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윷놀이

道雨 2008. 1. 20. 11:46

 

 

 

                  윷놀이

 

 

 

 

 

 

 

* 어제 저녁에 가족끼리 저녁식사를 하고 윷놀이를 했습니다. 아들 친구들 5명이 놀러와서 우리 식구들과 모두 9명이 윷놀이를 하게 되었는데, 세명씩 한 조가 되어 세팀으로 경기를 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홈에서 나올 때는 딱 맞추어서만 나올 수 있다고 규정해 두면, 역전의 드라마가 신나게 펼쳐집니다. 뒷도(빽도)도 웃음을 자아내지요.

 

  서로 잡고 잡히고, 마지막 홈에서 몇번씩 잡히는 등, 모처럼 집안이 커다란 웃음 소리속에 시끄럽게 놀았지요. 역시 젊은 아이들이라 생기가 발랄하니, 늘 조용한 집안에 활기가 돋는 듯 합니다.

 

 

 

  이제 해도 바뀌었으니, 모처럼 집안에서도 가족끼리, 또는 친지나 친구들과 더불어 윷놀이로 즐거운시간을 마련해 보시지요...

 

 

 

 

  주의 : 윷놀이는 윷놀이일 뿐, 이것때문에 싸우지는 말자.

 

 

 

 

 

 

*** 윷놀이를 한자어로는 '척사(擲柶)'라고 한다. '4개의 나무막대기(윷)를 던지면서 하는 놀이'라는 뜻이다.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윷은 소, 모는 말을 상징한다고 한다. 이것은 가축이 달리는 속도에 맞추어 이름을 붙인 듯 하다.

  또한 4개의 윷은 부여의 4대 부족인 마가, 우가, 구가, 저가를 상징한다고도 한다.

  그런데 어째서 도, 개, 걸, 모를 제쳐 두고 윷이라는 것으로 이름을 삼았는지 의문이 간다. 여기에도 여러 설이 있는데, 내가생각할 때 공감이 가는 것은 다음과 같다. 

  네 개의 막대기로써 하는 놀이이니 만큼, 네 칸을 가는 것(윷)으로 기준을 삼았다는 것이나, 윷놀이에서 가장 많이 갈 수 있고 또한 가장 좋다고 하는 것은 모(말)이지만, 말은 서민에게 있어서 너무 얻기 어려운(고급스러운) 것이고, 농사를 짓는 서민들에게 있어서 가장 유용한 것은 소(윷)이기 때문에 이를 이름으로 삼았다는 설이 가장 그럴 듯 하다.

 

 

 

 

 

 

 

 

*** 

《윷놀이》

 

 온 가족이 둘러앉아 윷판을 만들고 윷을 던지는 풍경처럼 정겨운 모습도 없다. 도가 나오면 풀이 죽어 있다가도 누가 모라도 던지면 환호성을 지르는 놀이,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기는 윷놀이는 전래놀이 중 가장 오래된 놀이로 그 기원에 대해 정설은 없다. 다만, 중국의 저포란 놀이가 전래되어 토착되었다고 하기도 하고, 몽고의 고속일 살한이라는 놀이가 윷놀이와 흡사하다는 연구가 있다.

 또 다른 설은 윷놀이 판의 도,·개,·걸,·윷,·모 등이 부여의 관직명인 마가·우가·저가·구가 등과 유사한 점을 들어 삼국시대의 오랜 옛날을 기원으로 삼기도 한다. 윷의 도·개·걸·윷·모는 짐승의 이름으로 크기나 뛰는 거리를 나타낸다.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윷은 소, 모는 말을 의미한다.

 준비물로서 윷, 말판, 말이 필요하다. 윷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장작윷 외에 밤윷, 콩윷, 팥윷 등이 있다. 밤윷은 남부지방에서 많이 하는 것으로 작은 밤알 크기의 나무 조각을 넷 갖추어 이것들을 밥공기 등의 그릇에 담고 내젓다가 바닥에 던져 논다. 북부지방에서 많이 노는 콩윷, 팥윷은 큰 콩알이나 팥알을 반으로 쪼개 윷을 삼아 밤윷 처럼 논다. 던진 윷이 윷판을 벗어나면 낙 이라하여 한칸도 갈 수 없고 다음 사람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윷놀이(기본형)은 두 사람 이상, 여러 사람이 편을 갈라 순서를 정한다. 윷을 던져 나온 결과대로, 도, 개, 걸, 윷 모 중의 하나에 말 한 개씩 또는 동무하여 말판에 놓아간다. 어느 한편에서 먼저 말 네 개가 말판을 돌아 출발점이자 최종점인 '날밭'을 빠져 나오면 이긴다. 앞서가는 상대면 말의 자리 수가 나오면 잡는다. 잡으면 한 번 더 할 수 있다. 윷이나 모가 나와도 한 번 더 할 수 있다. 말은 두동, 석동, 넉동으로 동무하여 함께 갈 수 있다. 뒷도는 윷가락 하나에 표시를 하여 도일 때 이것이 나오면 말을 한 칸 뒤로 둔다.

  산윷(보습윷)은 평안도, 함경도에 분포되어 있는 놀이로 윷판과 말이 없이 노는 것이 특징이다. 산가지나 콩, 팥 등을 늘어놓고 윷을 던져 나온 수대로 산가지나 콩, 팥을 거두어 많이 차지하는 편이 이기는 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