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상식

윤 “반국가 세력” 운운…극우 유튜버와 다른 게 뭔가

道雨 2023. 6. 30. 12:25

윤 “반국가 세력” 운운…극우 유튜버와 다른 게 뭔가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반국가 세력”으로 규정하며,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다. 현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는 가짜뉴스와 괴담이라고 했다. 국민 통합을 위해 힘써야 할 대통령이, 극우적 발언을 일삼으며, ‘대결 정치’에 몰두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28일 자유총연맹 창립기념행사에 참여해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요청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며, 문재인 정부를 맹비난했다.

종전선언 추진은 “허황된 가짜평화 주장”으로 폄훼했고, “북한만 쳐다보고 중국으로부터 무시당한” 외교를 본인이 정상화시켰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종전선언은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정치적 선언으로, 미국·중국 등 주변국의 지지를 받은 사안이다.

유엔사 해체나 주한미군 철수와도 무관하다. 역대 정부 가운데 ‘유엔사 해체’를 주장한 정권은 어디에도 없다. 문재인 정부는 오히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관련해, 유엔사 기능 재조정이라는 이름의 ‘재활성화’를 미국과 협의했다.  

 

윤 대통령의 ‘묻지마 전 정부 탓’이 처음은 아니지만,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과 정부를 ‘반국가 세력’으로 낙인찍는 것은 국민 모독에 다름 아니다.

더구나 70년째 지속되고 있는 한국전쟁-정전은 종전이 아니다-을 끝낼 방법을 찾자는 제안이 어떻게 ‘반국가’가 될 수 있나?

헌법이 “평화의 유지”와 “통일 지향”을 대한민국의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었나?

 

또 국민들이 반국가세력을 대통령으로 뽑았단 말인가.

당장 발언 직후에 “(윤 대통령이) 그 반국가 세력에 가서 요직의 검찰총장은 왜 했나”(29일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윤 대통령이) 종전선언이 도대체 무엇인지 알고 하시는 말씀인가”(28일 최종건 전 외교부 차관)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 2018년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북한의 종전을 공식선언하려고 추진했다. 결과적으로 종전선언에 이르지 못했지만,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조만간 실제로 종전선언이 있을 것”이라며, 평화체제 구축 약속에 대한 후속조치 가능성을 언급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지난 2021년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 공동선언에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북미회담 합의서를 존중한다고 했는데, 이 역시 종전선언 취지를 따른다는 것이다.

 

종전선언 문제를 국제적으로 처음 공론화한 대표적 인물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이 아닌,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다.

윤 대통령 주장대로면 미국 대통령도 대한민국의 국익을 해치는 ‘반국가 세력’이 되는 셈이다. 미국 대통령도 반국가세력인가, 윤 대통령은 반미주의자인가.

 

윤 대통령은 또 “허위 선동과 조작 그리고 가짜뉴스와 괴담으로 자유 대한민국을 흔들고 위협하며 국가 정체성을 부정하는 세력이 너무나 많이 있다”고 야권을 정조준했다.

또 “돈과 출세 때문에 이들과 한 편이 되어 반국가적 작태를 일삼는 사람도 너무나 많다”고 했다. 정부·여당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야권이 제기하는 우려를 ‘선동’과 ‘가짜뉴스’로 치부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정부가 자초한 정책 혼선과 일방적 국정운영에 대한 성찰은 없고, 그저 ‘국가정체성을 부정한다’고 윽박지르는 모습이, 윤 대통령이 그토록 부르짖는 자유민주주의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0월에도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 적대적 반국가세력과는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발언하는 등, ‘태극기 부대’, ‘아스팔트 우파’ 수준의 발언을 일삼아왔다.

현 정부의 극우적 색채는 점점 짙어지는 추세다.

“김정은 정권 타도해야 한다”고 말한 극우 대결주의자인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는 29일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됐고,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된 박인환 경찰제도발전위원회 위원장은 국회 토론회에서 “문재인 간첩” 발언을 내뱉은 바 있다.

