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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1번 어뢰’ 에 감긴 철사뭉치와 클립밴드

道雨 2018. 7. 25. 11:42







천안함 ‘1번 어뢰’ 에 감긴 철사뭉치와 클립밴드
국방부와 황당한 조작·왜곡에 적극 가담한 사람들의 양심적 고백이 나와야
신상철 | 2018-07-23 16:07:32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지난주 목요일(2018. 7. 19) 항소심 공판에서는 국방부에서 재판부에 제출한 '1번 어뢰'의 최근 모습이 담긴 CD가 공개되었습니다. 


9월 중순경에 재판부, 검찰, 변호인단과 함께  평택2함대에서 천안함 선체와 '1번 어뢰'에 대한 실물 검증이 계획되어 있어, 사전에 '1번 어뢰'의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 '사진'이라도 제출할 것을 변호인단이 국방부에 요청한 결과였습니다.


그런데 수십장의 영상 가운데 특이한 사진 한 장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합조단 요원이 '1번 어뢰' 샤프트에 칭칭 감긴 철사줄을 펜치로 끊는 장면이 담겨 있었던 것이지요.




미디어오늘 : 합조단, 천안함 1번어뢰 엉킨 철사뭉치 펜치로 제거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씀드리려면, 작년 항소심 제5차 공판(2017. 5. 18)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재판의 뜨거운 쟁점으로 '1번 어뢰' 샤프트에 감긴 '철사뭉치'와 '클립밴드'에 대한 심문과 공방이 있었습니다.   


● 대평11호 어뢰인양 영상


국방부는 대평11호가 '1번 어뢰 추진체' 및 '모터'를 인양했다고 발표하고, 인양모습이라며 동영상을 공개했지만, 정작 '추진체'와 '모터'가 바닷속에서 건져져 올라오는 순간의 영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있는데 공개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인양되는 장면 자체가 없는 것인지 확인되지는 않지만, 그에 대해 국방부는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은 국방부가 공개한 어뢰인양 동영상의 첫 장면입니다. 마치 그물로 작업을 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지만, 정작 '1번 어뢰 추진체'와 '모터'는 이미 갑판위 양쪽 구석에 놓여져 있는 모습입니다. (좌측원 : 모터, 우측원 : 어뢰추진체)


갑판 위에 올려진 모터 (수십 m 주홍색 나일론 줄에 묶여 있다)



한쪽 구석에 그물로 덮어져 있던 '어뢰 추진체' (곁에 수십m 주홍색 나일론 줄이 있다)





국방부의 발표에 의하면, 이미 수십차례 수색을 했음에도 발견하지 못하다가, 정작 합조단 장성과 조사요원들이 승선한 날 아침 첫 항해에서 '어뢰추진체'와 '모터'를 한꺼번에 그물로 인양했다는 발표도 의문이지만, 무엇보다 뻘과 모래가 뒤섞인 서해바다에서 건져올려졌다는 '어뢰추진체'와 '모터'에 모래알갱이 하나 묻지 않은 모습이라는 것은 더더욱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일기도 하였습니다.


아무튼, 그런저런 말못할 사정으로 해저에서 건져올려지는 인양 순간의 장면은 공개하지 못한 채 합조단 조사요원은 선내 구석에 그물로 덮어놓은 어뢰추진체에 대한 계측을 실시합니다.



1. 철사뭉치


'1번 어뢰 추진체'를 덮어 놓은 그물을 젖히자 해저 뻘 속에 50일간 처박혀 있었던 것이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찌꺼기 하나 없는 어뢰 추진체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계측요원이 줄자를 들고 어뢰추진체의 치수를 재는 시늉을 합니다.


(참고로, 1심재판 때 국방부 조사본부에서 실시한 어뢰실측검증에서 국방부가 국정원이 입수하였다며 제시하였던 어뢰설계도와 치수가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따라서 어뢰설계도는 소위 '1번 어뢰'와 전혀 상관이 없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계측요원 2명이 줄자로 어뢰추진체를 측정하는 장면 가운데 웬 '철사뭉치'가 눈에 띕니다. 어뢰 샤프트에 한 뭉큼의 '철사뭉치'가 칭칭 감겨져 있었던 것이지요. 그 뿐만 아니라 '스테인레스 클립밴드'도 철사뭉치와 함께 발견됩니다.



손가락으로 가르키는 곳 : 철사뭉치와 스테인레스 클립밴드



이 '철사뭉치'가 도대체 어떻게 '1번 어뢰' 샤프트에 칭칭 감겨져 있는 걸까요? 만약에 어뢰 샤프트에 걸쳐져 있었다면 해저에서 끌어올리다보니 부근에 있던 철사뭉치를 끌고 올라왔다고 볼 수도 있겠지요. (그렇다 하더라도 넓디넓은 서해바다에 부식되지 않을만큼 최근에 버려진 철사뭉치가 어뢰에 걸려 올라와야 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걸쳐진' 상태가 아니라 '칭칭감긴' 상태인 것이지요. 이 철사뭉치를 합조단이 어떻게 처리를 했는지 보여주는 사진이 이번 공판에서 공개되었던 것이지요. 합조단은 저 철사뭉치를 '펜치로 절단'하였습니다. 그냥 샤프트에서 걷어내기 힘들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저 철사뭉치가 어떻게 어뢰 샤프트에 감겨 있어야 했는지 국방부는 설명해야 합니다. 해저에서 방금 건져올린 어뢰샤프트에 저렇게 철사뭉치가 칭칭 김겨있다면, 그리고 그 어뢰가 천안함 폭침의 주범이 맞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어야 합니다.  



