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군 의혹(정치, 선거 개입)

국정원 ‘민간인 불법 사찰’ 파문…“총선 앞 정치공작”

道雨 2024. 3. 25. 09:52

국정원 ‘민간인 불법 사찰’ 파문…“총선 앞 정치공작”

 

 

 

국정원 조사관, 사찰하다가 대학생들에게 붙잡혀

경기남부경찰청 안보수사단 '사찰팀' 카카오톡방에

민주당 당직자, 시민단체, 노동자, 농민 사찰 정황

화장실 갔다온 사진까지…광범위한 민간인 사찰

 

 

* 국정원 요원들이 카톡방에서 주고 받은 민간인 사찰 내용. 촛불행동 김민웅 상임대표가 화장실을 갔다는 메시지와 함께 사진까지 공유했다. 정권 비판 인사에 대해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한 것으로 보인다. 2024.3.23. 촛불행동 제공

 

 

 

국가정보원(국정원)이 광범위한 민간인 불법 사찰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폐지하는 개정 국정원법이 지난 1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은 올해부터 경찰로 완전히 넘어갔다. 불법 사찰 행위가 확인될 경우 파장이 예상된다.

 

촛불행동 권오혁 공동대표는 23일 서울 중구 시청역 앞에서 열린 82차 촛불대행진에서 "지난 22일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학생들을 미행하고 휴대폰으로 몰래 촬영하던 국정원 요원을 대학생들이 붙잡아서 경찰에 인계한 사건이 있었다"고 전했다.

 

촛불행동에 따르면, 전날 오전 9시쯤 대진연 소속 학생들이 자신들을 사찰하던 남성을 발견했다. 학생들은 '사진을 왜 찍었냐'고 항의하며 사진을 보여달라고 요구했고, 이 남성의 동의 하에 휴대전화에 찍힌 사진과 영상을 모두 확인했다.

헌병대 소속이라고 주장한 남성의 휴대전화엔, 남성이 국정원 소속이라는 것을 비롯해 미행, 불법 사찰의 증거들이 나왔다.

 

* 국정원 직원임을 보여주는 카카오톡 메시지 내용. 경기남부경찰청 안보수사단 소속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주고 받은 메시지 중 일부다. 국정원도 해당 남성이 국정원 조사관임을 시인했다. 2024.3.23. 촛불행동 제공

 

 

 

'사찰팀'으로 의심되는 경기남부경찰청 안보수사단 소속 카카오톡 단체방에선, 대진연 회원을 비롯해 촛불행동, 시민단체, 지역 민주당 당직자, 농민회, 민주노총 소속 간부들, 환경운동 활동가, 사업가 등을 미행하고 사찰한 내용이 나왔다. 사진뿐 아니라 폐쇄회로(CC)TV 영상도 주고 받았다.

 

이들이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주고받은 내용 중엔 "(…) 지령문에도 나왔었고 하니 대진연 애들이 000과 접촉하는 것을 북 연계성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라는 내용의 메시지도 확인됐다.

대진연 학생들과 북한과의 연계를 기획하는 듯한 내용이다.

 

정권에 비판적인 인사들에 대해 국정원이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한 정황도 드러났다. 사찰팀으로 의심되는 카카오톡 단체방에선 "김민웅(촛불행동 상임대표) 할리스 화장실 갔습니다.ㅋ"라는 메시지와 함께, 김 대표가 화징실을 갔다온 사진까지 공유됐다.

 

권 공동대표는 "사찰 자료 중엔 학생들이 근처 카페에서 대화하는 사진, 아르바이트 하는 사진, 운동하는 사진까지 있었고, 심지어 암 투병 중인 한 인사의 운동 장면, 초등학생 아이의 학원까지 따라다니면서 촬영한 사진이 있었다"면서 "광범위하고 무차별적인 사찰을 해온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권 공동대표는 "이태원 참사 추모 집회도 북한 지령에 따른 것이라고 억지 부리던 것이 윤석열과 공안당국이었다.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북풍 공작을 준비하는 것"이라며 "국정원의 이런 민간인 사찰, 북풍 정치공작을 반인권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촛불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입수한 사찰 자료를 면밀히 분석해, 국정원의 범죄행위를 낱낱이 공개할 것"이라며 "이번 총선에서도 이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게 물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은 불법사찰, 정치공작을 당장 중단하고 물러나라"고 했다.

 

 

한편 전날 이같은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국정원은 해당 남성이 국정원 조사관임을 인정하면서도 "촛불행동이 주장하는 민간인 사찰은 전혀 아니"라는 주장을 내놨다.

 

국정원은 언론에 배포한 문자 공지를 통해 "북한 문화교류국과 연계 혐의가 의심되는 A씨에 대하여 국정원법 제4조에 따라 안보침해 범죄행위를 추적해왔다"며 "해당 사안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관련 영장을 발부받았다"고 했다. 그러나 A씨가 구체적으로 어떤 인물인지에 대해 특정하지 않았다.

 

국정원은 "국정원 조사관 1명이 이날 A씨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A씨 일행으로부터 불법 감금을 당하고 휴대전화를 탈취당하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정상적인 안보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대학생과 시민들에 대한 후속 조치를 예고했다.

 

 

김성진 기자mindle1987@mindl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