 

대통령부터 사실관계는 안중에도 없는 막말 수준의 발언을 거침없이 내뱉고, 어느 누구도 제어하지 못하니, 앞으로 윤 대통령 주변으로는 이런 인사들만 모이고, 막말 발언은 더욱 심해질 듯하다.

 

보수층 결집을 위해 색깔론을 들먹이고 반국가 세력으로 낙인찍는 행태는, 국민 절반을 적으로 돌리겠다는 얘기다. 그렇게 하는 것이 당장에는 정치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착각할 수 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도 결코 도움되지 않는다. 스스로를 고립시킬 뿐이다. .눈앞의 박수소리에 취해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지 못하는 것이다.

 

국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국민들의 인내를 시험하지 말기 바란다.

더욱이 대통령이 남북관계와 내치 모두 대결 일변도로 폭주하는 것은, 국민 불안과 사회 혼란만 가중시키는 일이다.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새겨야 할 것이다.

 

 

 

[ 2023. 6. 30  한겨레 사설 ]

 

 

************************************************************************************************************************************

 

 

‘종전선언 첫 제안’ 미국 부시 대통령도 반국가세력인가

 

 

정치BAR_권혁철의 안 보이는 안보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 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하여 유엔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습니다. 북한이 다시 침략해 오면 유엔사와 그 전력이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막기 위한 종전선언 합창이었으며, 우리를 침략하려는 적의 선의를 믿어야 한다는 허황된 가짜평화 주장이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8일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 기념행사’ 축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임 문재인 정부를 사실상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객관적인 사실에 기반한 팩트일까.

 

 

먼저 ‘반국가 세력들이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는 발언을 살펴보자.

 

‘종전선언 노래를 제일 먼저 부른’ 사람은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었다.

북한의 1차 핵실험(2006년 10월9일) 한 달 뒤인 2006년 11월1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아펙)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부시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한테 “북한과 종전협정을 체결하겠다. 나와 노 대통령, 김정일이 종전협정서에 함께 사인하자는 것”이라고 비공개로 제안했다.

 

직전 미국 중간선거에서 참패한 부시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에서 진전을 이뤄 국정 운영의 동력을 되살리려 했다. 부시 대통령은 종전선언과 평화조약을 명백히 구분하지 않았지만, 종전선언을 북핵 해결의 유인책으로 처음 화두로 꺼냈다.

 

부시 대통령은 2007년 9월7일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서 열린 아펙 정상회의 계기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한국전쟁을 종결시키기 위한 평화협정을 김정일 위원장 등과 함께 서명”할 수 있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같은 해 10월 평양을 방문한 노무현 대통령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에서 핵문제 해결을 위해서 3자 또는 4자 종전선언을 추진한다고 합의했고, 이 내용이 담긴 10·4 선언을 발표했다.

 

남북관계가 얼어붙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는 종전선언 논의가 사라졌다. 문재인 대통령 때 종전선언이 다시 등장했다. 남북 정상은 2018년 4월 판문점선언을 통해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라고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종전선언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과 관련해 트위터에 “한국전쟁이 끝날 것이다!”라는 글을 올렸다.

2018년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서명은 없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조만간 실제로 종전선언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2019년 1월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 전쟁을 끝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8년 6월12일(현지시각) 싱가포르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악수한 뒤 사진 촬영을 위해 취재진을 잠시 바로 보고 있다. 케빈 림/스트레이츠 타임스 제공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이란 윤 대통령의 말은 사실일까.

그러나 종전선언으로 유엔사가 해체될지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달라 단언하긴 어렵다.

해체를 주장하는 쪽은 “한국전쟁을 위해 만들어진 미군 중심의 다국적군인 유엔사가 종전선언 이후 지속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한다.

이와 달리 “국제법상 유엔사는 종전선언·평화협정이나 한-미동맹, 전시작전권 전환 등과는 아무 관계도 없다”는 주장도 팽팽하다.