천안함 하부에서 어뢰가 폭발하자 분리된 어뢰추진체가 어디론가 날아갑니다. 해저 바닥을 향해 곤두박질치던 어뢰추진체는 때마침 중국어선이 최근에 버린(녹술지 않은) 철사뭉치를 발견합니다. 그리고 추진체 앞 부분부터 정확하게 철사뭉치의 중앙을 관통해 들어가 샤프트에 철사가 칭칭감긴 형태의 모습이 됩니다. 그리고 쌍끌이 어선에 인양될 날을 기다립니다. 


이것이 과연 가능한 시나리오 일까요?

그것보다는 차라리 다음의 시나리오가 훨씬 합리적이고 논리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천안함 사고 후 고민하던 중 어뢰를 하나 만들기로 결심한 분.
2. 국방부 창고에 썩은 고물어뢰 하나가 있다고 보고한 분.
3. 그 어뢰를 즉시 백령도로 보내라고 지시한 분.
4. 창고에 있던 어뢰를 포장을 해서 백령도로 보낸 분.
5. 백령도에 도착한 어뢰를 대평 11호로 이송한 분.
6. 주황색 나일론 끈에 묶어 바닷물에 담궜다 꺼낸 분.
7. 갑판 위에 올려놓고 치수측정을 하는 척 모션을 취한 분
8. 대평11호에서 평택2함대 합조단으로 어뢰를 이송한 분. 

이 모든 사람들이 어뢰에 철사뭉치와 클립밴드가 얽혀있거나 걸쳐져 있다는 사실은 간과한 채, 자신의 임무에만 몰두한 나머지 샤프트에 철사뭉치와 클립밴드가 걸쳐진 채로 합조단에 전달되었다.



어뢰를 받아 본 합조단 관계자는 황당했을 겁니다. 어뢰추진체에 철사뭉치와 클립밴드가 얽혀져 있으니, 이게 도대체 무슨 상황인지 판단이 서질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일단 제거해야겠다는 생각에 펜치를 가져와 철사줄을 끊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왜 펜치를 가져와 끊었을까요? 그냥 손으로 걷어 내기가 어려웠다는 얘깁니다. 철사줄이 샤프트에 감겨있을 뿐 만아니라, 몇 가닥은 프로펠러를 감고 있어서 손으로 걷어내기 보다는 펜치로 잘라내는 것이 수월했다는 얘깁니다.


그 말은, 저 어뢰 샤프트에 철사뭉치가 어떻게 감길 수 있었을까에 대한 해답이 됩니다. 폭발한 어뢰추진체가 해저에서 우연히 철사뭉치를 만나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은 아니라는 강력한 방증인 셈입니다. 


저는 이번 재판을 앞두고 국방부가 저 사진을 왜 재판부에 제출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누가 달라고 했나. 저는 그저 '현재 어뢰의 상태가 어떠한지, 부식방지 처리를 했다고 하는데, 혹시라도 증거가치를 없앤 것이 아닌지' 궁금해서 '현재 상태의 어뢰 사진을 제출해 달라' 요청했을 뿐입니다.

그런데 제출한 사진 속에 '펜치로 철사뭉치를 자르는 장면'이 들어있었던 거지요. 국방부 내에 <이렇게라도 은밀하게 조작의 단서를 세상에 보여주는> 선의의 X-Man이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아무튼, 그 분께 심심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2. 스테인레스 클립밴드 (Clip Band)


클립밴드는 설비쪽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흔하고 친숙한 부품입니다. 무언가 묶거나 결속할 때 플라스틱보다 더 강력하고 오랜기간 결속해야 할 경우 주로 사용하며 나사식 타이트(Tight)가 붙어 있어서 강한 결속이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주로 도시가스와 가스렌지 파이크를 이어주는 부분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 재질은 '스테인레스(stainless)'여서 부식에 강한 것이 특징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스테인레스 재질이 전혀 녹이 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수분에 오래 노출되면 스테인레스 역시 어느 정도 녹이 발생합니다. 부식에 강한 스테인레스 레벨에도 등급이 있어서 'SUS304', 'SUS316'과 같이 등급을 매겨 부식에 강한 정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클립밴드가 왜? '1번 어뢰'에 철사뭉치와 함께 걸쳐져 있있을까요?

어뢰 샤프트에 선명한 클립밴드 자국은 클립밴드가 상당기간 결속되어 있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뢰 샤프트에 칭칭감긴 '철사뭉치'와 함께 발견된 '클립밴드'는, 그것이 어뢰 샤프트에 결속되어 있었다는 것을 강력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

어뢰 구멍 속에서 발견된 '참가리비', 어뢰 날개 끝에서 발션된 무수히 많은 '붉은 멍게 유생', 모터 곳곳에서 발견된 '거머리형 해양생물체' 그리고 백색물질 곳곳에 박혀 있는 '면사체'(해양식물체).


이제는 '철사뭉치'와 '클립밴드' 마저 '1번 어뢰'의 진정한 의미를 말해주고 있으니, 국방부, 그리고 이 황당한 조작과 왜곡에 적극 가담한 사람들의 양심적 고백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원히 진실을 묻어 둘 수 있을 것이라 믿는 그들의 환상과 기대가 깨질 날이 그리 머지 않았음들 그들도 모르지 않을텐데 말입니다.


끝으로, 대평 11호 갑판위에 올려져 있는 '모터'와 '어뢰추진체'에 묶여져 있는 수십미터 길이의 주홍색 나일론 줄을 소개하겠습니다. 

가져온 모터와 어뢰추진체를 바다 속에 던져 넣으면 건지기 힘들 지도 모르니, 나일론 줄로 묶어두는 그들의 '어설픈 꼼꼼함'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상철 (전 천안함 민군합동 조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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