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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박근혜정부 홍보하라..'매크로' 수시로 돌렸다"

道雨 2018. 5. 8. 09:01





"MB·박근혜정부 홍보하라..'매크로' 수시로 돌렸다"




[네이버에 갇힌 대한민국] ① 조작 판치는 가짜들 세계

정부 홍보 대행업체 직원의 폭로
"부처 담당자가 여론조작 지시
장관·기관장 비판 게시글 밀어내고
정책 홍보글 추천·조회수 등 올려
네이버 대응에도 조작 막힌 적 없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와 온라인에서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일상적으로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했다는 증언이 처음 나왔다.


2006년부터 여러 정부 부처 온라인 홍보를 대행했던 복수의 업체에서 근무해온 ㄱ씨는 7일 <한겨레>와 만나 “이명박 정부 시절의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 박근혜 정부 시절의 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문화체육관광부·특허청 등의 담당자 지시를 받아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에서 여론 조작을 수행했다”며 “정부 정책에 부정적인 게시글 밀어내기, 장관 관련 부정 여론 차단, 정책 홍보 댓글 조작 작업 등을 했다”고 폭로했다. ▶관련기사 4·5면


ㄱ씨는 “문체부, 산업부, 여가부, 특허청 등의 조작 압박이 특히 심했다”며 “기본적으로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정부 블로그 등의 방문자수 조작은 공식적으로 보고까지 했고, 댓글 조작 지시 역시 거의 일상적으로 받았다”고 주장했다.


네이버 여론 조작 지시는 증거가 남지 않도록 주로 전화를 통해 구두로 전달됐는데, 부처 관련 부정적 기사나 게시글이 네이버에 뜨면, 대변인실 뉴미디어 담당자 등이 “작업 요청이나 지시”를 하고, “매크로를 쓰든 직원을 쓰든 댓글을 달거나, 추천이나 조회수를 조작하는 등, 그쪽에서 요구하는 작업을 했다”는 것이다.


실제 ㄱ씨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 여가부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받은 문자를 보면, 이 담당자는 여가부 주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전시’와 관련한 블로그 글에 특정 내용이 포함되도록 ㄱ씨에게 요청했다.

당시 이 전시를 앞두고 조윤선 여가부 장관이 위안부 문제에 진정성이 없다는 비판 여론이 생기자, 이를 무마할 수 있는 동정 기사를 블로그에 올리고 비판 게시글을 검색에서 밀어내라고 요청받았다는 게 ㄱ씨의 설명이다.


이후 ㄱ씨는 “네이버 등에 여가부에 안 좋은 내용이 나오면 다 없애주고, 조윤선 장관과 관련해 좋은 글 나오게 해주는 일은 다 했다”며 “실적 보고는 검색과 댓글을 조작한 화면 캡처 등을 활용했는데, 정부 정책의 경우 댓글이 많지 않아 30여개 정도 댓글을 달면 (부정적인 댓글 밀어내기에) 충분했다”고 말했다.


2013년 해수부는 윤진숙 장관 임명 청문회 당시 부정 여론이 일자 “네이버 지식인, 블로그, 기사 댓글 등에 윤 장관이 일했던 연구소(한국해양수산개발원)가 전문성이 있다는 걸 부각하라”는 지시를 했고, “매크로로 작업했다”는 것이 ㄱ씨 설명이다.


이명박 정부 지식경제부의 경우 2011년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업무평가위원회로부터 ‘정책 홍보’ 부문 최하 등급을 받은 뒤 “올해는 무조건 잘해야 한다”며 “매크로를 쓰건 무슨 짓을 해서라도 꼴찌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시를 해와 “방문자수 돈 주고 사고, 매크로로 조회수를 올려, 다음해에 최우수를 받게 했다”고 ㄱ씨는 말했다. 실제 지식경제부는 2011년 ‘미흡’ 판정을 받았지만, 2012년에는 ‘우수’ 평가를 받았다.


