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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영향력·신뢰도·열독률·유튜브 '4관왕', KBS는 '추락'

道雨 2024. 8. 22. 10:48

MBC 영향력·신뢰도·열독률·유튜브 '4관왕', KBS는 '추락'

 

 

 

시사저널-갤럽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조사 결과

MBC, 작년 2~3위에서 올해 전 분야 압도적 1위

작년 1위 KBS와 2위 조선일보, 올해 대폭 하락

신뢰도, MBC 제외 모든 매체 하락…한겨레 고전

네이버 열독 하락…유튜브 구독자수도 MBC 최다

 

윤석열 정부에 비판적이면서 윤 정부 방송장악의 타깃이 되고 있는 MBC가, 올해 여론조사에서 영향력 신뢰도 열독률 유튜브 구독자수 등 4개 분야의 1위를 석권했다. MBC는 4개 분야 모두에서 2위의 KBS와 격차를 크게 벌이며, 압도적 수치로 선두를 차지했다.

 

박민 사장 취임 이후 ‘땡윤방송’으로 전락한 KBS는, 영향력 분야에서 크게 하락하면서 올해 MBC에 1위 자리를 내줬을 뿐 아니라, 신뢰도, 열독률 분야에서도 지난해에 비해 수치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영향력 3위권을 지켜왔던 조선일보의 하락 폭도 컸다. 한겨레는 신뢰도에서는 10위권(6위)에 들었지만, 영향력과 열독률 분야 일반국민 대상 조사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0위권에서 사라졌다.

 

이는 매년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를 제목으로 한국갤럽에 의뢰해 설문조사를 실시해온 시사저널이, 올해 조사결과를 발표한 내용이다.

시사저널은 행정관료·교수·언론인·법조인·정치인·기업인·금융인·사회단체·문화예술인·종교인 등 10개 분야의 전문가 500명(전화조사)과 일반국민 500명(온라인 조사)을 대상으로, 7월2일부터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사저널은 올해 조사 결과 지난해와 확연히 다른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사저널은 “KBS, MBC, 조선일보가 3강 체제를 구축해 왔으나, 올해는 영향력과 함께 신뢰도, 열독률까지 MBC가 독식 흐름을 보인데다, 2~3위와의 격차도 큰 폭으로 벌어졌다”고 밝혔다.

 

시사저널 홈페이지 갈무리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를 묻는 질문에 1위는 전문가(43.4%)와 일반국민(50.4%) 모두의 압독적 지지를 받은 MBC가 차지했다. MBC는 지난해에 전문가 답변에서 3위(33.%), 일반국민 답변에서 2위(44.6%)였다. 

지난해 전문가(36.4%), 일반국민(45.2%) 모두에서 1위였던 KBS는, 올해 양쪽 모두에서 답변이 대폭 줄어들면서 2위를 기록했다. 전문가 답변은 27%, 일반국민은 41%로 전년에 비해 각각 9.4%p, 4.2%p씩 떨어졌다.

영향력 3위의 조선일보도 지난해 전문가 36.2%(2위), 일반국민 30.2%(3위)에서 올해는 각각 26.2%, 25.8%로 전년대비 10%p, 4.4%p씩 추락했다.

 

언론사가 아닌 매체(플랫폼)인 유튜브는 전문가 답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영향력 7위, 일반국민 답변에서 10위에 기록했다. 한겨레는 전문가 답변에서 10위, 일반국민 답변에서는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영향력 10위권에 방송은 MBC, KBS, SBS, JTBC가, 신문은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가 이름을 올렸다. 

 

시사저널 홈페이지 갈무리 

 

 

 

‘가장 신뢰하는 매체’ 질문에서도 MBC는 전문가(37.8%), 일반인(43.4%) 모두에게서 1위를 차지했다. MBC는 작년에도 신뢰도 1위였다. 특히 2위 KBS의 신뢰도 수치(전문가 16.4%, 일반국민 24.4%)의 2배 수준의 높은 지지를 받은 점이 눈에 띈다.

 

신뢰도 5위권에는 MBC, KBS, JTBC, SBS, YTN 등 방송이 차지했으며, 6~10위에 오른 한겨레, 조선일보, 경향신문, 동아일보, 중앙일보, 연합뉴스 등은 전문가, 일반국민 양쪽으로부터 모두 10% 미만의 신뢰만을 얻었다.

신뢰도 분야에서 나타난 특징은, MBC를 제외한 모든 언론사가 작년에 비해 신뢰도 하락을 보였다는 점이다. 한때 가장 신뢰하는 매체로 꼽혔던 한겨레는, 전문가 답변에서 지난해 4위에서 올해 6위로 또다시 2단계 하락했다.

또 신뢰하는 매체를 선정하지 않거나 답변을 거부한 비율이 전문가의 14.8%, 일반국민의 10.4%로, 영향력과 열독률 분야에 비해 크게 높아, 주류 언론에 대한 불신이 갈수록 커져 가고 있음을 보여줬다. 

 

시사저널 홈페이지 갈무리 

 

 

 

‘가장 열독하는 매체’ 질문에서도 MBC는 전문가 24.6%, 일반국민 40.8%로, 2위 네이버(전문가 17.6%)와 KBS(일반국민 21%)를 압도적으로 따돌리며 1위에 올랐다. MBC는 불과 2년 전인 2022년 시사저널-한국갤럽의 같은 조사에서 열독률 순위 8위였으나, 지난해 2위에 이어 올해 1위로 순위가 급등한 것이다.

 

열독 매체 10위권에 언론사가 아닌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유튜브, 다음카카오가 포함됐다. 네이버는 전문가 답변 2위와 일반국민 답변 5위에 올라, 지난해 전문가 답변 1위, 일반국민 답변 4위에서 다소 하락했다. 열독 매체 10위권에 종이신문은 조선일보(전문가·일반국민)와 한겨레(일반국민)만이 포함됐다.

 

MBC는 뉴스 유튜브 구독자 수에서도 국내 뉴스 채널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MBC뉴스 유튜브 채널은 8월 14일 기준 구독자수 467만명으로, YTN(461만명), SBS(448만명)보다 많았다.

유튜브의 MBC 뉴스 채널은 2년전 230만명 수준에서 지난해 가파른 증가세를 보여, 올해 7월 YTN을 추월했다고 시사저널은 밝혔다.

 

 

 

김성재 에디터seong6806@gmail.com