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상식

‘사회적대화’ 기구 수장의 ‘극우 유튜버’ 본색, 김문수 물러나야

道雨 2022. 10. 14. 09:48

‘사회적대화’ 기구 수장의 ‘극우 유튜버’ 본색, 김문수 물러나야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이 연일 저질 색깔론을 펴며, 극우 편향적인 인식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해 ‘김일성주의자’, ‘총살감’이라고 비난하는가 하면, 파업 노동자에 대한 무분별한 손해배상소송을 제한하자는 ‘노란봉투법’에는 ‘공산주의’ 딱지를 붙였다.

‘아스팔트 극우’로 지내온 그의 저간의 행보에 비춰 보면 어느 정도 예상된 일이긴 하나 도가 지나치다.

 

이처럼 극단적이고 반노동적인 시각을 지닌 이가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를 원만하게 이끌 수 없음은 자명하다. 더 이상 갈등과 분열을 야기하지 말고 스스로 물러나기 바란다.

 

김 위원장은 13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현대 민법의 소유권 절대 원칙이 있고, 소유권을 침해하게 되면 공산주의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란봉투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서는 “사유재산 제도를 없애는 게 공산주의 아니냐. 재산권이 없어지면 노동권도 없어진다. 북한에 노조가 있느냐”고 강변했다.

‘손배소 제한은 재산권 침해’라는 재계의 주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유재산 제도를 폐지하려는 공산주의적 발상으로 매도한 것이다.

대꾸할 가치조차 없는 황당한 궤변이다. 하기야 ‘손배 폭탄’을 ‘특효약’으로 추어올린 바 있는 그에게 균형 잡힌 사고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애당초 무리였는지 모르겠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시비에스>(CBS)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2019년 자유한국당 주최 토론회 당시 “문재인은 총살감”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지금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도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경사노위 국정감사에서도 “문재인 전 대통령이 신영복 선생을 가장 존경하는 사상가라고 한다면, 확실하게 김일성주의자다”라고 색깔론을 펴다 퇴장당하기도 했다.

 

국감에서는 ‘쌍용차 노조는 자살 특공대다’, ‘노조는 머리부터 세탁해야 한다’, ‘민주노총은 김정은의 기쁨조다’ 등, 입에 담기조차 민망한 그의 과거 발언들이 도마에 올랐다.

 

그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김 위원장께서 스스로 설명할 기회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설명으로 덮고 가기에는 그의 흠결이 너무 크다.

 

‘극우 유튜버’의 정체성만 도드라지는 인사에게, 갈등을 조정하고 사회 통합을 이뤄내야 할 경사노위 위원장 자리를 계속 맡겨둘 수는 없지 않은가.

 

 

 

[ 2022. 10. 14  한겨레 사설 ]

 

 

**********************************************************************************

 

 

국회 뒤흔든 김문수의 매카시즘…여당서도 “터질 게 터졌다”

 

 

 

 

“문재인 총살감…지금도 같은 생각”
전날 “김일성주의자” 이어 또 막말
민주당 “윤 대통령, 임명 사과하라”
국회모욕 혐의 등으로 고발 방침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연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야당, 노동계를 겨냥한 색깔론과 종북몰이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위원장의 사퇴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반발했고, 여당에서도 우려했던 ‘김문수 리스크’가 현실이 됐다는 반응이 나왔다.

 

김 위원장은 13일 <시비에스>(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 22년형, 이명박 대통령 17년형, 국정원장 4명을 다 감옥에 보낸 문 대통령은 아마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문 대통령이 신영복 선생을 가장 존경하는 사상가라고 한다면 확실하게 김일성주의자”라고 말해 국감장에서 퇴장당한 데 이어, 전직 대통령에 대한 법원 판결까지 부정하며 문 전 대통령을 비판한 것이다.

 

그는 2019년 자유한국당 주최 토론회 때 “문재인은 총살감”이라고 했던 막말과 관련해 ‘지금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지금도 그렇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를 찾아 손경식 회장을 만나서는 “소유권을 침해하게 되면 공산주의가 되는 것”이라며 ‘노란봉투법’도 비판했다.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노동 혐오와 극우 이념에 찌든 시대착오적인 인물을 사회적 대화를 위한 경사노위 위원장에 임명한 윤석열 대통령의 의도는 대체 무엇이냐”며 “김 위원장은 사퇴만이 답이다. 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사과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국회 환노위원들은 여야 협의 뒤 김 위원장을 국회 모욕 혐의 등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환노위 국감에서 김 위원장이 ‘윤건영 민주당 의원이 수령님께 충성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북한에 보내자고 했던 민주당은 더불어남로당’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이 국회를 모욕했다는 것이다.

 

윤건영 의원은 이날 <문화방송>(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21세기에 장관급 인사가 색깔론과 종북몰이를 국회 한가운데에 들어와서 국정감사를 받으면서 한다는 것 자체가 용납되지 않았다”며 “피가 거꾸로 솟는다는 느낌이 딱 그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선 ‘결국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 나왔다. 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세월호 유가족을 모욕해 물의를 빚었던 차명진 전 의원을 거론하며 “차 전 의원과 똑같은 거 아니냐. 김 위원장이 사고를 크게 쳤다”고 말했다.

 

환노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도 “경사노위는 노동계와 경영계에서 이념적으로 극단에 있는 사람들의 갈등까지 조정하는 기관인데, 김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대화가 안 되는 사람이다. 특히 2030세대 현장노동자들에게 전혀 안 먹힌다”며 “인선 때부터 부정적이었는데, 결국 일이 터졌다”고 말했다.

 

야당이 윤 대통령에게 사과를 촉구하는 등 김 위원장의 막말 파문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김 위원장의 추가 해명이 필요하다’며 거리를 뒀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김 위원장께서 스스로 설명할 기회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nang@hani.co.kr 서영지 기자 yj@hani.co.kr 조윤영 기자 jyy@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