사가 나오기도 했’지만, KBS는 의혹에 대한 여야 정치권 반응조차 전하지 않았다.

 

* 김건희 씨가 지난 9월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서울 마포대교에서 마포경찰서 용강지구대 근무자와 함께 순찰을 하다 지시를 내리고 있는 장면. 대통령실 사진

 

 

 

신문과 방송 가운데 주류 언론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조선일보와 KBS는, 윤석열 정권에 대해 가장 호의적인 언론이다. 다른 여러 주류 언론들도 조선일보의 ‘아류’라고 부를 만큼 윤석열 정권 비판에 소극적이다.

MBC나 한겨레·경향 등 극소수 매체를 빼고, 대부분의 주류 언론들의 적극적 지지를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까지 추락한 것이 이상할 정도다.

 

작은 규모의 신생매체, 독립언론, 인터넷이나 유튜브 기반의 소규모 언론들이, 기자 고소·고발이나 압수수색 등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용기있고 끈질긴 비판 보도를 이어가지 않았다면 벌어지기 어려웠을 일이다.

 

대통령 지지율이 추락하고, 김건희 씨가 국내외에서 조롱과 분노를 사고 있는 동안, 주류 언론들은 무엇을 한 것인가?

기자들은 출입처에서 ‘주류언론’입네 대접받으며 받아쓰기에 열중하고, 사주와 간부는 국민보다 권력자에게 아부하며, 먹고 살 길만을 좇아온 것 아닌가?

신생 매체, 독립언론, 인터넷-유튜브 기반의 작은 언론들을 무시하고 얕잡아 보면서, 이들이 취재활동과 생활에 위협을 받으면서 용기있게 권력 비판 기사를 보도해도, 애써 눈감고 정쟁으로 몰면서 딴청을 부린 것 아닌가?

 

권력의 무능과 비리를 감시하는 것은 언론의 본령이다.  주류 언론들이 윤석열 정부에 대해 언론 본령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 국민들이 많지 않은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또한 그것이 주류 언론에 대한 국민들의 멸칭과 언론개혁 열망을 불러온 원인이다.

 

* 조선일보 9월21일자 칼럼(좌)과 9월24일자 칼럼.

 

 

 

윤석열 대통령의 무능·무책임·무개념 국정운영과 김건희 씨 의혹을 덮어오던 조선일보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은 보수인가”(9월21일)라고 묻거나 “신문은 정권을 편들지 않는다”(9월23일)라는, 실소를 자아내는 칼럼을 잇따라 게재했다.

“윤석열을 대통령으로 만든 지지자들은 속된 말로 ‘X팔리는’ 심정이 되었다”는 거친 표현과 “조선일보는 윤석열을 편들지 않았다”며, 이제 와서 오리발 내미는 내용이 이들 칼럼에 담겨있다.

윤석열 대통령 발(發) 국정 위기와 김건희 씨 발(發) 정권 위기가 닥쳐오자, 조선일보 스스로도 위기감을 느껴 나온 칼럼일까?

 

그러나 이런 위기감은 그동안 조선일보 ‘아류’로 윤석열 대통령-김건희 씨를 찬양하고 수호해 온 대부분의 주류 언론들이 같이 느껴야할 위기감이다.

그동안 정권 감시와 비판에 애쓴 독립언론, 신생언론, 인터넷-유튜브 기반 언론들 - 이른바 ‘비주류 언론’들이, 국민들의 마음에는 언론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진짜 언론’ ‘주류 언론’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다. 

 

 

 

김성재 에디터seong6806@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