ㄱ씨는 “2004년 한나라당 선거 캠프에서 매크로 작업을 시작한 이래, 네이버의 기술적 조처 때문에 조작이 막혔던 적은 한번도 없었다”며 “보수정권의 국가정보원 등이 드러낼 수 없는 조직을 꾸려 민감한 주제에 대한 댓글 공작을 벌였다면, 보수정권 내내 행정부 거의 모든 부처는 온라인 홍보라는 명분으로 매크로를 돌려 정부 정책을 홍보했다”고 주장했다.


여론 조작은 정부 부처에 국한되지 않았다.

해수부 홍보대행을 맡았던 한 온라인 홍보업체 사장은,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를 준비하고 있던 해수부 산하 한 기관장에 대한 부정적 기사를 첫 페이지 화면 밖으로 밀어내는 일을 ㄱ씨에게 부탁했고, ㄱ씨는 이를 실행했다고 밝혔다.

<한겨레> 확인 결과, ㄱ씨가 일했던 ㅇ사, ㅍ사, ㅎ사 등은 해당 연도에 실제로 정부 부처 온라인 홍보 용역을 수행했다.


정부 부처의 온라인 홍보를 대행하는 상위권 업체는 7~8개에 불과하고, 이들 업체 가운데 3~4개 업체가 이른바 매크로 조작을 통한 ‘언더 바이럴’(온라인에서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검색어를 조작하거나 댓글을 작성해 여론을 조작하는 행위)에 능해 정부 발주를 도맡았다.


또다른 홍보대행업체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세월호, 국정교과서, 창조경제 등 정권 관련 빅이슈와 관련해서는, 매크로를 써서라도 부정적 여론 대응을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언더 바이럴을 요구받으면 재하청을 주기도 하고 여러 방법을 썼다”며 “정부가 요구하는 건 보통 네이버에서 검색어, 댓글, 게시글 밀어내기 조작을 해달라는 것인데 기술적으론 99% 다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부 온라인 홍보를 대행하는 업체들 사이에서 언더 바이럴로 불리는 매크로 조작이 횡행했던 상황에 대해 네이버 쪽은 “기본적으로 창과 방패의 관계라서 매크로 프로그램에 네이버가 뚫릴 수 있다”며 “이를 보완하면 이용자의 사용성을 해칠 수 있어, 범죄라는 인식과 사회적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ㄱ씨가 매크로 활용을 통한 조작을 지시했다고 지목한 문체부·산업부·특허청 등의 담당자들은 한결같이 “정상적인 온라인 홍보대행을 맡겼을 뿐 매크로 활용 등을 지시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완 박준용 기자 funnybon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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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새 댓글조작 방어막, 매크로 돌리자 쉽게 뚫렸다

 



[네이버에 갇힌 대한민국] ① 조작 판치는 가짜들 세계
 
매크로 댓글조작 시연
     

국가정보원부터 드루킹까지, 여론을 관리하 고 조작하려는 세력에게 네이버의 ‘가두리 공론장’은 안성맞춤인 먹잇감이었다. 네이버 의 검색 점유율(73.9%)은 다음(15.4%), 구글 (7.8%)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압도적이 다. 이를 바탕으로 한 네이버의 여론 독점 현 상은 이미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멍들게 했을 뿐 아니라 저널리즘의 질을 시나브로 추락시 키고 있다. 네이버에 갇힌 한국 사회의 현실 과 대안을 4차례에 걸쳐 나눠 싣는다.




