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김건희, 측근) 관련

정상회담도 김건희 일정도 ‘제공자료’만 쓰라는 대통령실

道雨 2022. 11. 15. 10:06

정상회담도 김건희 일정도 ‘제공자료’만 쓰라는 대통령실

 

 

 

대통령실이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각)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 현장을 순방에 동행한 취재진에게 공개하지 않아 ‘취재 제한’ 논란을 빚었다. 김건희 여사의 순방지 활동 역시 언론에 비공개로 진행했다가, 대통령실이 사후 공지하는 방식을 이어가고 있다. <문화방송>(MBC) 전용기 탑승 배제에 이어 통제 일변의 언론관을 드러낸 것이라 볼 수밖에 없다.

 

이번 한-미, 한-일 정상회담은 대통령실 관계자가 회담장에 배석해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영상·사진 등을 제공하는 ‘전속 취재’로 진행됐다. 그간 정상회담의 머리발언은 통상적으로 언론사의 풀(대표) 기자 취재 형식으로 공개돼왔다. 취재진은 정상들의 발언을 단순 전달하는 것을 넘어, 현장 분위기와 돌발 상황 등 세세한 사항을 모두 기록하는 구실을 맡는데, 이를 제한한 것이다. 대통령실은 당사국 간 협의에 따른 것이라고만 할 뿐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특히 대통령실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 이동 시간이 촉박하다며, 한-미,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질의응답도 생략한 채 서면 자료만 제공했다. 발리 이동 직전 자국 기자들과 만나 13분 동안 한-일 회담 등의 성과를 직접 설명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도 대조되는 모습이다.

결국 윤 대통령 동남아 순방의 핵심 일정인 한-미, 한-일 정상회담은 대통령실이 일방적으로 편집한 내용으로만 공개됐다.

 
 
 

김건희 여사의 잇따른 ‘비공개’ 행보와 고지 방식은 도무지 이해하기 힘들다.

김 여사는 아세안 정상회의 주최국인 캄보디아가 주최하는 정상 배우자 프로그램은 모두 불참하고, 12~13일 프놈펜의 헤브론 의료원 등을 찾았다. 정상회의에 대통령 배우자가 세금을 들여 동행하는 이유는 배우자들과의 교류 역시 외교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공식 행사가 아닌 개별 행동에 나설 요량이었다면 순방엔 왜 동행했는지 의아하다.

무엇보다 ‘보여주고 싶은 것’만 공개하는 사후 공지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데, 김 여사 사진 등이 연일 논란을 빚는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윤 대통령의 말대로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외교 활동을 언론이 엄밀히 보도하고 국민에게 알리는 것 역시 국익의 범주에 포함된다.

윤 대통령이 늘 강조하는 ‘자유’에 언론의 자유는 없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 2022. 11. 15  한겨레 사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