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우리 동네 야생화, 오늘(2017. 6. 18)의 꽃 : 큰까치수염, 고삼, 노루오줌, 좁은잎해란초

道雨 2017. 6. 28. 16:20




우리 동네 야생화, 오늘(2017. 6. 18)의 꽃

: 큰까치수염, 큰뱀무, 장구채, 망종화, 고삼, 섬기린초, 노루오줌, 흰붓꽃, 좁은잎해란초





* 큰까치수염(낭미화:狼尾花, 낭미파화:狼尾巴花) : 큰까치수영, 큰꽃꼬리풀 






앵초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에서 자란다.


옆으로 퍼지는 근경에서 나오는 원줄기는 높이 50~100cm 정도의 원주형으로, 밑부분은 붉은빛이 돌고, 보통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다.

어긋나는 잎은 길이 1~2cm 정도의 잎자루가 있고, 잎몸은 길이 7~15cm, 너비 2~5cm 정도의 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표면에 약간의 털이 있다.

줄기와 잎이 만나는 곳에는 붉은 빛이 돈다.


6~8월에 개화하는 총상꽃차례에 백색의 꽃이 밀착한다.

원줄기 끝에, 주둥이가 긴 동물(두더지나 고슴도치 따위)같은 모양(또는 여우의 꼬리같은)의 흰꽃이 핀다.


삭과는 지름 2.5mm 정도로 꽃받침으로 싸여 있다.


까치수염과 같이 뿌리와 지상부를 약재(낭미파)로 쓰는데, 調經, 散瘀, 淸熱消腫의 효능이 있어, 생리불순, 생리통, 자궁출혈, 인후염, 발열 증상 등에 쓰이며, 요통, 타박상이나 골절상에도 활용된다.


까치수염에 비해 개체가 크기에 큰까치수염으로 불리운다.

까치수염이라는 이름은 하얀 꽃의 모양이 까치의 흰 목덜미 부분과 닮았다고 하여, 까치수염이라고 하는데, 까치수영이라고도 한다.

한자로는 낭미파화(狼尾巴花)라고 하는데, 여우의 꼬리털과 닮은 꽃이라는 뜻이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순천휴게소에서 야생으로 자생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까치수염과 큰까치수염의 차이


보통 까치수염이 귀하고, 큰까치수염이 더 흔하게 관찰된다.

까치수염은 큰까치수염에 비해 잎이 좁으며, 꽃이 조밀하고, 줄기 잔털이 많이 있으며, 큰까치수염은 줄기에 잔털이 보이지 않으며, 잎과 줄기가 만나는 곳에 붉은색이 보인다.

까치수염은 원줄기에서 곁가지를 치고, 큰까치수염은 가지를 치지 않는다.

까치수염은 잎자루가 없고, 큰까치수염은 잎자루가 있다.

줄기와 잎이 만나는 곳에 붉은 점이 없으면 까치수염, 붉은 점이 있는 것은 큰까치수염이다.

까치수염은 풀 전체에 잔털이 있으며, 큰까치수염은 털이 거의 없다.






* 큰뱀무(오기조양초:五氣朝陽草)




장미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서, 전국 각지의 산야 습초지에서 자란다.


높이 30-100cm이고 줄기는 곧게서며, 전체에 옆으로 벌어진 털이 있다.


근생엽은 모여나기하며, 긴 엽병이 있는 홀수깃모양겹잎이다.

소엽은 3-5쌍이며, 점차 작아지고, 타원모양 또는 피침형이며, 끝은 뾰족하고, 고르지 못한 톱니와 결각이 있으며, 소엽사이에 작은 부속 소엽이 있다.

정소엽은 사각상 달걀모양 또는 원형이며, 예두 또는 원두이고, 예저 또는 약간 심장저이며, 길이 5-10cm, 폭 3-10cm로서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짧은 엽병과 3-5개의 소엽이 있으며, 탁엽은 거꿀달걀모양이고 결각이 있다.


꽃은 6-7월에 피고, 지름 1-2cm의 황색꽃이 줄기나 가지끝에서 취산꽃차례로 피며, 모두 3-10개이다.