 

당사자인 유엔사는 종전선언으로 유엔사가 해체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유엔사는 2019년 4월 미디어데이에서 기자들에게 “한반도 안보 정세 변화에 따라 유엔사의 임무와 기능은 변화가 없다”며 “오직 유엔 안보리의 결의에 의해서만 유엔사 임무 및 기능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의 공식 입장도 “종전선언은 유엔사 지위를 포함한 현 정전체제의 법적·구조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였다.

 

문재인 정부, 유엔사가 모두 유엔사 해체 가능성을 공식 부인했는데, 누가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는 것일까.

 

윤 대통령은 “북한이 다시 침략해 오면 유엔사와 그 전력이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막기 위한 종전선언 합창”이라고 주장했다.

이 말은 반국가 세력들이 유엔사의 ‘전력 제공자’(Force provider) 임무를 막기 위해 종전선언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유엔사의 임무는 평시에는 ‘정전협정 관리자’이고, 유사시에는 ‘전력 제공자’다. 1953년 7월 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 때 16개국 참전국 대표들이 미국 워싱턴에 모여 “만약 한반도에서 전쟁이 재발하면 다시 참전하겠다”고 약속한 ‘워싱턴 선언’을 발표했다. 별도의 유엔 결의 없이도 참전국들의 증원전력이 유엔사 지휘 아래 신속히 한반도에 투입됨으로써 유엔사가 유사시 ‘전력제공자’ 구실을 한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이 언급한 유엔사의 전력 제공자 임무는 70년전 워싱턴 선언에 터 잡고 있다.1953년 워싱턴 선언을 할 때는 참전국들은 한반도 정전체제가 지금처럼 70년 이상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봤다. 선언은 북한의 재침공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경고 메시지 발신 성격이 강했다.

 

워싱턴 선언은 국제법적으로 구속력도 없다.

한반도 유사시 한국전쟁 참전국들이 자국내 참전 반대 여론, 대량 인명 피해 같은 부담을 감수하고 실제 참전할지는 미지수다.

윤 대통령 말처럼, 유엔사의 전력 제공자 임무가 “자동적으로 작동”한다고 낙관하기 어렵다.

 

 

 

 

권혁철 기자 nura@hani.co.kr

 

 

*********************************************************************************************************************

 

 

윤 ‘반국가 세력’ 발언에 야권 “검찰총장 왜 했나” “꼴통보수급”

 

 

유인태 “극우 신앙심 깊어지는 느낌”
우상호 “꼴통보수들이 할 만한 얘기”

 

 

윤석열 대통령이 전임 문재인 정부를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발언을 두고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야권은 “도를 넘었다”며 일제히 반발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국민들이 동의하기도 어렵고 용납할 수 없는 극단적인 표현”이라며 “국민의 동의 위에서 추진된 한반도 정책을 문제 삼아서 전임 정부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것은, 국민통합의 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했다.

같은당 김성주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증오를 부추기는 선동 연설로 광기의 사회로 들어가는 문을 연 것”이라며 “우리 편 아니면 모두 적이라고 하는 낙인이 자유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것이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도 이날 <시비에스>(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말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고 자기는 그 반국가 세력에 가서 그 요직의 검찰총장은 왜 했느냐”며 “극우에 대한 신앙심이 깊어져 가는 거 같은 느낌”이라고 했다.

 

 

이번 발언이 극우세력으로 지지기반을 넓히려는 노림수라는 지적도 나왔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에스비에스>(SBS) 라디오에서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극우, 완전 꼴통보수들이 할 만한 얘기를 했다는 점에서 좀 충격적”이라며 “극우세력을 선동해서 뭔가 자신의 지지기반을 넓히겠다고 하는 정치적인 수”라고 했다.

