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전설, 설화

그리스 신화의 여걸 아탈란타 이야기

道雨 2019. 7. 16. 15:07




그리스 신화의 여걸 아탈란타 이야기




발이 빠른 여자 사냥꾼으로 유명하다. 아마도 아르테미스 여신의 부차적인 형태일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보이오티아의 스코이네오스 또는 아르카디아의 이아소스와 클레메네의 딸로 전해진다.

태어나자마자 아버지가 내다버렸으나, 암곰이 젖으로 키웠다.


칼리도니아의 멧돼지 사냥에 참가하여, 자기와 달리기 시합에서 이기는 남자와 결혼하겠다고 제의해, 자기에게 진 남자들은 창으로 찔러 죽였다 한다.

그러나 히포메네스(또는 밀라니온)와의 경주에서는, 그가 아프로디테에게서 받은 헤스페리데스의 황금사과 3개를 떨어뜨리자, 그것을 주우려고 멈추었다가 경주에서 지고 말았다.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파르테노파이오스로, 그는 오이디푸스 왕이 죽은 뒤 테베를 공략한 7인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


아탈란타와 남편 히포메네스가 아프로디테에게 감사를 표하지 않자, 아프로디테가 그들로 하여금 여신 키벨레(또는 제우스)의 사원을 모욕하게 만들었고, 키벨레(또는 제우스)는 그들을 사자로 변하게 했다.




****************************************************************************************************



아탈란타와 히포메네스 

 


 

아탈란타의 아버지는 아르카디아 왕 이아소스 (라고도 하고, 보이오티아 왕 스코이네우스라고도 한다.)

어머니는 미니아스의 딸 클리메네이다.
아들을 바라던 아버지는 아탈란타가 태어나자 산속에 버렸는데, 암곰이 젖을 먹여 기르다가 사냥꾼에게 발견되어 그의 손에 자라게 되었다.
어려서부터 산속에서 뛰놀며 자란 아탈란타는, 남자들보다도 체력이 뛰어난 아름다운 처녀 사냥꾼이 되었다.
특히 달리기는 상대할 자가 없었다고 한다.
결혼을 할 생각이 없었던 아탈란테는, 거칠기로 이름난 켄타우로스족의 로이코스와 힐라이오스에게 겁탈당할뻔 했으나, 그녀는 그들을 화살로 쏘아 죽였다.
 
이아손이 황금의 양모피를 찾기 위하여 아르고호를 타고 모험에 나설 영웅들을 불러 모을 때, 아탈란타도 지원하였으나, 이아손은 여성이 끼면 남성 동료들 사이에 불화가 생긴다고 거절하였다고 한다.
아르고호의 모험이 끝난 뒤, 펠리아스를 추모하는 경기의 레슬링 시합에 참가한 아탈란테는, 훗날 아킬레스의 아버지가 된 펠레우스와 싸워 이겨 아르고호의 모험에 참가한 영웅들보다 뛰어나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야콥 요르단스 - 아틀란타와 멜레아그로스
 
 

아탈란타는 칼리돈의 멧돼지 사냥에도 참가했다.
여신 아르테미스는 칼리돈 왕 오이네우스가 자신에게만 제물을 바치지 않자,
거대한 멧돼지를 보내 칼리돈을 어지럽히게 만들었다.

그러자 오이네우스의 아들 멜레아그로스는 그리스 전역에서 영웅들을 불러 모아 멧돼지 사냥에 나섰다.

이 사냥에서 아탈란타가 쏜 화살이 멧돼지의 몸에 처음으로 명중하였고, 멜레아그로스가 마지막 일격을 더해 멧돼지를 사냥했다.

멜레아그로스는 사냥에 나선 아탈란타의 멋진 모습에 한눈에 반하게 되는데, 멧돼지의 숨통을 끊은 것은 자신이었지만, 멜레아그로스는 멧돼지 가죽을 아탈란타에게 주었다.

멜레아그로스는 이런 자신의 행동때문에, 나중에 그의 어머니에게 죽임을 당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귀도 레니 - 아탈란타와 히포메네스


 

칼리돈의 멧돼지 사냥으로 아탈란타의 이름이 알려지자, 아버지 이아소스(또는 스코이네우스)는 버렸던 딸을 자식으로 받아들였다.