꽃받침조각, 부악편 및 꽃잎은 각각 5개이며, 과탁에 길이 1mm정도의 털이 있다.

수술과 암술은 여럿이다.


수과는 타원형으로 길이 1.5mm이며 황갈색털이 밀생하고, 꼭대기에 갈고리모양의 암술대가 달려, 7-8월에 익는다.


뿌리와 지상부를 약재(오기조양초)로 쓰는데, 성미는 甘辛, 平하며, 祛風除濕, 活血消腫의 효능이 있어, 요각산통, 이질, 자궁출혈, 백대하, 림프절결핵, 종기, 악창, 인후염 등에 쓴다.


뱀무에 비해 개체가 크기에 큰뱀무라고 하였다.

뱀무라는 이름은 잎이 무를 닮았지만, 가치가 무에 미치지 못하여 뱀무라고 하였다.

혹은 뱀이 나올만한 산지나 들에서 자생하기 때문에 뱀무라고 하였다고도 한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장구채(왕불유행:王不留行) : 여루채(女婁菜)





 석죽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서, 7~8월에 흰색(분홍)의 꽃이 핀다.

 

꽃받침은 통같이 생기고, 끝이 5개로 갈라지며, 10개의 자줏빛 맥이 있다.

전체에 부드러운 털이 있는 것을 '털장구채'라고 한다.

 

꽃이 주로 가지 끝에 달리는데, 꽃이 활짝 피기 직전에, 긴 꽃줄기 끝에 달린 꽃봉오리의 모습이 긴 장구채와 비슷하다고 하여 '장구채'라고 이름이 붙여졌다.

 

지상부를 약재로 쓰는데, 活血通經, 下乳의 효능이 있어, 월경부조, 월경통, 무월경, 산후 유즙 분비 부족, 유방염 등에 활용된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중인 것이 관찰되었다.


 



* 망종화



물레나물과에 속한 소관목이다. 원산지는 중국이고, 주로 관상용으로 재배된다.

 

잎은 달걀형으로 3~5cm, 폭이 2~3cm정도이다.

 

꽃은 노랑색으로 늦가을(?)에 핀다.

 

24절기 중 망종(芒種 : 양력으로 6월 5일 경) 무렵에 꽃이 핀다고 하여 망종화라고 하였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고삼(苦蔘) : 도둑놈의지팡이





콩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와 들에서 자란다.


원줄기는 높이 90~180cm 정도이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녹색이나 검은빛이 돌기도 한다.

줄기의 아랫부분은 목질이고, 키가 커서 나무처럼 보이지만, 풀에 속한다.

어긋나는 잎은 잎자루가 길고, 기수 우상복엽이고 ,15~39개의 소엽은 길이 2~4cm, 너비 7~15mm 정도의 긴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8월에 피는 총상꽃차례에 많이 달리는 꽃은 연한 황색이다.


꼬투리는 길이 7~8cm, 지름 7~8mm 정도의 선형이며 짧은 대가 있다.


뿌리를 한약재(고삼)로 쓰는데, 성미는 苦,寒하며, 淸熱燥濕, 祛風殺蟲, 利尿의 효능이 있어, 하초습열로 인한 황달, 이질, 대하, 음부소양증등에 유효하고, 피부 가려움증과 농포창, 옴, 버짐, 열로 인한 소변불리 등에 쓴다.

한방에서 비교적 자주 쓰이는 약재에 속한다.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그 약효가 뛰어나 인삼에 비견할 만 하다고 하여 고삼이라고 하였다.

뿌리가 굵고 길며 울퉁불퉁한 것이, 도둑놈이 가지고 다니는 지팡이를 닮았다고 하여, 도둑놈의지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도 한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섬기린초(비채:費菜)






돌나물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식물로서, 울릉도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며, 다년초이지만 현지에서는 상록성 작은 관목 같이 자라므로 관목으로 취급하고 있다.

 

높이 50㎝ 정도로 자라며, 기부의 30㎝ 정도는 살아남았다가 다시 자라지만, 그 이상은 자라지 못하고 옆으로 기어간다.