송갑석 민주당 최고위원도 <불교방송(BBS)> 라디오에서 “국민의힘이 아스팔트 우파라고 하는 태극기 부대와의 결별을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다시 회복하면서 집권에 이르게 된 것 아니냐”며 “어떤 대통령도 전 정권에 대해서 이렇게 표현해 본 적은 없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인사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은 어쩌다 냉전 시대 이념의 포로가 됐나”라며 “다 큰 아이가 수시로 발가벗고 동네를 휘젓고 다니는 당혹스러움을 언제까지 국민이 감내해야 하는 것인가”라고 썼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문재인 정부 탓하지 않으면 입도 못 떼는 사람들”이라며 “도대체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우연 기자 azar@hani.co.k

 

 

 

******************************************************************************************************************

 

 

극우 유튜버한테 공무원 교육 맡기겠다는 윤석열

 

 

공무원인재개발원장 김채환 내정자 막말

"좌파가 노무현 죽음으로 내몰아 표 받아"

"문재인, 군장병 생체실험" "이태원 제물 삼아 축제"

대통령실 "교육·소통 능력 뛰어나 합당하다고 판단"

 

 

 

 

공무원 교육과 양성을 총괄하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사진)에 '극우 유튜버' 김채환 씨가 내정된 가운데, 그가 과거 유튜브에서 했던 막말로 인해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씨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종용한 세력이 있다는 듯 음모론을 제기하고, 민주·진보 세력이 세월호·이태원 참사를 이용하고 있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전 대통령이 'K-방역'을 홍보하기 위해 군인에게 생체 실험을 했으며,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국민을 선동하는 가짜 사이비 신부라고 했다.

이에 언론에서 김 씨의 과거 발언과 관련해 비판 보도가 쏟아지고 있지만, 대통령실은 인사가 합당하다고 평가하며 귀를 닫고, 여당 최고위원은 과거 발언으로 문제 삼지 말라고 했다. 총체적 난국이다.

"분신 유도한 운동권이 노무현에 죽음 강요"

대통령실은 지난 29일 차관급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에 김 씨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가 운영 중인 극우 유튜브 채널 '김채환의 시사이다'에서 했던 발언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었다.

김 씨는 지난 4월 16일 '14년만에 드러난 충격적 진실'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죽어서 좌파 세력 전설이 되었는데, 그가 죽기 전에도 영웅이었나, 전설이 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었냐"며,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좌파 세력'이 종용했다는 음모론을 제기했다.

 

그는 "수많은 분신을 유도했을지도 몰랐던 운동권 세력들의 설득, 이것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도 그대로 적용됐던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다" "누군가가 노무현에게 죽음을 선택하도록 강요했다면 그 요구의 강도가 어느 정도 센 것이었기에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을까에 대한 의문이다"라고 했다.

또 5월 23일엔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그의 죽음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본 자가 있지 않냐"면서 "좌파들이 그를 죽음으로 몰고 간 다음, 그를 전설로 다시 우상화시켜서 재탄생 시키고 국민들에게 표를 받아낸 것, 이것이 진실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월호의 죽음, 이태원의 죽음, 죽음을 제물로 삼아 축제를 벌이고자 하는 자들의 굿판을 어떻게 하면 좋겠나"라고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방역 정책에 대해서도 음모론을 내세웠다. 그는 5월 28일 영상에서 "코로나가 극성이던 2021년 8월4일 청와대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에서 (문 전 대통령이) 군인들의 마스크를 벗게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며 "군 통수권자가 군인을 생체 실험의 대상으로 사용하라는 지시를 내린 셈"이라고 했다. "충격적인 만행"이라고도 말했다.

당시 국방부는 군 장병의 집단면역 형성을 전제로 야외기동훈련 등을 정상화하기 위해 선제적 방역 완화를 검토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군의 접종 완료율이 94%에 육박함에 따라 군의 활동을 단계적으로 정상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정상화시키는 과정에서 높은 접종 완료율의 효과를 확인하라는 것이 대통령 지시사항의 취지"라고 했다.

그러나 김 씨는 이 같은 배경은 고려하지 않고, 군 방역 완화 검토에 대해 "K-방역의 홍보를 위해서였다" "대한민국의 모든 것을 말아먹은 그가 자신의 유일한 치적이라면서 내세우는 K-방역의 성공을 홍보하고 그것을 뒷받침할 만한 연구를 하라고 지시한 것이다" 등의 주장을 했다.

