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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 잠수정, 대서양 심해에서 실종

道雨 2023. 6. 22. 11:48

남은 산소는 ‘9시간’…억만장자 태운 잠수정 내부 ‘끔찍’

 

 

 

이틀 연속 수중 소음 감지
수색대 인근 수색 진행 중
3억 넘는 관광 “사망면책”

 

                      * 실종된 타이탄 잠수정의 내부 모습. photo 유튜브 영상 캡처

 

* 타이탄 잠수정의 내부 모습. 외부에서 볼트로 잠그는 식이라 자력 탈출도 불가능하다. 애초에 구명조끼나 보트, 비상식량 등이 들어가는 구조로 설계되지 않았다. 오션게이트 홈페이지

 

 

 

111년 전 침몰한 타이태닉호의 잔해를 보기 위해 심해로 내려갔던 잠수정이, 대서양에서 실종된 지 나흘째 수색이 계속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간) 미국 해안경비대가 이틀 연속 수중 소음을 탐지했으며, 주변 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 방송은 수색팀은 실종 해역에 설치한 음파탐지기에서 ‘쾅쾅’치는 소리를 감지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수중 소음이 잠수정에서 발생한 것인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우즈홀 해양학연구소의 칼 하츠필드 선임 국장은 해양 동물도 인간이 만드는 것과 비슷한 소리를 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수색팀은 녹음된 수중 소음을 전문가에게 전달해 실종된 잠수정에서 발생한 소음인지 여부를 분석 중이다.

 

프레드릭 대령은 “현재 수색팀의 임무는 100% 구조 활동”이라며, 실종된 잠수정 탑승객들의 생존 가능성을 의심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구조 활동 종료 시점에 대해선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할 때도 있지만, 아직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희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안경비대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으로 잠수정에 남아있는 산소는 20시간 분량으로 추정했지만, 호흡기내과 전문의인 데이비드 콘필드 박사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잠수정 탑승객들이 실종 후 깊은 호흡을 자제하면서 산소를 아꼈다면, 최대 9시간 가량의 산소가 추가로 남아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실종된 타이탄 잠수정의 내부 모습. photo 유튜브 영상 캡처
           * 타이태닉 탐사 잠수정 - 타이태닉호 침몰 잔해 탐사관광에 쓰이는 미국 해저탐사업체 잠수정. 업체 홈페이지 캡처

 

 

 

면책서류 첫 장에만 ‘사망’ 세 번

 

유명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작가이자 제작자인 마이크 리스(63)는 지난해 7월 잠수정 ‘타이탄’을 타고 타이태닉호를 관광했다며 “서명한 면책서류의 첫 장에만 ‘사망’이라는 단어가 세 번이나 들어가 있었다”고 WSJ에 말했다.

 

리스는 잠수함 탑승 전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연필과 노트를 준비했다고 소개했다. 리스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심해에서 농담을 써서 세상에 선물로 남기겠다고 생각했다”고 회생했다. 그의 타이태닉호 잔해 관광은 큰 문제 없이 종료했다.

 

면책서류에는 “잠수정 탑승 시 신체적 부상이나 장애, 정신적 트라우마, 사망도 발생할 수 있다”라는 문구와 “이 잠수정은 시제품으로서 어떠한 공인기관으로부터 승인받거나, 검사를 통과하지 않았다”는 내용도 들어있었다.

 

면책서류에는 여덟 가지 방식으로 사망이나 전신 불구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뉴욕타임스는 잠수정의 안전성을 경고하는 목소리가 전문가들뿐 아니라 오션게이트 내부에서도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당시 전문가들은 오션게이트에 탑승자 보호를 위해 전문 기관의 감독하에 시제품을 테스트하라고 권고했지만, 오션게이트는 이를 무시했다.

WSJ에 따르면, 오션게이트는 전문가들의 권고를 무시했을 뿐 아니라, 책임 회피를 위해 검사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면책서류에 적시한 뒤 탑승객의 서명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된다.

 

                        * 잠수정 내부 구조. 바싹 붙어서 탑승하게 설계됐다. 오션게이트 홈페이지

 

 

 

비좁은 실내…자력탈출 방법 없어

 

오션게이트가 올린 잠수정 소개 동영상에는, 5인이 타기에는 비좁은 내부 크기가 눈에 띈다. 외부에서 볼트로 밀봉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자력으로 탈출할 방법도 없어서, 애초에 이런 사고를 염두에 두지 않고 설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잠수정 내부에는 구명보트나 조끼, 비상식량도 없으며, 모선과 안전케이블 등으로 연결돼 있지 않다. GPS도 없어 수중에서는 문자로 통신했으며, 이번 사건처럼 실종될지라도 위치 파악이 어렵다.

기계식 조작이 없는 블루투스 컨트롤러 방식의 무선 조작도 문제로 지적되는데, 조작기기가 고장 나면 외부에서 발견해주지 않는 한 어떤 방법으로도 움직일 수가 없는 형태다.

 

 

 

김유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