잎은 어긋나고 피침형(披針形: 곪은 데를 째는 침과 같은 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좁은 예저(銳底)로서 길이 4.5∼6㎝, 너비 1∼1.4㎝이다. 잎 가장자리에 6∼7쌍의 둔한 톱니가 있고, 털이 없으며 표면은 황록색이고 뒷면은 회록색이다.

 

꽃은 7월경에 피고, 황색이고 지름 13㎜로서, 20∼30개가 산방상(繖房狀)으로 달린다. 꽃받침잎은 선형이고, 꽃잎은 피침형이며, 길이 6∼7㎜로서 각각 5개씩이다. 수술은 10개이며, 꽃밥은 황적색이고, 수술대는 황록색이며, 암술은 5개로서 암술머리는 가늘며 황록색으로 길고 뾰족하다.

 

기린초 종류로서 주산지가 울릉도이므로 섬기린초라고 부른다.

 

기린초와 함께 지상부를 약재(비채)로 쓰는데, 活血止血, 寧神利濕, 消腫解毒의 효능이 있어, 타박상,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 대장 출혈, 외상 출혈, 심계항진, 흉민, 면홍 및 혈압 상승 등의 경우에 쓴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노루오줌(낙신부:落新婦)




범의귀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의 골짜기나 습지에서 자란다.

 

군락으로 자라며, 근경은 굵고 옆으로 짧게 벋는다.

화경은 높이 50~100cm 정도이고 긴 갈색의 털이 있다.

잎자루가 긴 잎은 3출복엽이고 2~3회 갈라지며, 소엽은 길이 2~8cm, 너비 1~4cm 정도로서 긴 난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7~8월에 개화한다. 원추꽃차례로서 꽃은 홍자색이나 그늘에서는 흰색으로 변한다.

 

삭과는 길이 3~4mm 정도이다.

뿌리에서 노루 오줌 냄새가 나서 노루오줌이라고 하였다고도 하고, 노루가 자주 오는 물가에서 많이 보여 그렇게 지었다고도 한다.

 

뿌리와 지상부를 약재(낙신부)로 쓰는데, 거풍, 청열, 지해의 효능이 있어, 감기로 인한 발열, 두통, 항강, 전신통, 해수,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 및 도한 등에 쓴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흰붓꽃




붓꽃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서, 전국의 산기슭에 자라며, 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높이는 60cm에 이르며,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는다.

잎은 선형, 길이 30-60cm, 폭 5-10mm, 끝은 뾰족하고, 중앙맥은 뚜렷하지 않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며, 꽃자루 끝에 2-3개씩 달린다.

외화피편은 넓은 도란형이고, 내화피편은 곧추선다.


열매는 7-8월에 익으며, 사각기둥 모양으로 원판 모양의 짙은 갈색 씨가 들어 있다.



붓꽃 종류에 속하며, 꽃이 흰색이므로 흰붓꽃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좁은잎해란초




현삼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서, 북부지방(평북, 함북)의 내륙이 양지바른 풀밭에 서식한다.


높이는 25~40cm이고, 줄기는 곧추 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전주에 약간 분백색을 띠며 평활하다.

잎은 어긋나기하나 위쪽의 것은 3엽돌려나기하고, 선상 피침형 또는 넓은 선형으로, 길이 2~5.5cm, 너비 2~5mm이며,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주맥만이 뚜렷하고, 엽병은 거의 없다.


꽃은 8월에 황백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으로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약 5mm이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달걀모양이며, 서로 포개지고 황록색이다.

꽃부리는 양순형으로 목부에 돌기가 있으며, 밑부분의 거는 길이 약 8mm로서 끝이 점차 좁아진다.

수술은 둘긴수술이다.


과실은 삭과로 구형이다.


꽃이 해란초와 닮았지만, 잎이 가늘고 길어(좁은 잎) 좁은잎해란초라고 하였다.

해란초는 바닷가에 서식하며, 난초처럼 생긴 꽃을 피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울산들꽃학습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 해란초와 좁은잎해란초


해란초는 바닷가에서 서식하고, 좁은잎해란초는 내륙 또는 동해안 바닷가 모래땅에서 서식한다.

해란초의 잎은 타원형이고, 좁은잎해란초는 피침형 또는 넓은 선형이다.


해란초  

                       해란초                                                  좁은잎해란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