또 그는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9년 만에 시국미사를 올린 직후인 3월 21일 사제단 신부들을 향해 "이들은 일본이 아직도 제국주의 시대에 멈추어 있다고, 아직도 이웃국가를 탐하고 있다고, 이들이 또 한국을 먹을 수 있다고, 국민을 선동해서 죽창가로 최면을 걸려는 어설픈 사이비 가짜 신부들"이라고 막말을 했다.

 

대통령실 "교육·소통 능력 뛰어나 합당하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전혀 개전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무원인재개발원장 내정자의 가짜뉴스가 유튜브에 나오는데 인선 전에 확인됐느냐', '가짜뉴스로 공무원 교육을 하는 것이 적당하냐'는 기자들 질문을 받고 "임명된 분이 어떻게 (조직을) 이끌어 가는지 지켜보자"며 "가짜뉴스로 공무원을 교육한다는 것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김 씨의 이력과 업무 연관성에 대해선 "교육과 언론 분야에서도 일했고 소통에 능하다"며 "인재개발원이 공무원을 재교육하는 곳이라 교육과 소통 능력이 뛰어난 분을 찾았고 그에 합당하다고 판단해 임명했다"고 말했다.

온라인 포털에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김 씨는 남부행정고시학원 강사, 서울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 연세대학교 외국어학당 강사, LG 인화원 초빙강사, 서울신문 칼럼니스트, 법률저널 대표, 엘이씨에듀넷 대표이사 등을 지냈다. 하지만 극우 유튜버를 하며 음모론, 가짜뉴스를 제기하고 비방한 이력이 있는 자가 공무원 교육에 합당한지 의문이다.

여당에서는 과거 발언을 문제 삼지 말라는 '적반하장'격 주장이 나왔다. 나왔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3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정치적 발언의 자유라는 것은 공직에 들어가기 전 누구에게나 폭넓게 보장되는 것"이라며 "공인이 되기 이전의 정치적 발언의 자유와 공인이 되고 나서 언행에 대해서는 판단 기준에 있어 차이가 있다"고 했다.

그러나 공직 임명 전 발언을 문제 삼지 말라는 장 최고위원은 이달 초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의 과거 발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유하며 "이재명 지키기 운동에 앞장섰던 사람답게 이재명 대표와 잘 어울리는 환장의 커플이다" "민주당스럽고 이재명스러운 이래경 위원장을 왜 사퇴하라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윤석열, 제발 유튜브 끊어라" "쓰레기"

민주당에서는 곧바로 비판이 쏟아졌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30일 당 회의에서 김 씨가 운영했던 유튜브 영상을 보여주면서 "'문재인 군 생체실험' '세월호 이태원 굿판' 등 자극적 허위 사실로 극우 보수층을 선동하는 내용이 즐비했다"고 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영상을 시청하고 "쓰레기네"라고 말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전날 김 씨 내정에 대한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을 향해 "극우 유튜브 채널을 그만 시청하라고 했더니 아예 극우 유튜버를 고위공직에 임명하느냐"며 "가짜뉴스를 유포하고 거짓선동이나 하는 사람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에 등용하다니 정말 기가 막히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도대체 어떤 경위로 김채환 내정자를 임명하게 됐는가. 그의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고 공무원 교육을 총괄할 적임자라고 무릎을 쳤느냐"며 "이런 황당무계한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사람의 유튜브를 들으니 대통령이 전임 정부와 야당을 반국가세력으로 매도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극우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고 극우 인사들과 어울리며 국정의 방향을 잡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제발 극우 유튜브 시청을 끊고 극우 인사를 멀리하시기 바란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내정도 즉각 철회하라"고 했다.

 

 

 

김성진 기자mindle1987@mindlenews.com



출처 : 세상을 바꾸는 시민언론 민들레(https://www.mindl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