“자, 이제 시작합니다.” ㄱ씨가 마우스에서 손을 뗐다. <한겨레> 취재진이 보는 앞에서 모니터 속 마우스 커서가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커서는 일정한 속도로 맡은 임무를 하나하나 완수해 나갔다. 네이버 로그인 창에 준비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차례로 복사해서 붙여넣었다. 로그인에 성공한 뒤에는 미리 설계된 대로 ‘댓글 작업’에 나섰다. 커서는 지정한 기사(‘국정원과 알파팀의 어긋난 소명’)로 이동했다. 준비된 글을 복사해 댓글 창에 붙여넣었다. 기사에 댓글 ‘댓글공작 테스트1’이 달렸다. 그리고 컴퓨터는 스스로 쿠키 파일(아이디, 비밀번호, 아이피(IP)주소 등을 기록하는 임시 저장 파일)을 말끔하게 지웠다.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커서는 다른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네이버에 로그인했다. 이렇게 약 5분 사이 해당 기사 밑에는 ‘댓글공작 테스트 1’부터 ‘5’까지 댓글 5개가 생성됐다.


무료 매크로 프로그램 내려받아
댓글 작업 설계까지 고작 30분

준비된 아이디로 자동 로그인
지정한 기사에 댓글 붙여넣고
IP주소 담긴 쿠키파일 지운 뒤
아이디 바꿔가며 작업 이어가

네이버 새 댓글정책 발표했지만
차단막 없어 댓글조작 속수무책
“접속기록 보면 적발 가능한데
방문자 수 늘리려 방치하는 듯”


지난 4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의 한 스터디룸에서 ㄱ씨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네이버 기사 댓글공작’을 시연했다. 정책 온라인 홍보 대행 업무를 오래 담당했다는 ㄱ씨는 특별한 장비 없이 빈손으로 취재진을 만나러 왔다. 매크로 프로그램 파일을 담은 유에스비(USB)조차 가져오지 않았다.

그는 기자의 노트북으로 무료 매크로 프로그램을 내려받았다. 이는 인터넷에서 흔히 내려받을 수 있는 공개 프로그램이다. 얼마 전까지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었다. 매크로 작업을 설계하는 데는 30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노트북 성능이 좋다면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다고 했다.

‘드루킹 파문’ 이후 네이버는 지난달 댓글 정책을 바꿨다고 발표했다. △기사 1개당, 1개 아이디로 작성 가능한 댓글을 3개로 제한 △댓글 작성 뒤 60초 이내 다른 댓글 작성 제한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 하지만 ㄱ씨가 설계한 매크로를 통해 네이버 기사에 댓글을 다는 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2004년부터 매크로 조작 등을 통해 온라인 여론 관리를 해왔다는 ㄱ씨는 “네이버에 (여론 조작) 작업을 하며 단 한번도 막히거나 어려웠던 적이 없다”며 “이번 정책 변화도 아이디와 아이피주소를 모두 바꿔버리면 되는 거라 큰 영향은 없다”고 했다. 드루킹의 매크로 조작 사건 이후 네이버가 내놓은 매크로 대책이 실은 ‘눈 가리고 아웅 식’ 미봉책에 불과했다는 얘기다.

ㄱ씨는 이런 방식으로 △연관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검색 순위 △블로그 방문자 수 등의 조작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특히 검색어 조작은 로그인이 필요 없기에 제일 쉽다”며 “컴퓨터 20~30대를 써서 몇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아이피를 바꿔가며 돌리면 된다”고 말했다.

ㄱ씨는 네이버가 이런 상황을 알면서도 방치하고 있다고 했다.
“네이버는 (이런 작업이 있다는 걸) 알 수밖에 없어요. 로그 기록(접속 기록)만 보면 알 수 있어요. 이런 작업을 하면 (로그) 시간이 일정해지거든요. (네이버는)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 안 하는 거예요. 그렇게 해야 방문자 수, 페이지 뷰가 늘기 때문인 것 같아요.”

이에 네이버 쪽은 “시스템에 기본적 어뷰징 방지는 돼 있고,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있다. 댓글 조작 방지 방안은 더 강화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매크로 조작은 범죄다. 항상 뚫으려는 쪽이 있고, 막으려는 쪽이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준용 김완 기자 juneyong@hani.co.kr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843654.html#csidx44b39f8f54a02eea2457e1bbb942e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