이아소스는 딸의 결혼을 재촉하였지만, 아르테미스여신에게 순결을 약속한 아탈란타는 계속 거절하였다.

거절하는데 지친 그녀는 자신과 달리기 경주를 하여 이긴 남자와 결혼할 것이며, 진 사람은 죽여 버리겠다,는 조건을 내세웠다.

많은 남자들이 아탈란타에게 청혼하여 경주를 벌였으나 패배하여 목숨을 잃었다.

경주할 때 아탈란타는 무장한 채로 달렸고, 청혼자들은 몸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벌거벗고 달렸으나, 바람처럼 빠른 그녀를 이길 수 없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에드워드 존 포인터 - 아탈란타의 경주

 

 

아탈란타가 질주하는 모습은 너무나 아름다웠다. 미풍은 그녀의 발에 날개를 달아준 것같이 보였다.

머리카락은 어깨 위로 흐르고, 옷의 화려한 술은 뒤에서 나부끼었다.

발그스레한 빛깔이 그녀의 백옥 같은 피부를 물들였는데, 그것은 마치 진홍색 커튼이 대리석 벽을 물들인 것 같았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SCHFELD, Johann Heinrich - 아탈란타와 히포메네스의 경주

 

 

히포메네스라는 청년은 경주의 심판을 보다가 아탈란타에게 반하여 청혼을 하였다.

물론 아탈란타도 히포메네스에게 똑같은 조건을 제시하였다. 

경주가 시작되기 전, 히포메네스는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에게 경주에서 이기게 해 달라고 기도를 하여, 황금사과 3개를 얻었다.


마침내 아탈란타와 히포메네스의 달리기 경주가 시작되자, 히포메네스는 아탈란타가 앞서갈 때마다 그녀 앞에 황금사과를 하나씩 던졌다.

아탈란타는 사과를 줍느라고 주춤하였고, 그 사이에 히포메네스가 앞서 달려 결국 승리하였다.

히포메네스는 그녀를 얻게 되었고, 곧 두 연인은 자신들만의 행복에 빠지게 되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HALLE Noel - 아탈란타와 히포메네스의 경주
 


그러나 아탈란타와 히포메네스는 아프로디테의 신전에서 사랑을 나누다가, 신을 모독한 벌로 둘 다 사자로 변했다.

고대에는 사자끼리는 서로 맺어질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에, 두 사람이 영원히 결합할 수 없도록 내린 벌이라고 할 수 있다.



******************************************************************************************************



여걸 아탈란테 이야기




아탈란테(그리스어: Αταλάντη)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자 사냥꾼이다. 보이오티아의 왕 스코이네우스, 혹은 아르카디아의 왕 이아소스가 아버지이며, 어머니는 미니아스의 딸 클리메네이다.

아탈란테라는 이름은 ‘남자에 맞먹는 여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남자와 맞먹는 여걸

자신의 뒤를 이을 수 있는 아들을 원했던 아버지는, 딸이 태어나자 깊은 숲 속에 버렸다. 버려진 아탈란테는 여신 아르테미스가 보낸 의 젖을 먹으며 살다가, 사냥꾼들이 발견하여 그들 사이에서 키워졌다.


후에 아탈란테는 아름다운 처녀 사냥꾼으로 성장하였다. 사냥에 능하며 어떤 영웅들보다 뛰어난 달리기 실력을 가지고 있었고, 자신을 겁탈하려던 켄타우로스 로이코스와 힐라이오스를 화살을 쏘아 죽이기도 하였다. 에피다우로스 지방에는 아탈란테의 샘이라는 곳이 있는데, 사냥 도중 갈증을 느낀 아탈란테가 창으로 바위를 깨어 찾아낸 샘이라 한다.


펠리아스에 의해 이아손황금 양털을 찾기 위해 아르고 호의 원정대를 모집할 때, 여자로는 유일하게 아탈란테가 참가하였다.

그녀는 콜키스에서의 전투에서 상처를 입고 메데이아에게 치료를 받았다고도 하고, 남자 동료들 사이의 불화를 이유로 이아손이 그녀의 참가를 거절하였다고도 한다.


아르고 원정대 참가를 거부 당한 아탈란테는, 후에 펠리아스를 추모하는 장례 경기에서 아킬레우스의 아버지 펠레우스와의 씨름 승부에서 승리하여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였다.

칼리돈의 멧돼지 사냥

칼리돈의 왕 오이네우스가 자신에게 제물을 바치지 않은 것에 격분한 아르테미스는, 거대한 멧돼지를 보내어 칼리돈을 엉망으로 만들었다.


오이네우스는 아들 멜레아그로스에게 그리스 전역에서 영웅들을 모집하여 멧돼지를 사냥하도록 요청하였다. 많은 영웅들이 모인 가운데, 아탈란테 또한 멧돼지를 사냥하기 위해 참가하였는데, 멜레아그로스가 그녀를 보고 첫눈에 반하게 되었다.


영웅들이 멧돼지를 사냥하는 것에 고전하는 가운데, 아탈란테가 처음으로 멧돼지에게 화살을 명중시켰고, 이어서 멜레아그로스가 멧돼지를 창으로 찔러 죽이는 것에 성공하였다.


멜레아그로스가 전리품인 멧돼지의 가죽을 아탈란테에게 줄 것을 선언하자, 그녀를 질투한 플렉시포스와 톡세우스가 이것에 반대하여, 아탈란테가 받은 전리품을 빼앗았다.

격분한 멜레아그로스는 그들이 자신의 어머니의 형제임을 잊고 그들을 죽였다.


이것을 안 멜레아그로스의 어머니 알타이아는 슬퍼하며, 멜레아그로스의 목숨이 연결된 나무를 불태워 그를 죽이고 자살하였다.

이것으로 아탈란테와 멜레아그로스의 인연도 끝이 난다.

달리기 경주

아탈란테와 히포메네스



칼리돈의 멧돼지 사냥으로 아탈란테의 명성이 그리스 전역에 알려지자, 딸을 버렸던 아버지 스코이네우스(이아소스)가 있는 아르카디아 테게아까지 그 소식이 들렸다.

스코이네우스는 아탈란테를 자식으로 인정하고 그녀가 서둘러 결혼하기를 원하였다. 하지만 아탈란테는 결혼하는 것을 거부하였는데, 결혼하면 파멸할 것이라는 신탁이 그 이유였다. 아르테미스에게 처녀로 살 것을 맹세했다거나, 멜레아그로스에 대한 배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아탈란테는 어떤 영웅들보다 발이 빠르기로 유명했는데, 이것을 이용해 아버지와 청혼자들의 요구를 물리치기 위하여, 자신과 달리기 경주를 하여 이기는 남자와 결혼하겠다고 선언하고, 질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것이라는 조건을 걸었다.


많은 남자들이 아탈란테에게 청혼하여 달리기를 겨루었지만, 모두 패배하여 목숨을 잃었다. 이 달리기 경주의 심판을 보던 히포메네스도 아탈란테에게 반하여 청혼을 하였다.

보통의 방법으로는 그녀를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한 히포메네스는, 자신을 사랑에 빠지게 한 아프로디테에게 경주에서 이길 수 있게 해달라고 빌었다.

기도를 들은 아프로디테는, 자신의 성소인 키프로스 섬에 있는 황금 사과나무에서 황금 사과 세 개를 따서 히포메네스에게 주며, 경주를 하는 동안 사과를 떨어뜨려 그녀의 관심을 끌도록 하라 가르쳐주었다.


달리기 경주가 진행되는 동안, 아탈란테는 히포메네스를 앞지를 때마다, 그가 아프로디테에게 기원하며 떨어뜨린 황금 사과를 줍다 경주에서 지게 되었고, 히포메네스는 아탈란테와 결혼할 수 있게 되었다.

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파르테노파이오스로, 그 이름 뜻은 ‘처녀의 아이’이다. 그는 나중에 테바이를 공격한 일곱 장수 중 하나가 된다.

한편 함께 사냥을 하던 아탈란테와 히포메네스가 서로 욕정을 느껴, 제우스(혹은 레아, 아프로디테)의 신전에서 사랑을 나누어 신을 모독하자, 신전의 주인인 제우스는 노여워 하며 둘을 사자 한 쌍으로 만들어 평생 함께 맺어질 수 없도록 만든다(고대 그리스에서는 사자는 표범과 짝짓기를 한다고 믿고 있었다.).

레아의 경우에는 그녀를 묘사하는 작품에 항상 두 마리의 사자가 그녀를 보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